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3. 아는 것에 투자하자 / 워렌버핏

Invest_Mind 2021. 7. 22. 12:16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3번째 포스팅입니다. 

글 아래 거인의 어깨 시리즈 링크를 올려 놓았으니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로

가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는 것에 투자하라’입니다. 

 

워렌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 헤서워이의의 현재 주식 포트폴리오를 보면, 많은 분야별 주식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버크셔의 상위  종목 중에서, 여러분은 3개 이상의 금융주를 발견할 것이고 식품회사 즉 소비재와 통신주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유독 버핏은 지금 시장을 이끌고 있는 기술주에는 투자를 안합니다. 

그 이유는 그는 기술주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가 이래적으로 투자하는 오직 한기업은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은 워렌버핏이 투자하는 두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유일한 주식입니다. 

 

 

왜냐하면 버핏은 애플이 기술주라고 생각하기보다 소비재 회사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한번 애플 제품을 사용하면 계속 애플 제품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그만큼 소비자 충성도가 높은 회사 입니다. 

 

저도 소위 말하는 애플빠입니다. 

핸드폰은 기본이고 에어팟, 애플워치, 맥프로, 아이패드등 기본적인 애플 제품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독 저만 그런것이 아니라 애플 유져들은 애플만 사용하고 재구매 합니다. 

 

아이폰 사용자가 재구매를 시사하는 퍼센테이지가 가장 높다.

 

그래서 워렌 버핏은 애플을 기술주가 아닌 소비재로 보고 브랜드의 가치를 보고 투자한 것 일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버크셔의 포트폴리오가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이말 또한 사실입니다. 

워렌 버핏은 채권이나 금에 투자하지 않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사실 다양성의 부족이 버핏의 가장 좋은 투자 수익률에 일부 공이 있다고 말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버핏은 그가 평가할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은 다양한 주식 그룹을 보유하는 것보다 그가 잘 이해하는 사업들로 구성된 차별화되지 않은 포트폴리오를 갖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 강세를 보이는 기술주들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포트폴리오에서 기술에 관련된 주식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능력 범위 밖의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보다 내가 잘 아는 주식 내가 직접 사용하고 그 기업에 대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다는 것입니다. 

 

가끔씩 우리는 내 능력 밖의 잘 알지 못하는 기업에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누군가에게 들어서 다른 사람이 좋다고 해서 미래에는 가치가 있어 보여서…

이러한 이유로 주식을 매수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은 내 능력 밖의 내가 알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일 수 있습니다.

 

내가 잘 알고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이면 그 기업을 투자 할때 확신도 없을 것이고 

믿음이 없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를 알지 못하여

주식시장에 조정이 와서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견디지 못하고 바로 팔아 버리게 되는 것이죠.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  하워드 막스

 

우리는 그 기업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믿음이 없으면 우리는 약세장에서 싸게나온 그 기업의 주식을 사지 못하고 결국 시장의 흐름에 따라 팔게 되고 우리는 큰 수익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잘 아는 주식에 투자해야 합니다. 

 

내가 잘 아는 기업을 찾는 것은 정말 쉽습니다.

 

저 처럼 애플 기업의 제품을 좋아 한다면 애플을 투자해야 하는 것이고 애플 유저가 아니라면 마이크로 소프트가 있습니다. 

 

만일 나는 마켓에서 물건을 잘사고 가정 용품에 전반적으로 잘 알고 구매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코스트코나 타겟, P&G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또 그래픽 관련 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도비,엔비디아를 투자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외식을 좋아 하신다면 외식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맥도날드, 코카콜라, 펩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커피를 좋아 하시는 분이시라면 스타벅스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주변에 많이 사용하고 이해도가 높은 훌륭한 기업들이 주변에 엄청 많습니다. 

 

그런 기업 중에 매출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펀더멘털이 좋고  미래가 밝다면 그 기업에 투자하시는 것이 내가 알고 이해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고 성공적인 투자를 이끌어내는 방법인 것입니다. 

 

 


주식 투자는 어렵다?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어렵다고 말하십니다.

 

그런데 주식투자는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기업이 가치가 있고 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10년 20년이 되도 꾸준히 나를 즐겁고 편안하게 해주는 물건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런 기업이 좋은 기업이고 이것이 가장 현명한 투자처인 것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고 사용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

 

‘저와 찰리는 사업분석가입니다. 우리는 시장분석가도, 거시경제분석가도, 심지어 증권분석가도 아닙니다.’          - 워렌버핏

 

워렌버핏이 말한 것처럼 주식 투자자가 되는 것은 애널이스트나 한국에만 존재하는 차트이스트 되는 것이 아닙니다. 

 

좋은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 성공한 투자자는 미래 시장을 분석하거나 미래 경제를 분석하지도 주식 차트를 분석하지도 않습니다. 

 

성공한 투자자는 그 기업이 투자하기 좋은지 안좋은지 이해하고 분석하는 사람입니다.  

 

기업 분석의 시작은 내가 좋으면 남들도 좋다라는 기본적인 생각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 기업의 물건을 써보고 좋다라고 느꼈다면 다른 사람도 이 물건에 대해서 만족을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은 내가 너무 어렵고 힘든 잘 알지 못하는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 투자하려는 생각과 차트를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과 같은 올바르지 못한 투자 방식으로 투자하려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생각 되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차트를 보고 나의 소중한 돈을 투자할 기업을 평가를 할 수 있으신가요?

 

“능력범위 안에 있는 기업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된다. 능력범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범위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   워렌버핏

 

이제 내 주변을 둘러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그리고 사람들이 어느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고 어느 곳에 돈을 쓰고 있는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만일 그런 기업이 있다면 최근 몇년 간의 실적을 찾아보시고 매출이 오르고 있는지 순이익이 증가하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업은 실적으로 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근 실적>

 

 

좋은 기업은 나와 밀접하고 내가 너무 나도 잘아는 기업 내가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이 좋은 기업입니다. 

 

우리는 애널리스트나 차트이스트가 아닙니다. 

투자자입니다. 

 

투자자는 기업을 바로 보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최고의 경영자
최고의 직원들 <아마존의 직원들>

 

그 기업이 여러분을 경제적 자유로 이끌어 주기 위해서 밤낮으로 최고의 전문 경영자와 수백만명의 직원들이 일하며 기업을 성장시키고 여러분의 자산을 불려줄 것입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1.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워렌버핏 - https://larskang.tistory.com/m/87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1. 장기간을 두고 투자하라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 주린이 분들이 투자함에 있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어떤 사람을 보고 따라할 가이드가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투자는 순전히 본인의 계

larskang.tistory.com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2. 주식 파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 워렌버핏 - https://larskang.tistory.com/m/88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자 / Ep2. 주식 파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마라 / 워렌버핏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오늘은 거인의 어깨 시리즈 2번째 포스팅입니다. 첫번째 포스팅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1편 / 워렌버핏 / 장기간을 두

larska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