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1/07 7

Ep4. 주주 친화적 경영진을 찾아라/ 워렌버핏

워렌버핏은 투자할 좋은 기업을 찾을 때 기업의 경영진을 보고 그 경영진에 많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왜냐하면 주주들에게 친화적인 경영진을 가진 기업이라면 평범한 주식들도 주주들에게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만일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이 배당금을 꾸준히 늘린 기업이라면 좋은 회사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주가에 반영이 안된 기업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버핏은 이런 저평가 되어 있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준 그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 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훌륭한 사업이라도 경영진이 경영을 잘 하지 못하고 주주들과 친화적이지 못하다면 그 기업의 가치는 언젠가는 떨어지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투자의 매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버핏은 배당금을 인상한 역사가 길고, 경영진이 주주들의 이익과 일..

부정적인 사람을 가까이하지 마라.

오늘은 제가 자주 보는 어썸브라더스 님의 글이 너무 공감되서 가지고 와봤습니다. 살면서 꼭 부정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과 굳이 감정 소모를 하며 만날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멀리 두시는 것도 나와 나의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좋은 것이죠. 이러한 부정적인 마인드는 주식투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늘 부정적인 사람들은 늘 안되고 하는 일마다 안되죠. 그런데 긍적적인 사람들은 부정적인 일들도 긍정적으로 만들어 버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사람은 주식투자도 성공을 거둡니다. 주가가 하락하고 힘들때 기회를 잘 잡기 때문이죠.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10년후 20년 후에는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기업을 찾을수 있고 내 포트폴리오의 ..

Ep3. 아는 것에 투자하자 / 워렌버핏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3번째 포스팅입니다. 글 아래 거인의 어깨 시리즈 링크를 올려 놓았으니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로 가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는 것에 투자하라’입니다. 워렌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헤서워이의의 현재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면, 많은 분야별 주식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버크셔의 상위 종목 중에서, 여러분은 3개 이상의 금융주를 발견할 것이고 식품회사 즉 소비재와 통신주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유독 버핏은 지금 시장을 이끌고 있는 기술주에는 투자를 안합니다. 그 이유는 그는 기술주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이래적으로 투자하는 오직 한기업은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은 워렌버핏이 투자하는 두 범주..

Ep2. 주식 파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 워렌버핏

오늘은 거인의 어깨 시리즈 2번째 포스팅입니다. 첫번째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1편 / 워렌버핏 /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 https://larskang.tistory.com/m/87 버핏은 "투자자가 할 일은 단지 좋은 회사를 좋은 시점에 사고, 그들이 좋은 회사로 남아있는 한 그들과 함께 가는 것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즉 가치투자와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늘 강조합니다. 버핏은 확실히 주식을 사고 보유하는 장기투자자이지만 반면에 그는 정기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이유로 주식을 팔기도 합니다. 워렌버핏은 장기투자자인데 주식을 판다니? 아이러니 합니다. 하지만 버핏이 주식을 팔때는 우리와 분명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주식의 주가가 올라 2-..

Ep1.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워렌버핏

주식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주린이 분들이 투자함에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어떤 사람을 보고 따라할 가이드가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투자는 순전히 본인의 계획과 주관에서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우리가 가이드를 잡을 수 있다면 세계적인 투자가의 투자방법을 엿보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다고 말을 합니다. 우리는 그저 그들의 어깨에 올라타서 그들의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볼수 있다면 엄청난 성공으로 부를 이룬 세계적인 투자자 만큼은 아니지만 그들의 중간만 따라가도 내 삶의 큰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방향이 잡히고 그 방향대로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전설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의 투자철학을 통하여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 지혜를 얻고 그 지혜를 통하여 주식투자..

우량주에 투자하지 못하는 이유(소수점 투자)

우리가 투자를 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앞으로 나와 10-20년을 함께할 좋은 기업을 찾아서 투자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투자에 실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잘 알고 사람들도 좋다고 생각하고 돈을 잘벌고 있는 기업들을 매수하지 못하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 높은 주식가격 우량주에 투자하고는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이죠. 저도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비싼 주식가격에 놀랄때가 많았습니다. 주식 가격만 보고 투자 가치를 결정해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차선택으로 이보다 가격이 저렴한 2등 주식을 사거나 나의 뇌피셜로 만들어낸 오를 것 같은 주식 즉 잡주를 선택하여 투자합니다. 그런데 이런 잡주들은 투자할 가치가 없는 기업들이 대부분 이고 선택을 잘못한다면 ..

인덱스 ETF를 보면 종목이 보인다/QQQ/DIA/SPY/IWM/ ETF 따라하기

많은 분들이 주식을 시작하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막막해 합니다. 여러 많은 기업들 중에 나에게 어떤 좋은 수익을 줄 기업인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나는 기업을 공부할 수 있는 시간도 안되는데 ETF을 안하시고 꼭 개별 주식을 하셔서 더 큰 수익률을 올리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한가지 좋은 투자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인덱스 ETF 따라하기 입니다. 먼저 Index(지수)란? 주식 시장의 현재 시세를 지표로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오늘 미국의 주가가 올랐는지 내렸는지를 판가름해주는 기준점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미국에는 이러한 중요한 지수 4가지가 있습니다. 1) 다우존스지수(Dow Johns industrial average Index) 미국 시장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