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아 놀면 뭐하니 주식하자

Lars의 주린이방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5 / 수수료를 멀리하라/ 워렌버핏

Lars & Eva Lars & Eva 2021. 8. 2. 21: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 조금 신경 쓰이는 것이 수수료입니다. 

미국은 점차 매매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는 회사들이 많아져서 매매 수수료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매도에 대해서는 1년 이내에 보유한 종목에 대해서는 수익에 대한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합니다.

장기투자를 기본적으로 유도하는 나라인 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아직까지도 주식 매매 수수료를 받고 있는 모든 증권사들이 이 수수료를 통해서 많은 수익을 올립니다. 

매수에 대한 수수료도 받지만 매도에 대한 수수료도 또한 지불 하기 때문에 우리가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이미 마이너스에서 시작한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매도까지 했다면 더 많은 수수료가 나의 수익률에서 빠져 나가 버립니다. 

그래서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는 그 만큼의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죠.

다행히 수수료를 초과 할 수 있는 수익를 올렸으면 상관이 없는데 마이너스 수익률이거나 Even 수익을 올렸을 때에는 추가 손실이 발생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기전 되도록이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은 기업을 찾아 장기적으로 가져가는 것이 올바른 투자 방법입니다. 

 

절대 수수료가 얼마 안된다고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투자 금액의 단위수가 커지고 매매가 잦아지면 무시 할수 없는 것이 수수료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수수료는 이것 말고 또 있습니다. 바로 펀드 입니다. 

펀드에도 수수료가 있습니다.

 

펀드란?

투자자로 부터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사가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여 투자 운용을 하고 그 결과를 돌려주는 간접 투자 상품 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펀드를 투자하면 이 펀드를 운용하는 회사에 수수료를 지불 해야 합니다. 

그 수수료는 2.5-3%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이 돈은 그들이 투자한 투자자의 돈이 불어나든 줄어들든 내야 하는 수수료 입니다.  

 

그래서 워런 버핏은 수수료를 싫어합니다. 

 

버핏이 버크셔의 자본을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절대 볼 수 없습니다. 

 

헤지펀드는 투자성과에서 극적인 차이를 만들고 헤지펀드 투자자들을 본질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하는 터무니없는 수수료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버핏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저비용 인덱스 펀드나 ETF로 더 수익을 내라고 말합니다. 

작은 투자 수수료의 차이가 수십 년 동안 쌓일 경우 무시 할 수 없는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워렌 버칫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수수료가 저렴한 펀드나 ETF를 권장합니다.

 

 

인덱스 펀드나 ETF도 수수료가 있지만 굉장히 저렴합니다. 

또한  미국 시장의 인덱스를 추종하는 펀드나 ETF는 모두 수익률도 좋습니다. 

그래서 인덱스 펀드나 ETF모두 장기 투자를 할 경우 좋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나 ETF의 수수료는 서로 비슷합니다. 

둘의 차이점은 ETF 는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지만 인덱스 펀드는 장 마감후 1번 거래가 진행 된다는 것입니다.

100% 적립식 투자이고 한 주를 분할해서 매수가 가능합니다.

 

저는 세계적인 자산 운용사인 Fidelity 증권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운용중인 2개의 펀드를 지금까지 투자 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가지고 있는 Fidelity의  인덱스 펀드입니다. 수익률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펀드는 1000불을 투자하면 1불 정도를 펀드 수수료로 가지고 갑니다.  

적은 돈 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수수료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0% 수수료의 펀드를 지인이 소개해주어서 수수료가 있는 두개의 펀드를 정리하고 수수료가 없는 인덱스 펀드로 갈아타려고 합니다.

아래 인덱스 펀드는 지인이 제로 수수료 펀드가 있다고 해서 알아 봤는데 정말 좋은 인덱스 펀드가 있었습니다.

 

 

출시 된지 얼마 안된 제로 수수료 펀드 입니다.    티커: FZROX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초우량 기업이 상위 종목에 포진해 있습니다.  

작년 1년간 44.02%의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평생 투자할 경우 17.76%의 예상 수익률이 될꺼라 예상해 줍니다. 

인덱스 펀드이기 때문에 마음 놓고 편안하게 투자하면 되는 주식입니다.

 

Index Fund VS ETF

인덱스 펀드와 ETF의 다른 점을 찾으면 ETF의 티커는 3자리수가 보통입니다. 예를 들어 QQQ, DIA, SPY, VOO와 같이 3자리 수입니다.

하지만 인덱스 펀드의 티커는 모두 5자리 입니다. FCNTX, FSPTX 와 같이 5자리를 티커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없는 주식 이런 혜자스러운 주식을 우리는 놓치지 않으면 안됩니다. 

꼭 투자 하시전 운용보수(Expense Ratio) 금액을 확인하시고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주식투자는 나의 돈이 알게 모르게 다른 곳으로 세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워렌 버핏은 수수료가 적게 드는 방법을 늘 제시 합니다. 

 

분산투자를 하되 포트폴리오는 항상 최고의 주식들로 채워야 한다 - 윌리엄 오닐

 

오늘은 주식 투자의 거인의 수수료에 대한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마치 내가 살 집을 고르듯이 보고 또 보고 신중하게 분석하여 최고의 주식을 찾아서 투자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오늘 거인의 어깨를 빌려 0.01%의 수수료도 절약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내가 목표한 경제적 자유에 한발짝이라도 가까이 다가서게 될 것입니다. 

 

https://larskang.tistory.com/87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1.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주린이 분들이 투자함에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어떤 사람을 보고 따라할 가이드가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투자는 순전히 본인의 계

larskang.tistory.com

https://larskang.tistory.com/88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2. 주식 파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거인의 어깨 시리즈 2번째 포스팅입니다. 첫번째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1편 / 워렌버핏 / 장기간을 두

larskang.tistory.com

https://larskang.tistory.com/89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3 / 아는 것에 투자하자 /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3번째 포스팅입니다. 글 아래 거인의 어깨 시리즈 링크를 올려 놓았으니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로 가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larskang.tistory.com

https://larskang.tistory.com/91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4 / 주주 친화적 경영진을 찾아라/ 워렌버핏

워렌버핏은 투자할 좋은 기업을 찾을 때 기업의 경영진을 보고 그 경영진에 많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왜냐하면 주주들에게 친화적인 경영진을 가진 기업이라면 평범한 주식들도

larsk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