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나는 소비부자 인가? 자산부자 인가?

Lars & Eva 2021. 8. 28. 16: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우리가 창업을 하여 부자가 되든 주식으로 부자가 되든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든 어느 방법으로든 부자가 되는 것은 가능합니다. 

 

부자의 기준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부자는 경제적자유를 이루고 일을 하지 않고도 평생 돈 걱정 없이 살아 갈수 있는 정도의 자산을 가지 있으며 또한 매년 사회에 기부를 통하여 환원할 수 있을 정도의 사람을 부자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부자 다 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총 인구수의 90-95%가 대부분 중산층 이하의 삶을 살아갑니다.

나머지 상위 5%가 나머지 95%의 자산을 모두 더한 만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아시고 계신가요? 

 

 

자본주의 시장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부자가 될수 있는 방법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우리가 부자 되는 법을 배우지 않았고 한번도 실천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전세계의 자본 시장을 잡고 있는 상위 2%의 유태인들을 보면 자녀들에게 부자가 되기 위해서 가르치고 교육합니다. 

 

그 교육중 첫번째 교육이 바로 절약입니다. 

 

절약을 어렸을때부터 배우고 실천해 감으로써 부자로써의 자질을 키워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유태인들은 돈을 굉장히 중요시합니다. 

돈은 하나님이 주신 축복에 대한 증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돈에 대한 교육을 하고 돈에 대해서 가르칩니다. 

 

반면에 한국은 돈에 대해서 가르치지 않습니다. 

돈을 천시하고 멀리하라 하고 자녀들에게 돈을 멀리 떨어뜨리고자 합니다. 

 

그렇다고 한국의 교육이 돈을 멀리하면 인성과 지성을 잘 가르치는 것도 아닙니다. 

한국의 모든 교육은 인성과 지성을 가르치지 않은지는 오래 된 것도 여러분은 잘 아실 것입니다. 

 

지금 한국의 교육은 단지 좋은 직장을 가지는 것에 포커스가 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 가서 결국 월급쟁이로 가는 것이죠. 

 

결국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함은 돈을 벌기 위함인데 월급받아서 열심히 저축을 해도 우리가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거기에 버는 만큼 보여주기 위한 유지비도 들어가고 대출에 이자에 먹고 살고 이것 저것 사다 보면 월급은 금방 없어집니다. 

그러면 평생 일을해서 월급을 받아야 먹고 살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이죠.

그리고 나이가 들면 퇴직금으로 장사를 하거나 해서 또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악순환과 가난은 자식들에게까지 전달 됩니다.

 

우리는 돈을 쓰는 것만 보고 배워왔지 돈을 절약하고 투자하는 법을 배워 부자가 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경제와 경영 그리고 자본에 대해서 배우지도 알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우리는 돈을 멀리하도록 배웠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투자하거나 새로운 것을 개발 하는 것이 아니라 획일화 된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한 교육만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고 창의력이 없어 창업을 하지 않는 단지 부모에게 받은 돈으로 소비만 할줄 아는 세대가 되어 버린 것이죠. 

 

그래서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은 나이에 맞지 않는 명품과 자동차에 소비하고 자신이 가진것을 SNS에 과시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을 하거나 올바른 투자를 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힘들어 합니다.

 

반면 유태인인 페이스북의 창업자 저크 버그는 자신이 생각한 새로운 아이디어 하나를 가지고 전세계 SNS시장을 장악했습니다. 그외에도 여러 유태인 창업자들은 정말 많습니다. 

 

유대인들은 세계적인 창업자가 많이 배출 되지만 한국에는 세계적인 창업자가 왜 배출되지 않을까요?

한국 사람들이 근면 성실하고 똑똑한 민족임은 세계가 인정하고 있음에도 말이죠. 

 

이러한 유태인들의 자본에 대한 교육 방법은 어렸을때부터 이루어집니다.

절약하는 습관과 창의적인 생각은 절대 그냥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절약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자산을 소비하지 않는 것이다.”

 

모건 하우저의 ‘돈의 심리학’의 책에서는 두형태의 부자가 있다고 말합니다. 

 

바로 소비부자와 자산부자 입니다. 

 

먼저 소비부자는 내가 가진 자산을 소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소비를 통하여 만족을 얻고 자신을 과시하며 부자처럼 보이는 사람입니다. 

 

 

좋은 차에 좋은 집에 명품을 사고 이러한 소비를 통해서 자신의 만족을 느낍니다. 

