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아 놀면 뭐하니 주식하자

2021/06 15

6월 포트폴리오 결산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2021년의 반이 지나 갔습니다. 작년 4월에 투자를 시작하면서 내년에는 어떨게 될까? 정말 궁금하고 기대를 했습니다. 1년이 지난 후 제가 예상했던 수치들을 모두 뛰어넘어 가고 있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의 1년 후를 더 기대해 봅니다. 6월 한달간은 3-5월 하락장에서 하락한 수익률을 거의 회복시켜준 달이었습니다. 장기투자자 분들은 불러난 포트폴리오의 자산을 보시면 흐믓하리라 생각 됩니다. 그래도 지난번 포트폴리오 최고 수익률은 28% 전고점의 수익률에 0.5% 만 남겨 놓았습니다. 제 욕심은 아직 덜 올랐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7월 한달간 30%가 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1년 6월 주식투자 결산일지 입니다. 5월말 총자산 $164,722(1억8천7백만원) 6월말 총자산..

상승장에서 투자자의 자세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미국 증시가 지난주부터 불을 뿜고 있습니다. 나스닥과 S&P500 지수는 신고가를 뚫어 버리고 연일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도 전고점을 갱신하기 직전입니다. 3, 5월 인플레이션과 테이퍼링의 우려로 인해 증시가 하락할때 열심히 매수 하셨던 분들은 지금 활짝 웃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저의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웃게 됩니다. 시장과 뉴스에서 나오는 그러한 우려가 언제 있었냐는 듯이 사라져 버리고 연일 계속되는 상승장에 저와 같은 장기투자자는 무엇을 할까요? 예상 하신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놀고 있습니다. 불어나는 자산을 바라보며 ‘아 내가 하락장에 열심히 잘샀구나’ 하며 더 이상의 매수를 안하고 놀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저희는 하락장이 더 바쁩니다..

Lars의 주린이방 2021.06.29 (44)

노후를 부자로 살자(IRA 개인 연금 주식 계좌)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은 회사를 다니면서 회사가 제공하는 401K(은퇴 연금 펀드)로 은퇴 자금을 만드는 법을 알아 보았다면 오늘은 개인이 직접 은퇴 계좌를 만들어서 할 수 있는 계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회사에 따로 소속이 되어 있지 않으시고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시거나 아니면 회사의 규모가 작아 401K를 직원들에게 제공해주지 못하는 경우를 위한 주식 어카운트 입니다. 저도 현재 회사에서 1년 이상 근무자에게만 401K의 가입을 허용해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IRA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IRA는 근로 소득이 있으면 누구나 가능한 개인 은퇴 연금 주식 계좌입니다. 이 계좌도 직장에서 제공해주는 401K와 ..

Lars의 주린이방 2021.06.27 (29)

일주일 내내 상승장은 처음입니다.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호재도 별로 없고 그런데 이번주 내내 상승하네요. 그래서 오늘부터 주식사는 거는 멈췄습니다. 올라도 너무 오르네요. 이럴때는 그냥 마음편안히 내 자산 불어나는거 신나게 구경만 할때이죠. 저도 이번주 상승장으로 포트폴리오가 4%가량 상승했내요. 그동안 3–5월 불안한 장에 열심히 투자하셨던 분들 지금 포트폴리오 보면서 즐거우시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열심히 투자한 보람이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다들 성투 하시고 즐거운 주말 되세요.

Lars의 주린이방 2021.06.25 (30)

노후를 부자로 살자(401K 은퇴 플랜)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연금 저축펀드 401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를 부자로 살기 위해서 우리는 젊었을 때부터 준비가 필요합니다. 한국은 노인빈곤이 심각한 상태입니다. 대부분 노후자금을 마련하지 않아 자식들에게 의존해 살거나 정부의 도움을 받으며 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주위에 미국 백인 할머니 할아버지들을 보면 좋은 동네에 집도 있으시고 좋은 차에 여행과 레저등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난한 한국 노인분들과 부자인 미국 노인들은 어디서 오는 차이 일까요? 401K의 역사 401K는 1978년 법안이 상정 되었고 1982년부터 시행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월급에서 돈을 떼여서 묵혀버리니 처음에는 부정적이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401..

