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아 놀면 뭐하니 주식하자

Lars의 주린이방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 Ep. 9시장을 추측하지 마라

Lars & Eva Lars & Eva 2021. 8. 12. 15: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시작할 때에는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합니다.
지금 내가 투자한 자산이 미래에 더 큰 자산으로 커질 것을 예상하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성장, 기술의 발전, 자본의 증식을 바라보고 투자한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큰 성공을 단기간에 이루고자 투자 한다면 투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워렌 버핏은 이렇게 말합니다.

'투자를 할 때 야구 운동장의 울타리를 보고 방망이를 휘두르지 말아라' - 워렌버핏


홈런을 칠것을 예상하고 크게 방망이를 휘두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홈런을 쳐서 한방에 이루겠다는 생각보다는 몇 백개의 안타를 칠 것을 추천합니다.

이말은 비범한 결과를 얻기 위해 특별한 일을 하기보다 꾸준하게 자신에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다 그렇지는 않지만 주식 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어떻게든 빨리 큰 성과를 내려고 합니다.


당장 돈이 2배 3배가 되어야 하고 돈이 눈덩이 처럼 불어서 금방 부자가 되려고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투자의 시간은 천천히 흘러 갑니다.

수개월 안에 또는 1년 안에 홈런과 같은 큰 성과를 당장 얻기는 힘이 듭니다.

투자는 작은 나무를 키우는 것과 같습니다.


작은 묘목 나무를 심어서 물을 주고 소중하게 가꾸어야 오랜 시간이 지난후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방금 나무를 심었는데 지금 당장 열매를 얻을 수 없는 것처럼 내가 지금 당장 투자를 넣었다고 해서 바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없는 것이죠.

그래서 투자는 매일 매일 물을 주고 관심을 가져주어서 오랜 시간동안 그 나무가 영양분을 흠수하고 뿌리는 내리고 잎을 피워서 열매를 맺을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업이 그렇습니다. 내가 물을 주듯 매일 매일 투자한 돈으로 그 기업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발전해서 더 좋은 열매 즉 상품을 내어 놓게 되어 기업이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기업이 성장하듯이 나의 자산도 성장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주식하시는 분들을 보면 돈을 넣기는 넣었지만 불안하니 빼고 수익이 조금 났으니 빼고 이런 저런 이유로 투자한 돈을 빼버립니다.
그러면 그 나무는 죽어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와 함께 나의 자산도 함께 눈 녹듯이 점점 사라집니다.

그래서 우리는 큰 홈런 한방 보다는 내가 투자를 한 이유와 계획을 세워서 안타를 쳐서 1루 2루 3루 그리고 홈베이스를 차근 차근 밟아 가듯이 시간과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며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이러한 신념을 알려준 버핏은 이러한 방법으로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996년부터 2019년 말까지 버핏이 이끄는 버크셔해서웨이 주식은 54년 동안 장부가치(Book Value)를 약 1.000,000%(10001배)를 올리고 시장가치(Market Value)로는 240만%(24001배) 퍼센트를 올려 놓았습니다. 믿기 힘든 결과입니다.


이러한 경이적인 성과를 보면 버핏은 큰 위험을 감수하며 홈런을 많이 날렸을 것이라고 추측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버핏은 모든 투자를 할때 가치가 타당하고, 손실 가능성이 낮으며, 사업의 미래가 밝은 곳에 안전하게 꾸준하게 투자 하였습니다.
그러한 성과가 바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가져다 준 것입니다.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통해 원금을 안전하게 지키면서도 만족스러운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투기다' - 벤자민 그레이엄


우리는 주식 투자를 해도 내 돈을 안전하게 지키겠다라는 마인드로 투자하는 것보다 돈을 벌어서 홈런을 치겠다라는 마음이 더 앞섭니다.

그래서 시장을 추측하여 단기투자로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식 투자를 하기전 마인드를 점검 해봐야 합니다.

투자의 거인들은 홈런을 치기 위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내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나무에 물을 주듯 안전한 기업의 가치를 사는 것입니다. 그 돈은 가치 있는 기업 일수록 내가 투자한 돈을 안전하게 지켜주고 만족스러운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저희 부부도 2년 넘게 주식을 투자(401K 포함) 하고 있지만 저희가 투자한 원금에 대한 손실이 나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수익 자산은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시장에 2-30%의 하락이 와도 저희 원금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저희와 같이 좋은 기업에 좋은 주식에 계속해서 투자하면 이러한 성과는 누구나 가질 수 있습니다.

'시장의 흐름이나 경제 전망이 아니라 가치를 사라' - 존 템플턴


우리가 늘 주식투자를 하면서 전망이나 추세를 알아내려 합니다. 바로 시장을 추측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시장의 미래나 전망은 절대로 알 수가 없습니다.

시장의 위험은 모두가 아는 것에서 오지 않습니다. 시장의 위험성은 누구도 모르는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다가옵니다.

그래서 시장을 예측하는 것을 멈추어야 합니다.


시장을 예측하려는 시도는 단기 투자의 기술적 차트 분석에 많이 나타나 있습니다. 10번 잘 해도 1번 잘못하면 망하는 것이 바로 추측을 기반한 단기적 투자입니다.

지금까지 기술적 분석으로 주식시장에 큰 성공을 거둔 주식 투자자는 없습니다.

반대로 자신의 신념과 마인드를 가지고 오랜기간 투자하여 성공하신 분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 너무 많은 투자자들이 "전망"과 "추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가치에 초점을 맞출때 더 많은 수익이 얻어진다.' - 존 템플턴


주식시장에서 성공한 어마 어마한 부를 가진 거인들은 시장을 예측하거나 추측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기업을 바라보고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여 장기적으로 매일매일 나무에 물을 주듯 투자하여 성공하였다는 것을 우리는 잊어서는 안됩니다.

주식 투자의 성공은 천천히 가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10년 20년을 장기적으로 투자하며 그 기업이 커가듯이 나의 자산도 커가는 것임을 기억하기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