저는 미국에 살고 있어서 그런지 누가 좋은 차를 몰고 다니건 좋은 차를 타건 명품을 들고 다니건 모든 사람이 관심이 없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미국에 사시는 분들은 별로 그런것에 관심이 없습니다.

좋은 차가 보이면 ‘좋은 차네’정도의 느낌 뿐이지 누가 이런 차를 타는지 어떻게 이런차를 타는지 궁금하지도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소비부자들은 이러한 외향적인 것들에 가치의 기준을 둡니다. 

남들에게 내가 보이는 시선과 내가 들어내고자 하는 것들이 강한 것입니다. 

 

그래서 보여주어야 하고 봐주기를 원합니다. 

 

만일 내가 상위 5%의 성공을 거둔 부자이면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벌어들인 만큼의 소비를 해주어야 하고 나름의 지위가 있고 또한 소비를 해도 자산에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부자가 아닌데 부자인것 처럼 보이고자 소비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사람을 우리는 소비부자라 합니다.  

 

남들에게 보여주어야 하고 과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남들은 궁금해 하지도 않고 보지도 않고 관심도 없는데 말이죠.

그래서 우리는 소비부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소비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이것이 부자가 되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 입니다. 

 

“적은 돈을 무시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수 없다”

 

매일 무심코 사먹는 $5(6000원) 짜리 커피 한잔을 매일 마시지 않고 절약하면 한달에 $150(17만원)이 됩니다.

 

이 돈을 가지고 차라리 스타벅스 주식한 주를 사서 모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매달 스타벅스 한주를 10년간 사서 모았다면 이돈은 연수익률 41.63%로 10년간 $150을 투자 했다면 지금 $192,748(2억)의 돈을 모았을 것이고 또 다시 10년을 투자 했다면 $6,452,299(65억)의 자산이 생겼을 것입니다. 

놀라운 수치 입니다. 

 

 

작은 돈에 민감하고 불필요한 소비만 줄여도 우리는 부자가 가는 길을 동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유태인들이 자녀들에게 가장 먼저 교육을 시키는 것이 절약인 것을 우리는 명심해야 합니다. 

 

“명품을 입지 말고 내가 명품이 되어라”

 

성공하고 부자인 사람들은 무엇을 입고 무엇을 하든 다 좋은 것 명품으로 보이고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 말은 값비싼 명품이나 집, 자동차가 그 사람을 명품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 자체가 명품이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이 명품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명품이 아닌데 아무리 옷이나 자동차 집 물건들이 명품이어도 그 값어치는 없다는 것입니다. 

 

소비 부자의 반대는 자산 부자 입니다. 

 

부자들은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금, 금, 채권, 주식, 부동산 등 이 모든 것을 자산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자들은 자산을 모으는 것에 집중합니다. 

특히 대부분 자산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가는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가치가 많이 올라가는 자산은 주식입니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한주 사서 오래동안 보유 할수록 주가의 상승하며 그 가치가 올라간다는 것이죠.

 

부자들은 이렇게 가치가 올라가는 것에 투자하여 자산을 불려나갑니다. 

그리고 그 자산을 절대 소비하지 않습니다. 

 

부자들은 소비를 함부로 하지 않습니다. 

남들에게 보여줄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그들은 가치가 하락하는 것에 돈을 쓰지 않습니다. 

 

 

코로나 이후 세계의 빈부격차가 더 심해지고 있는 이유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양적 완화 정책으로 인해 현금지 많아진 부자들은 가치가 올라가는 주식이나 부동산에 더 많이 투자하여 큰 수익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은 가치없는 소비를 하지 않고 가치가 있는 투자를 통하여 부의 축적을 더 늘리고 있습니다. 

부자들은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 모으고 자기 자신을 명품으로 만들어 갑니다. 

 

“부자가 아닌데 부자처럼 보이려하지 마라”

 

우리는 우리의 소비 습관을 바뀌지 않으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절약은 작은 습관에서 나옵니다. 

내가 목표한 부자의 조건에 가기 전까지는 절약이라는 습관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지금 내가 가진 1달러를 인덱스펀드나 ETF에 투자하면 그 1달러는 현재 1달 가치의 돈이 아닙니다. 

그 돈은 복리의 법칙에 의해서 10만달러(1억2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부자들은 이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하지 않고 절약하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적은 돈을 무시하고 소비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받는 월급의 일정 부분을 따로 떼어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그 돈은 나의 10년에서 20년후 나의 자산이 될것이고 그 자산은 나를 명품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은 소비부자 입니까? 아니면 자산부자 입니까? 

 

부자가 되는 법은 자그마한 절약 습관과 합리적인 투자로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