Lars의 주린이방 2021.06.19 (69)

Fed(연방준비은행) 발표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방금 연방준비은행에서 발표가 있었는데 이 발표로 주가가 급락하네요. 그 내용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올해 물가 상승에 대한 폭을 대폭 상향 조절하고 다음 금리 인상 시기를 앞당긴다고 합니다. 하지만 회의후 발언에서는 이것은 일시적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채권 매입 계획을 언제 축소할지에(테이퍼링)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아 투자자들은 테이퍼링이 언제 시작될지에 대한 단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예상대로 2024년까지는 금리인상이 없었다고 말한 후 빠르면 2023년에 금리인상이 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금리 인상 소식에 금융주들의 주가는 일제히 상승하는 했습니다. 오늘 FED의 발언으로 주가가 1%대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시장의 충격으로 보여집니..

Lars의 주린이방 2021.06.16 (21)

[속보] 일론머스크 /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다시 허용

오늘 13일 일론머스크가 테슬라의 결제를 비트코인으로 하는 것을 다시 허락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시장이 다시 들썩이고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이 8%급등했고 또 다시 일론머스크 말 한마디에 비트코인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과정에서 전기를 너무 많이 먹는 다고 결제를 취소 했는데 이번에는 그 에너지를 절감하면 다시 허용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자꾸 시장을 들쑤시는 행동은 그만했으면 좋겠는데…. 마치 자신의 놀이터 마냥 이랬다 저랬다 하는 모습이 보기 좋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미국이 연방 준비은행(FED)가 관리 할수 없는 암호화폐의 사용을 허락해 줄지는 의문스럽습니다. 아무튼 비트코인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Lars의 주린이방 2021.06.13 (30)

인플레이션(Inflation)에 대한 주식투자자의 대응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근래 주식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인해 주가의 변동이 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뭐길래 주가에 변동을 주는가? 그리고 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투자자의 대응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여러분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이란 무엇인가? 인플레이션을 가장 쉽게 설명한다면 물가가 오르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집값, 생필품 가격이 오르는 것이죠. 문제는 물가가 오른 만큼 나의 수입도 오르면 좋은데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 인플레이션이 오게 되면 경제가 위험해 집니다. 과거 70년대에 미국에 석유 파동으로 닥친 원유 폭등은 경제 위기를라는 결과를 가지고 왔습니다. 물가는 올라버리고 임금은 하락해 버리니 물건을 살수가 없었던 것이죠. 내가 벌어온 돈의 가..

Lars의 주린이방 2021.06.13 (28)

주말마다 즐기는 스페인요리 감바스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주식 이야기 내려놓고 다른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달 주식은 돈도 없고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고 있어서 찔끔씩 간헐적 매수만 하고 있습니다. 또 주식이야기로 빠질뻔 했네여 ㅎㅎㅎ 오늘은 저희 부부가 주일 아침마다 해먹는 감바스 요리를 소개하려 합니다. 감바스는 스페인 요리입니다. 만들기도 쉽고 맛도 아주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씩 해서 드시면 좋을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재료 : 새우(30마리), 마늘(20개), 바게트 빵, 올리브오일, 페퍼론치노(피자 먹을때 뿌리는 빨간 고추 프레이크), 후추, 소금, 파슬리 가루(있으면 사용, 없으면 패스) 먼저 냉동 새우를 물에 담궈줍니다. 그리고 바로 물에서 건져서 물기를 제거 해줍니다. 다음은 마늘... 마늘을 좋아 하시면 많..

미쿡 일상 생활 2021.06.11 (33)

쉬어가는 주식투자 ^^ - 22 -

안녕하세요 에바입니다. 벌써 6월 2째주가 다 지나가네요. 주식 열심히 사모으고 계시나요? 주식이 오르거나 내리거나 상관없이 꾸준히 사세용^^ 그런데, 저는 이번주에 주식을 사지 못했습니다. 밑에 있는 사진을 보면 이번주는 주식을 사지 않았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퇴근후 평상시와 같이 입금하러 ATM에 갔는데 돈이 입금이 안되어서 옆의 ATM으로 이동했는데 그와중에 돈이 $370(약 40만원)이 인출되어 어디론가 가버렸습니다. ㅠㅠ 일을 해결하기 위해 다음날 출근과 동시에 은행으로 가서 사정을 얘기했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속이 많이 상하지만 피곤하다고 서둘러서 ATM을 잘 읽지 않고 눌러버린 저의 책임이죠. ㅠㅠ 은행에서는 해결되려면 10일정도 걸린다고 하니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

