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1/06 6

상승장에서 투자자의 자세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미국 증시가 지난주부터 불을 뿜고 있습니다. 나스닥과 S&P500 지수는 신고가를 뚫어 버리고 연일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도 전고점을 갱신하기 직전입니다. 3, 5월 인플레이션과 테이퍼링의 우려로 인해 증시가 하락할때 열심히 매수 하셨던 분들은 지금 활짝 웃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저도 저의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웃게 됩니다. 시장과 뉴스에서 나오는 그러한 우려가 언제 있었냐는 듯이 사라져 버리고 연일 계속되는 상승장에 저와 같은 장기투자자는 무엇을 할까요? 예상 하신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냥 아무것도 안하고 놀고 있습니다. 불어나는 자산을 바라보며 ‘아 내가 하락장에 열심히 잘샀구나’ 하며 더 이상의 매수를 안하고 놀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저희는 하락장이 더 바쁩니다..

노후를 부자로 살자(IRA 개인 연금 주식 계좌)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회사에 따로 소속이 되어 있지 않으시고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시거나 아니면 회사의 규모가 작아 401K를 직원들에게 제공해주지 못하는 경우를 위한 개인 연금 어카운트 입니다. 그래서 IRA는 근로 소득이 있으면 누구나 가능한 개인 은퇴 연금 주식 계좌입니다. 또한 401K를 적립 하면서 추가로 IRA 적립이 가능합니다. 이 계좌도 직장에서 제공해주는 401K와 같이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은퇴자금을 저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401K와 마찬가지로 투자한 돈은 59.5세부터 찾을 수 있지만 그 전에 찾게 되면 10%의 조기 인출 페널티가 부가 됩니다. 그리고 IRA는 Traditiondal과 Roth로 나눌 수 있습니다. Traditional은..

은퇴 준비하기 2021.06.28

인플레이션(Inflation)에 대한 주식투자자의 대응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근래 주식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인해 주가의 변동이 심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뭐길래 주가에 변동을 주는가? 그리고 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투자자의 대응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여러분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이란 무엇인가? 인플레이션을 가장 쉽게 설명한다면 물가가 오르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집값, 생필품 가격이 오르는 것이죠. 문제는 물가가 오른 만큼 나의 수입도 오르면 좋은데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 인플레이션이 오게 되면 경제가 위험해 집니다. 과거 70년대에 미국에 석유 파동으로 닥친 원유 폭등은 경제 위기를라는 결과를 가지고 왔습니다. 물가는 올라버리고 임금은 하락해 버리니 물건을 살수가 없었던 것이죠. 내가 벌어온 돈의 가..

주말마다 즐기는 스페인요리 감바스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주식 이야기 내려놓고 다른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달 주식은 돈도 없고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고 있어서 찔끔씩 간헐적 매수만 하고 있습니다. 또 주식이야기로 빠질뻔 했네여 ㅎㅎㅎ 오늘은 저희 부부가 주일 아침마다 해먹는 감바스 요리를 소개하려 합니다. 감바스는 스페인 요리입니다. 만들기도 쉽고 맛도 아주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씩 해서 드시면 좋을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재료 : 새우(30마리), 마늘(20개), 바게트 빵, 올리브오일, 페퍼론치노(피자 먹을때 뿌리는 빨간 고추 프레이크), 후추, 소금, 파슬리 가루(있으면 사용, 없으면 패스) 먼저 냉동 새우를 물에 담궈줍니다. 그리고 바로 물에서 건져서 물기를 제거 해줍니다. 다음은 마늘... 마늘을 좋아 하시면 많..

액면분할이란? feat. 엔비디아(NVDA)주식

엔비디아가 6/21 주식 분할을 할예정입니다. 주주총회때 확실한 결정이 되겠지만 4:1 액면 분할을 할 것임을 시사 했습니다. 여기서 액면 분할은 말그대로 주식의 가격을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한주에 $400 하는 주식을 4:1로 액면 분할을 한다고 하면 한주에 $100이 되는 것입니다. 한주에 400불 이라는 부담이 100불로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존의 주주들은 1주가 4주가 되는 것입니다. 액면 분할은 작년 애플과 테슬라가 액면 분할을 했었습니다. 보통 액면 분할을 하게 되면 기존의 주주들에게 주식 수량이 늘어난다는 것 외에는 큰 영향은 없습니다. 그러나 그 기업을 새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한주를 매수 할 수 있으니 그 기업의 투자 문턱이 그만큼 낮아지는 것이..

AMC와 게임스탑(밈주식)

요즘 주식시장에서는 밈 주식(Meme stock)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밈 주식이란? 투자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오르는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의 실적이나 펀더멘털과는 전혀 상관없는 오직 주가를 고의로 올리기 위해서 여러명의 투자자가 합세하여 주가를 고의적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지난번 게임스탑 때의 사건이 있었고 이번 AMC도 마찬가지입니다. 레딧(Reddit)이라는 일종의 트위터 같은 플렛폼에서 투자에 관련된 그룹이 이러한 일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지난번 게임스탑 때에는 테슬라 CEO와 여러 유명인이 합세해서 게임스탑의 주가를 끌어 올리기도 했습니다. 게임스탑 때와 마친가지로 기관투자 회사의 기업의 공매도 수량을 확인하고 공매하는 기업의 주가를 의도적으로 올려버리는 일종의 작전이라고 생각하시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