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4 / 주주 친화적 경영진을 찾아라/ 워렌버핏

Lars & Eva 2021. 7. 28. 12:45
반응형

 

워렌버핏은 투자할 좋은 기업을 찾을 때 기업의 경영진을 보고 그 경영진에 많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왜냐하면 주주들에게 친화적인 경영진을 가진 기업이라면 평범한 주식들도 주주들에게 매력적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만일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이 배당금을 꾸준히 늘린 기업이라면 좋은 회사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주가에 반영이 안된 기업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버핏은 이런 저평가 되어 있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준 그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 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훌륭한 사업이라도 경영진이 경영을 잘 하지 못하고 주주들과 친화적이지 못하다면 그 기업의 가치는 언젠가는 떨어지기 때문에 주가에 영향을 미치고 투자의 매력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버핏은 배당금을 인상한 역사가 길고, 경영진이 주주들의 이익과 일치하는 기업을 찾습니다. 

 

Craft Heinz(배당 수익률 :4.83%) 

 

Suncor(3.76%)

 

Wells fargo Bank(1.27%)

 

Stor(4.47%)

 

Coca cola(3.36%)

 

위의 배당성장 기업을 꾸준히 장기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기업을 찾을 때 주주친화적 즉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통해 지속적으로 주고 있었는가를 먼저 보고 그 기업이 경쟁 시장에서 독과점과 같은 우월한 위치에 있는 가도 보아야 합니다.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자체적으로 버크셔 헤서웨이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한 결과, 33개의 투자 종목 가운데 27개가 현금으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버크셔 헤서웨이는 매년 배당금으로만 14억 달러의 수익을 거두는'배당 부자' 입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배당의 중요성을 간과 합니다.

한주당 적은 금액이 들어오니 너무 적은 수입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렌버핏은 배당으로만 1년에 14억 달러의 수익을 거두어 들이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 배당 투자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성장주와 배당주, 배당성장주를 동시에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2-5%의 배당율을 잡히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1억원을 배당주 중심에 기업들에 투자했을 경우 3%의 배당수익률이 잡히면 한달에 $2-300 의 배당 수익이 납니다. 

그러면 우리가 10년간 투자하여 30억을 주식 자산에 투자 했다고 가정하면 매달 들어오는 배당 수입은 $2-3000(2-300만원)의 수익이 들어 오는 것입니다. 

 

 

이 배당은 주가의 변동성과 상관 없이 주식만 가지고 있으면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은퇴해서 30억의 주식 자산이 있다면 일을 하지 않아도 매달 한화로 2-300만원 돈이 들어오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투자한 주식의 원금은 계속 불어나 해마다  더 많은 배당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워렌 버핏은 이러한 배당금의 중요성을 알고 늘 배당금을 늘리는 기업, 주주친화적인 기업에 계속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성공은 높은 수익률로 돈을 2배 또는 3배 불리는 것에 있지 않습니다. 

같은 돈으로 2-3배의 수익률만 얻고 나올 것이냐?

아니면 매월 들어오는 배당 수익 구조를 만들어 황금 알을 낳는 거위를 만들 것이냐? 에 있습니다. 

 

저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지 않을 것입니다. 

보유한 주식을 계속해서 늘려서 더 많은 배당금을 받도록 만들어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주 친화적이 기업 즉 배당을 꾸준히 성장시켜 주는 주주들에게 이익을 나누어 주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해야 합니다.  이 기업이 우리의 자산을 늘려주고 매월 넉넉한 배당으로 우리에게 잠을 자는 동안에도 놀고 있는 동안에도 나에게 월급을 줄 것입니다.

 

저는 주식을 사서 모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소중한 주식 한주 한주가 여러분의 자산입니다. 

 자산이 여러분을 노후에 부자로 만들어  것입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좋아하는 배당 주식에 우리도 같이 투자하여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 노후에 잠든 사이에도 돈이 들어오는 그러한  경제적자유를 이루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