Eva의 주식일기 2021.06.10 (22)

엔비디아(NVDA)주식 액면분할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엔비디아가 6/21 주식 분할을 할예정입니다. 주주총회때 확실한 결정이 되겠지만 4:1 액면 분할을 할 것임을 시사 했습니다. 여기서 액면 분할은 말그대로 주식의 가격을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한주에 $400 하는 주식을 4:1로 액면 분할을 한다고 하면 한주에 $100이 되는 것입니다. 한주에 400불 이라는 부담이 100불로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주주들은 1주가 4주가 되는 것입니다. 액면 분할은 작년 애플과 테슬라가 액면 분할을 했었습니다. 보통 액면 분할을 하게 되면 기존의 주주들에게 주식 수량이 늘어난다는 것 외에는 큰 영향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 기업을 새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한주를 매수 할 수 있으니 그 기업의 투자 문턱..

Lars의 주린이방 2021.06.09 (30)

테슬라(Tesla) / 일론머스크 때문에 팔아야하나?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요즘 미국 시장에 계속해서 화두가 되고 있는 주제가 바로 암호화폐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서 있는 사람이 바로 일론머스크 입니다. 불과 몇달 전까지만해도 광기에 가까운 암포화폐 시장이었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암호화폐가 출시가 되고 밀레니엄 세대들을 주축으로 투기 시장이 형성이 되었습니다. 너도 나도 코인을 외치며 절정을 향해 달려갈때쯤..... 인플레이션의 우려로 지금 암호화폐의 시세가 지금 반토막이 났습니다. 주식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조금은 풀려서 상승을 시작했는데 아직 암호 화폐 시장은 사경을 해매고 있네요. 아마 광기의 시간에 자산을 몰빵하여 코인에 투기를 하신분 들은 모두 반토막난 나의 계좌를 보시고 후회하시며 손해보고 손절하시거나 가치도 알수 없는 코인을 가지..

Lars의 주린이방 2021.06.06 (52)

AMC와 게임스탑(밈주식)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에서는 밈 주식(Meme stock)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밈 주식이란? 투자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오르는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의 실적이나 펀더멘털과는 전혀 상관없는 오직 주가를 고의로 올리기 위해서 여러명의 투자자가 합세하여 주가를 고의적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지난번 게임스탑 때의 사건이 있었고 이번 AMC도 마찬가지입니다. 레딧(Reddit)이라는 일종의 트위터 같은 플렛폼에서 투자에 관련된 그룹이 이러한 일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지난번 게임스탑 때에는 테슬라 CEO와 여러 유명인이 합세해서 게임스탑의 주가를 끌어 올리기도 했습니다. 게임스탑 때와 마친가지로 기관투자 회사의 기업의 공매도 수량을 확인하고 공매하는 기업의 주가를 의도적으로 올려버리는 일종..

Lars의 주린이방 2021.06.05 (33)

나의 미니멀 라이프(feat.주식투자) - 21 -

안녕하세요 에바입니다. ^^ 6월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주식은 올라가고 있네요. 그래도 저희들은 주식을 사야죠~~ 여러분~~ 주식 사세요~~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변화한 것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소비생활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미니멀리스트가 되었답니다. ^^ 외국생활을 오랫동안하고 잦은 이사로 인해 저에게는 많은 살림살이가 없었습니다. 반강제적인 미니멀 라이프 였죠. 그런데 미국 영주권을 받고 자리가 잡히자 많은 물건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답니다. 다행히 그 때는 돈이 없어서 물건을 많이 사지는 않았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다행한 일이었죠 ㅎㅎ 주식투자를 시작했지만 예쁜 물건을 보면 사고 싶었고 오래된 물건은 새로운 물건으로 바꾸고 싶었기는 했습니다. 물건을 살까 말..

Eva의 주식일기 2021.06.02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