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8. 비생산적인 자산을 사지 마라.

Invest_Mind 2021. 8. 11. 07:00


한동안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가 굉장한 관심을 끌었습니다.
지금은 다시 암호 화폐 시장에 다시 훈풍이 불기는 하지만 이전 같지 않고 한동안 전고점 반토막난 암호 화폐 시장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저는 암호화폐를 이해 하지 못하고 가치의 기준을 판단 할 수 없어서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투자를 하실때 아무리 수익률이 좋고 투자 가치가 있다고 말을 한들 내가  잘 알지 못하는 것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호 화폐는 그 가치를 평가할 기준이 없어 더욱더 투자하실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회사들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가장 핫한 주식 중에 하나가 바로 반도체입니다.
반도체 기업은 TSMC, Samsung, AMD, Qualcomm, Nvidia 등이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반도체를 생산 하고 판매를 합니다. 그리고 그 수익으로 계속해서 기술을 발전시키고 회사는 성장을 해갑니다.

이러한 것을 기업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쪽도 마찬가지 입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등 플랫폼, 소프트웨어,  클라우드와 같은 서비스 기술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그러한 생산성이 없습니다. 단지 일반 화폐와 같이 화폐 가치에 의존하여 가격이 매겨집니다.

이렇게 가치 기준을 매길수 없는 자산에 우리가 투자를 잘못하면 나의 노후를 위한 자산들은 없어져 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워렌 버핏은 금이나 다른 비생산적인 자산을 사지 않습니다. 생산성이 없는 것은 투자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이죠.



-  버핏의 세가지 투자 카테고리 -


버핏은 자신만의 세 가지 투자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통화표시 자산입니다.

 



MMF, CD, 채권, 적금, 예금 계좌 등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은행에 돈을 넣어서 이자를 받는 수익을 말합니다.
지금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 은행에 돈을 넣어서 이자를 받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닌 것은 누구나 다 아실 겁니다.
워렌버핏은 금리가 높은 시기에도 채권이나 예금을 통하여 이자를 받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자 수익보다 주식 투자를 통하여 얻는 수익률이 훨씬 높고 배당주를 투자 했을 경우에는 수익률도 얻어가지만 이자 수익 보다 많거나 비슷한 배당 받아서 2마리 토끼를 다 잡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화표시 투자는 인플레이션이 오면 돈의 값어치가 떨어져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를 잃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비생산적 자산입니다.


금, 그림,  암호화폐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비생산적 자산들은 수입을 창출하거나 어떤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버핏이 금에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놀랍니다.
투자 전략의 대가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를 보면 주식과 채권 금을 고루 분산투자해서 주식의 변동성에 대해서 대비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

 


버핏과 레이달리오 중에 누가 맞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버핏은 리스크가 조금 있어도 수익율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을 좋아 한다면 레이달리오는 많은 자금을 최대한 안전하게 내 자산을 꾸리는데 목표를 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산을 모아야 하시는 분들과 자산이 적은 분들은 레이달리오의 투자법은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충분한 자산을 모은 후에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좋은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버핏은 금이나 암호 화폐, 채권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증가 하는 것도 있지만 생산성과 확장성이 없는 금과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번째로  생산적 자산입니다.


기업, 농지, 주식을 말하며 이것은 버핏이 선호하는 투자 방법이며 소득을 창출하거나 자산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창출하는 투자를 말합니다.  



워렌 버핏은 생산 자산을 가진 주식에만 투자하는 투자자로 유명합니다.
주식은 기업을 평가를 할 수 있고 실적을 통해 가치가 평가되며 방향성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무한한 확장성과 생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성장을 통하여 주식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워렌버핏은 이렇게 투자에 대한 세가지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일반 투자자 들에게 조언을 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최고의 수익률을 끌어 올리고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입니다.

 


'처음으로 주식을 사기 전까지 나는 인생을 낭비했다.' -워렌버핏


저도 워렌 버핏과 같이 주식 투자를 하기 전과 주식 투자를 시작한 후에 삶은 완전 다릅니다.
저는 절대로 주식투자를 하기 전의 삶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주식을 투자하기 전에는 시간과 돈을 낭비한 삶이였다면 주식투자를 시작한 이후에는 긍정적이고 가치 있는 삶으로 바뀌었습니다.


저는 단지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서 모으기만 하고 있는데도 삶의 가치가 달라진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가진 모든 주식 자산이 생산적이고 확장성이 있으며 계속해서 가치가 올라감으로 인해 나는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에 계속해서 달려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저 열심히 일해서 그 돈을 좋은 기업에 투자하는 것 뿐입니다.
모든 생산성과 확장성과 발전은 기업이 알아서 합니다.
기업의 노력과 그들의 피와 땀으로 저의 자산은 매일 성장합니다.

여러분들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서 생산성 있는 기업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큰 거름이 될 것입니다.

 

나는 내가 항상 부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단 1분도 이 사실에 대해 의심해 본적이 없다. - 워렌 버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