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아 놀면 뭐하니 주식하자

Lars의 주린이방

주식공부 무엇을 공부하는 것일까?

Lars & Eva Lars & Eva 2021. 8. 21. 01: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다들 주식 투자를 하면 공부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주식투자를 하지 말라고도 말합니다.


도대체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주식 투자에 관한 공부는 대단한 것이 없습니다.
누구나 관심을 가지고 조금만 신경을써서 하면 정말 재미있고 즐겁게 하실수 있는 것이 주식 투자에 관련된 공부 입니다.

흔히들 주식투자가 어렵다고 말씀 하시는 것을 보면 단기투자자들이 하는 기술적 분석을 보고 어렵다고 말씀 하시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단기투자자들이 하는 기술적 분석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도 나지 않고 스트레스만 주는 기술적 분석은 자금도 시간도 없는 직장인이나 일반 투자자에게는 맞지 않는 투자법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저 역시도 기술적 분석을 봐도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가 가지 않고 그 분석이 10개 중 7개는 틀린 것이 많습니다. 동전의 양면 던지기 보다 못한 확률을 가지고 맞으면 좋고 틀리면 어쩔수 없는 지표를 보고 우리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또한 투자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보면 투자를 기술로 배운다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해석한 차트 분석


그래서 저는 기술적 분석을 한 글이나 포스팅을 보면 별로 주의 깊게 보지 않습니다.
기술적 분석을 하시는 분들 역시 본인이 투자 하지도 않는 종목을 기술적 분석을 해서 올리기도 하며 큰 의미를 두고 하지 않기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술적 분석의 지표는 무시하는 편입니다.

그러면 주식투자 해야 하는데 어떤 공부를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주식투자를 하면 그래도 이정도는 해야한다는 공부가 몇가지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공부란?

첫번째 투자 마인드를 세우는 공부를 하라.
모든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하며 투자의 시작과 끝이라고 말해도 아깝지 않은 것이 투자마인드를 세우것입니다.


투자 마인드란? 내가 투자를 할때 어떠한 원칙을 가지고 투자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첫단추를 제대로 끼워야 비로소 마지막 단추를 잘 채워 경제적 독립이 가능해 지기 때문입니다.

저도 저만의 투자 마인드가 있습니다.

  • 기업의 가치를 보고 장기투자를 한다.
  • 인덱스 펀드나 지수 추종 ETF 매수를 우선한다.
  • 투자의 돈은 빚투(대출을 받아서 하는 투자)가 아닌 무조건 나의 여윳돈으로 투자를 한다.
  • 마켓타이밍을 하지 않고 적립식 투자를 한다.


저는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위의 4개지 원칙을 주식투자 마인드를 공부를 하면서 세우게 되었습니다.
위의 4가지 방법이 노후를 위한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투자법이었습니다.

위의 4가지는 많은 주식투자의 거인들이 한 목소리로 말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위의 4가지 원칙을 토대로 저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그대로 실천해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위의 4가지가 어렵다고 말을 합니다.
이런 분들은 위와 같은 투자가 너무 지루하고 단기간에 수익이 적게 나고 빨리 돈을 불리고 싶어 하는 욕심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시려면 하려면 이러한 조급한 마음을 버리셔야 합니다.

'항상 장기투자하라' 워렌버핏


만일 주식투자의 첫 시작을 가치투자로 공부하시고 시작 하셨다면 저와 같이 전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대 투자의 시작을 단기적인 투자와 기술적 분석에 의존한 투자를 시작하신 분이라면 위의 4가지 원칙을 지키시기 힘들 것입니다.

단기적인 투자와 기술적 분석의 투자는 중독성이 있어서 자그마한 하락과 상승에 민감해지고 주가의 변동성을 참지 못하기 때문에 잦은 매수와 매도에 익숙해져 버립니다. 돈을 많이 얻을 때도 있지만 돈을 잃을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의 실수로 돈을 잃으면 그것을 만회 하기 위해서 더 큰 리스크를 지고 계속해서 도박을 즐기는 것입니다.

이것은 도박 중독과 같아서 정말 끊어내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래서 투자 마인드 관련 글이나 영상을 보는 것을 통하여 자신의 투자 마인드를 키워나가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나의 투자 마인드를 키워나가는 공부가 성공의 올바른 지름길이 되어 주기 때문입니다.

투자 마인드에 관한 공부는 100번을 말씀 드려도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투자를 시작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룰 때까지 계속해서 투자 마인드를 위해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투자 마인드 관련 글을 계속해서 올리는 이유가 그 이유입니다.

‘투자는 기술이 아니라 마인드이다 ‘


투자를 기술을 통해서 성공한 사람들은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흔들리지 않는 마인드로 투자한 투자의 거인들은 우리가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가장 주식 공부를 시작 하실때
나는 어떤 투자자이며 어떤 투자를 할 것인지를 정하기 위한 공부를 하시고 그 마인드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셔야 합니다.

