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1/08 12

내 포트폴리오 백테스팅해보기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는 어플 The Rich에서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해 주었습니다. 바로 백테스팅 인데요. 백테스팅이란? 자산운용사에서는 늘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저희와 같은 일반투자자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하기힘든 작업중에 하나입니다. 바로 내 포트폴리오로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실험을 했을경우 어떻게 될것인가 하는 내용을 데이터로 나타내주는 것을 말합니다. 나의 포트폴리오 뿐만 아니라 만일 내가 지금 투자하고 싶은 종목이 있으시다면 그 종목 역시 백테스팅이 가능합니다. 너무 좋은 프로그램이라 소개해 봅니다. 지금까지 많은 자산관리 프로그램을 써봤지만 백테스팅까지 해주는 어플은 처음인것 같습니다. 위에는 저의 포트폴리오 입니다. 먼저 나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입력하거나..

나는 소비부자 인가? 자산부자 인가?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우리가 창업을 하여 부자가 되든 주식으로 부자가 되든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든 어느 방법으로든 부자가 되는 것은 가능합니다. 부자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부자는 경제적자유를 이루고 일을 하지 않고도 평생 돈 걱정 없이 살아 갈수 있는 정도의 자산을 가지 있으며 또한 매년 사회에 기부를 통하여 환원할 수 있을 정도의 사람을 부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부자 다 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총 인구수의 90-95%가 대부분 중산층 이하의 삶을 살아갑니다. 나머지 상위 5%가 나머지 95%의 자산을 모두 더한 만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아시고 계신가요? 자본주의 시장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부자가 될수 있는 방법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주식하면 망한다?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반드시 투자해야할 4개 ETF

평생 투자를 해야하는데 딱 4개의 주식을 고르라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주식을 고르시겠습니까? 저는 당연히 ETF를 고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이 만일 지수를 추종하는 ETF 4가지를 골라 투자하면 10년 20년 30년후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미국의 대표 지수는 다우존스 지수, S&P 500, 나스닥이 있습니다. 3가지 지수 모두 지난 10년간 계속해서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산업의 발전과 기술의 발전 그리고 주식을 통해서 계속해서 들어오는 자금으로 인해서 수십년 동안 주가는 우상향 하고 앞으로도 우상향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국 시장 전체를 투자하는 ETF나 펀드를 계속해서 사서 모으면 ..

마이클버리 VS 캐시 우드(돈나무 누나) / 세기의 대결

지금 미국 증시에서는 세기의 대결이 한창입니다. 영화 ‘빅 쇼트’의 실제 주인공 헷지펀드를 운영하는 마이클 버리와 Ark Invest의 캐시우드(돈나무 누님)과의 설전이 오가고 있습니다. 사건의 시작은 이번 사이언 에셋 2분기 13F 공시에 마이클버리가 늘 그렇듯이 테슬라에 하락에 배팅을 하였고 이번에는 다른 때와 다르게 Ark Incest사의 대표 엑티브 ETF ARKK도 같이 하락에 배팅한 것입니다. 이것이 시장에 공개가 되고 돈나무 누님은 마이클버리의 ARKK 하락 저격에 자신의 트위터에 마이클버리는 2008년 금융 위기를 예견 한것은 잘한 것이지만 그는 앞으로 다가올 폭팔적인 혁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포스팅 합니다. 이 두명의 설전은 빠르게 시장에 퍼졌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

주식공부 무엇을 공부하는 것일까?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다들 주식 투자를 하면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주식투자를 하지 말라고도 말합니다. 도대체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주식 투자에 관한 공부는 대단한 것이 없습니다.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조금만 신경을써서 하면 정말 재미있고 즐겁게 하실수 있는 것이 주식 투자에 관련된 공부 입니다. 흔히들 주식투자가 어렵다고 말씀 하시는 것을 보면 단기투자자들이 하는 기술적 분석을 보고 어렵다고 말씀 하시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단기투자자들이 하는 기술적 분석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도 나지 않고 스트레스만 주는 기술적 분석은 자금도 시간도 없는 직장인이나 일반 투자자에게는 맞지 않는 투자법입니다. 주식..

카츄마 레이크(Cachuma Lake)캠핑 2일차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어제 밤 3시쯤 잠들었는데 아침에 6시에 눈떠져서 일어나게 되네요. 공기도 좋고 오래간만에 친구들과 새벽까지 이런저런 이야기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침에 피곤한 몸을 이끌고 일어나기는 했는데 역시 캠핑장에서의 아침은 멋집니다. 화장실 후딱 다녀오고 쌀쌀한 공기를 마시며 어제 보지 못한 풍경을 둘러봅니다. 아침에 와이프와 강아지도 먼저 일어나서 반겨주네요. 아침겸 점심으로 또 갈비를 굽습니다. 야외에서는 역시 LA갈비가 최고인듯 합니다. 아침 먹고 호수 근처에 있는 곳곳을 돌아보며 구경해봅니다. 캠핑장 안에 마켓(9am-7pm)도 있고 식당들 꼭 바리바리 싸와서 힘들게 먹지 않아도 될만큼 좋은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파랑새 보셨나요? 저는 처음 봤습니..

