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1/07 10

7월 포트폴리오 결산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1달이 지나 7월의 마지막 날이 되었습니다. 7월은 썸머 랠리로 꾸준히 잘 오른 달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달은 투자를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주가가 오르니 그냥 구경만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포트폴리오에 변화를 조금 주었습니다. 돈나무 누나의 Ark invest ETF 5종류의 ETF중 4개를 매도하고 현금화 하였습니다. ARK ETF 서로 중복된 투자 기업들이 있고해서 하나에만 집중하기로 하였습니다. 대신 Roth IRA(개인은퇴를 M1 소수점 투자 방식으로 옮겨서 기존에 투자하고 있던 DIA, SPY, QQQ, SOXX를 집중적으로 더 투자하기로 하였습니다. 장기 투자에는 ETF 만큼 좋은 것은 없는것 같습니다. 2021년 7월 주식투자 결산일지 입니다. 6월말 총자산 $1..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4 / 주주 친화적 경영진을 찾아라/ 워렌버핏

워렌버핏은 투자할 좋은 기업을 찾을 때 기업의 경영진을 보고 그 경영진에 많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왜냐하면 주주들에게 친화적인 경영진을 가진 기업이라면 평범한 주식들도 주주들에게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만일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이 배당금을 꾸준히 늘린 기업이라면 좋은 회사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주가에 반영이 안된 기업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버핏은 이런 저평가 되어 있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준 그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 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훌륭한 사업이라도 경영진이 경영을 잘 하지 못하고 주주들과 친화적이지 못하다면 그 기업의 가치는 언젠가는 떨어지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투자의 매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버핏은 배당금을 인상한 역사가 길고, 경영진이 주주들의 이익과 일..

Lars의 주린이방 2021.07.27 (35)

부정적인 사람을 가까이하지 마라.

오늘은 제가 자주 보는 어썸브라더스 님의 글이 너무 공감되서 가지고 와봤습니다. 살면서 꼭 부정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과 굳이 감정 소모를 하며 만날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멀리 두시는 것도 나와 나의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좋은 것이죠. 이러한 부정적인 마인드는 주식투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늘 부정적인 사람들은 늘 안되고 하는 일마다 안되죠. 그런데 긍적적인 사람들은 부정적인 일들도 긍정적으로 만들어 버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인 사람은 주식투자도 성공을 거둡니다. 주가가 하락하고 힘들때 기회를 잘 잡기 때문이죠.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10년후 20년 후에는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기업을 찾을수 있고 내 포트폴리오의 ..

Lars의 주린이방 2021.07.24 (69)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3 / 아는 것에 투자하자 /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3번째 포스팅입니다. 글 아래 거인의 어깨 시리즈 링크를 올려 놓았으니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로 가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는 것에 투자하라’입니다. 워렌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헤서워이의의 현재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면, 많은 분야별 주식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버크셔의 상위 종목 중에서, 여러분은 3개 이상의 금융주를 발견할 것이고 식품회사 즉 소비재와 통신주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유독 버핏은 지금 시장을 이끌고 있는 기술주에는 투자를 안합니다. 그 이유는 그는 기술주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이래적으로 투자하는 오직 한기업은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은 워..

Lars의 주린이방 2021.07.21 (41)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2. 주식 파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거인의 어깨 시리즈 2번째 포스팅입니다. 첫번째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1편 / 워렌버핏 /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 https://larskang.tistory.com/m/87 버핏은 "투자자가 할 일은 단지 좋은 회사를 좋은 시점에 사고, 그들이 좋은 회사로 남아있는 한 그들과 함께 가는 것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즉 가치투자와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늘 강조합니다. 버핏은 확실히 주식을 사고 보유하는 장기투자자이지만 반면에 그는 정기적으로 그리고 다양한 이유로 주식을 팔기도 합니다. 워렌버핏은 장기투자자인데 주식을 판다니? 아이러니 합니다. 하지만 버핏이 주식을 팔때는 우리와 분명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

Lars의 주린이방 2021.07.17 (61)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1.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주린이 분들이 투자함에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어떤 사람을 보고 따라할 가이드가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투자는 순전히 본인의 계획과 주관에서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우리가 가이드를 잡을 수 있다면 세계적인 투자가의 투자방법을 엿보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다고 말을 합니다. 우리는 그저 그들의 어깨에 올라타서 그들의 시선으로 시장을 바라볼수 있다면 엄청난 성공으로 부를 이룬 세계적인 투자자 만큼은 아니지만 그들의 중간만 따라가도 내 삶의 큰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방향이 잡히고 그 방향대로 갈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전설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의 투자철학을 통하여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 지혜를 얻고 그..