두번째로 주식 투자를 하며 공부해야 하는 것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용어로 기업의 펀더멘털을보는 것입니다.


내가 투자할 회사가 좋은지 않좋은지의 가치를 따져 보는 것입니다.
펀더멘털은 마치 아파트를 사기전 이 아파트가 살기 좋은 것인가 아닌가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집을 산다고 가정하면 그집이 남향인지 북향인지 방이 몇개인지 화장실은 몇개이고 바닥은 어떤 재료인지 살펴보고 또 더나아가 동네 주변의 학군, 인프라등을 고려하고 정말 신중하게 매수를 할 것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집을 보듯이 주식도 알아봐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어떤 기업인가?
  • 어떻게 돈을 벌고 있나? 앞으로 20-30년간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 수익은 나고있나? 부채는 얼마나 되나?
  • 경영진은 어떠한가? 주주 친화적인가?
  • 시장에서 경쟁력이 우위에 있는가? 독과점인가?


위의 질문을 가지고 기업의 펀더멘털을 공부해야 합니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제품의 기업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업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인터넷이나 기업 공시를 조금만 시간을 내서 찾다 보면 그 기업의 미래성 그리고 어떻게 이 기업이 발전해 왔고 발전해 가는가를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요약해 보다 보면 그 기업을 투자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이 선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펀더멘털을 보는 것도 기업에 투자하기 전 딱 한번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투자하신 후에는 분기별로 나오는 실적이나 뉴스를 확인하시고 실적이 줄어들거나 문제가 없는한 계속해서 투자하시면 됩니다.

기업의 펀더맨털을 보는 것이 지루하고 재미 없을 것 같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재미있게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마치 그 회사를 내가 경영하듯이 실적이나 뉴스를 보기 때문에 늘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고 그 기업을 철학이나 마케팅 방식을 배우기 때문에 상당히 재미 있습니다.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성장해 나아가는 지 공부해 보시며 정말 재미있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기업을 공부하다 보면 경제를 알아가게 되고 경제를 알아가다보면 세계의 흐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공부를 통하여 투자의 내공이 쌓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번째 마지막으로 공부해야 하는 것은 나의 투자 계획를 작성하는 일입니다.


투자 계획은 내가 지금 투자를 잘 하고 있는가 아니면 투자하는 부분에 있어서 잘못된 부분이 있나를 살펴보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매주 매월 매년 단위로 투자계획서를 작성하고 내가 목표하는 금액을 투자하여 얼마의 수익을 얻고 있는지를 수치상으로 보는 것입니다.

- 매주 또는 매월 얼마의 투자금을 넣을 것인가?
- 내가 목표하는 수익률은 얼마인가?
- 매월 받는 배당은 얼마인가?
- 5년, 10년, 15년, 20년 후 얼마의 수익으로 얼마의 자산이 있는가?
그리고 1년에 한번 투자계획서와 나의 실제 자산을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저도 2년차에 들어 서면서 실제 자산과 제가 계획한 수익률을 비교해 봅니다.
저는 한해 수익률을 22% 잡았습니다. 보통 15%를 잡는데 제가 높게 잡은 이유는 지금 제가 계획한 수익률 대로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내가 가진 수익률과 내가 계획한 수익률을 가지고 매년 내 포트폴리오의 부족한 면을 바로 잡고 좀더 좋은 수익률을 가지고 가기 위한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투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을 통해서 나의 수입에서 더 투자할 수 있는 여유돈을 더 만들어 내는 기도 하고 계획적인 지출을 하도록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뭔가 대단한 공부를 하는것 같지만 누구나 다 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공시 되어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합니다.


또한 좋은 유투버 들이 많들어 놓은 자료나 블로거들의 글도 참고 하시다 보면 나만의 투자에 대한 마인드가 생기기 시작 할 것입니다.

이런 공부도 싫다. 나는 바쁘고 투식투자에 신경쓰고 싶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는 다음 글에 그런 분들을 위한 투자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는 누구에게나 동평하게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단 어떻게 올바르게 주식투자를 접근하냐에 따라서 미래에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냐 없냐의 큰 차이가 생기고 미래의 내 자녀들에게까지도 그 영향이 미칩니다.

월 50만원을 연 7%의 수익률로 조금이라도 더 어린 나이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30세에 6억을 가지게 됩니다.


무서워서 어려워서 시간이 없다고 돈이 없다고 주식투자를 하지 않는 것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는 생각 입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안전하게 그리고 쉽고 간편하게 적은돈으로도 주식 투자는 가능합니다.
내가 미래에 노후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올바른 주식투자인 것을 기억하기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