카테고리 없음 2021.08.15

카츄마 레이크(Cachuma Lake)캠핑 1일차/10년 만에 친구들과의 캠핑 1일차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일 끝나고 집에서 2시간 반 떨어진 카츄마 레이크(Cachuma Lake)에 친구 가족과 함께 캠핑을 왔습니다. 2박 3일간의 일정입니다. 저녁에 늦게 캠핑장에 도착해서 풍경을 찍을수가 없네요. 지금 불멍중입니다. 친구네 강아지도 왔습니다. 제일 좋은 의자에 앉아서 편히 쉬고 있습니다. 도착하니 10시여서 고기 대충 먹고 친구들과 간만에 좋은 휴식합니다. 내일 날 밝을때 호수 구경 해드릴께요. 다들 좋은 주말 되세요.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 Ep. 9시장을 추측하지 마라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시작할 때에는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합니다. 지금 내가 투자한 자산이 미래에 더 큰 자산으로 커질 것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성장, 기술의 발전, 자본의 증식을 바라보고 투자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큰 성공을 단기간에 이루고자 투자 한다면 투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합니다. '투자를 할 때 야구 운동장의 울타리를 보고 방망이를 휘두르지 말아라' - 워렌버핏 즉 홈런을 칠것을 예상하고 크게 방망이를 휘두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홈런을 쳐서 한방에 이루겠다는 생각보다는 몇 백개의 안타를 칠 것을 추천합니다. 이말은 비범한 결과를 얻기 위해 특별한 일을 하기보다 꾸준하게 자신에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라는 ..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 Ep8. 비생산적인 자산을 사지 마라.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한동안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가 굉장한 관심을 끌었습니다. 지금은 다시 암호 화폐 시장에 다시 훈풍이 불기는 하지만 이전 같지 않고 한동안 전고점 반토막난 암호 화폐 시장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저는 암호화폐를 이해 하지 못하고 가치의 기준을 판단 할 수 없어서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투자를 하실때 아무리 수익률이 좋고 투자 가치가 있다고 말을 한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것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호 화폐는 그 가치를 평가할 기준이 없어 더욱더 투자하실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회사들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가장 핫한 주식 중에 하나가 바로 반도체입니다. 반도체 기업은 TSM..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 Ep7. 군중을 따르지 마라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아주 중요한 주제를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면 대부분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고 투자를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것이 투자 마인드 입니다. 누구든지 처음부터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있어서 투자를 시작하지 않습니다. 여기저기 듣고 보고 하면서 자신만의 투자 마인드가 생기고 또 그것을 실행해 가면서 자신만의 투자 철학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따라오지 말아야 할 것이 하나 따라옵니다. 우리가 여러 매체와 뉴스를 듣고 보다 보면 내 마음에 알게 모르게 따라 오는 것이 바로 군중심리 입니다. 군중 심리는 언론이나 뉴스에서 또는 몇몇 유튜버들이 하는 말을 통해서 내 마음이 휩쓸려 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군중을 따라 움직이..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Ep.6 주식시장 붕괴를 두려워하지 마라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 시장에는 늘 주식시장 붕괴설, 폭락설이 대두됩니다. ‘10년 주기로 하락한다. 12년 주기로 하락한다. 내년에 힘들어 질 것이다. 폭락을 대비해 현금을 보유해야 한다.’ 등 수많은 뉴스와 전문가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이 주식시장 붕괴설 입니다. 경제 전문가들이 늘 앞다투어 내어 놓는 경제 동향은 10개중 6개는 모두 틀리다고 합니다. 그러면 그들이 던지는 경제 예상 동향은 홀짝 게임과 같이 반반의 확률로 일단 던지고 맞으면 좋고 틀리면 어쩔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워렌버핏은 주식시장에서 흘러나오는 뉴스와 경제 동향에 그리 신경쓰지 않습니다. 어차피 미국의 증시는 다시 오르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나오는 뉴스와 기사들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늘 불안하게 만들어 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5 / 수수료를 멀리하라/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조금 신경 쓰이는 것이 수수료입니다. 미국은 점차 매매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는 회사들이 많아져서 매매 수수료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매도에 대해서는 1년 이내에 보유한 종목에 대해서는 수익에 대한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합니다. 장기투자를 기본적으로 유도하는 나라인 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아직까지도 주식 매매 수수료를 받고 있는 모든 증권사들이 이 수수료를 통해서 많은 수익을 올립니다. 매수에 대한 수수료도 받지만 매도에 대한 수수료도 또한 지불 하기 때문에 우리가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이미 마이너스에서 시작한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매도까지 했다면 더 많은 수수료가 나의 수익률에서 빠져 나가 버립니다. 그래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