Lars의 주린이방 2021.07.15 (71)

부부가 같이하는 주식투자^^ - 23 -

안녕하세요 에바입니다. 캘리포니아는 여름이 시작되었습니다. 7월은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는 달입니다. 아무리 한낮이 더워도 태양만 지면 바로 시원해지는 사막의 날씨인 캘리포니아입니다. 이 날씨 때문에 캘리포니아에 삽니다. ^^ 습도도 거의 없습니다. 여름에는 비도 내리지 않습니다. ㅎㅎ 이 여름에 제 ETF는 수익률 60%를 향해 갑니다. 하하 고공행진중입니다. ^^ 또 오르락 내리락 하겠지만 어차피 내가 주식을 팔지 않을 때는 저와 아무 상관이 없답니다. 제가 주식을 현금화할 시기에 제 주식이 올라야 좋은거죠 ㅎㅎ 저는 은퇴하기전까지는 팔지 않을 예정이기에 주식이 오르락 내리락은 저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이 오르면 저의 수익률이 오르기에 기분은 아주 좋습니다. ^^ 저의 돈은..

Eva의 주식일기 2021.07.14 (48)

주식투자를 꼭 해야하는 이유. - 22 -

안녕하세요 ^^ 에바입니다. 너무 오랫간만에 글을 올립니다. 잠시 쉬어간다는 게 1달을 쉬었네요. ㅎㅎ 저의 남편에게 엄청나게 구박을 받으면서 한달 푹~ 쉬었습니다. 하지만 주식은 꾸준히 샀습니다. ^^ 주식을 사모으는 게 저의 취미이자 생활입니다. 하하 남편과 저의 대화의 90%이상이 주식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나머나 10%는 은퇴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이야기를 합니다. 제가 글을 쓰면서 자주 언급하는 이야기지만 주식을 시작한 것을 지금까지 한번도 후회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을 알지 못한 시절로는 절대 돌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가정의 경제는 될수 있으면 한 사람이 관리하는 게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그래야만 돈의 흐름도 알 수 있고 어디서 어떻게 지출을 줄이고 절약할 수 있는 지..

Eva의 주식일기 2021.07.12 (48)

우리가 우량주에 투자하지 못하는 이유 Feat. Google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우량주에 투자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려 합니다. 우리가 투자를 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앞으로 나와 10-20년을 함께할 좋은 기업을 찾아서 투자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투자에 실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잘 알고 사람들도 좋다고 생각하고 돈을 잘벌고 있는 기업들을 매수하지 못하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우리가 알아야 합니다. 당연히 이 기업이 좋고 꼭 매수해야 하는 기업인데 이런 기업의 주식을 사지 못하고 잡주를 사는지에 대한 이유 입니다. 첫번째 높은 주식가격 우량주에 투자하고는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싼 것이죠. 저도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비싼 주식가격에 놀랄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차선택..

Lars의 주린이방 2021.07.06 (67)

인덱스 ETF를 보면 종목이 보인다/QQQ/DIA/SPY/IWM/ ETF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을 시작하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막막해 합니다. 여러 많은 기업들 중에 나에게 어떤 좋은 수익을 줄 기업인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나는 기업을 공부할 수 있는 시간도 안되는데 ETF을 안하시고 꼭 개별 주식을 하셔서 더 큰 수익률을 올리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한가지 좋은 투자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인덱스 ETF 따라하기 입니다. 먼저 Index(지수)란? 주식 시장의 현재 시세를 지표로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오늘 미국의 주가가 올랐는지 내렸는지를 판가름해주는 기준점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미국에는 이러한 중요한 지수 4가지가 있습니다. 1) 다우존스지수(Dow Johns industrial average I..

Lars의 주린이방 2021.07.03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