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1/09 7

중국 SNS 투자사기 주의 하세요

최근들어서 중국 사람들이 주식 투자관련 Facebook 페이지나 그룹을 통해서 친구 요청을 한 후 메신저로 말을 많이 걸어 옵니다. 거의 한주에 한명씩은 말을 걸어 오는데 번역기를 사용해서 일상적인 인사와 대화를 하며 말을 걸어 왔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투자 관련 글을 쓴것을 보고 질문이 있어서 말을 걸어오는가 해서 대답을 해주었는데 중국 관련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내면서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나의 투자 원칙 중 하나는 중국 기업에 절대 투자안하는 것이다 라고 딱잘라 거절했습니다. 저는 실제로 국가가 시장을 좌지우지 하는 그런 시장은 투자가치가 없다고 판단하고 미국내 있는 중국 관련 기업은 아무리 주가가 하늘을 치고 올라가도 쳐다도 보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중국 투자..

현금 저축은 가난의 시작이다.

오래전부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검소한 생활과 저축을 하라고 우리는 교육을 받아 왔습니다. 검소한 습관과 저축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무조건 저축만 하는 것은 잘못된 자산관리 입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 검소한 생활과 저축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은행에 저축한 돈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그 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오래전 제가 어렸을때에는 중국집 짜장면 한그릇이 500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무렵에는 2500-3000원이 되었고 지금은 5000원 이상을 주어야 합니다. 짜장면의 가격이 이전에 비해 10배가 오른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만일 짜장면이 500원이었던 시절 5000원을 저축을 했다고 가정하고 그 5000원으로 지금 짜장..

떨어지는 칼날을 잡아라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 시장은 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그러한 변동성이 많은 시장은 늘 상승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락도 하게 된다는 것이죠. 일반 투자자들은 이러한 하락을 무서워 합니다. 마치 그 하락이 떨어지는 칼날과 같다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주가는 언제나 그렇듯이 다시 회복하여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주가가 칼날 같이 떨어진다 해도 주주들에게는 아무런 피해가 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가는 다시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은 걸려도 투자자들에게는 아무런 피해가 가지 않는 것이죠. 그런데 가격이 하락할때 가장 바보같은 짓을 하는 멍청한 투자자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하락장이 무서워 주식을 팔아버리는 사람들입니다. 투자자가 가진 자산에 시장은 아무런 피해를 주지 않았는데 겁을 먹고 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법 / 위대한 적립식투자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투자의 대가들은 주식투자를 할때 매수 타이밍을 노리지 말고 매월 일정 금액을 정해서 투자라하고 권유합니다. 주식은 싼가격에 사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왜 매수 타이밍이 불가능한 적립식 투자를 권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 중에 크게 거치식투자와 적립식투자가 있습니다. 거치식투자는 주식을 투자할때 모든 돈을 한번에 투자를 방법을 말합니다. 싼가격에 매수 하고 주가가 오를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적립식투자입니다. 적립식 투자는 매일, 매주, 매달 기간을 정해 일정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마치 월급을 받아 일정 금액을 떼어서 은행에 저금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여러분은 어떤 투자가 더 많은 수익률을 낸다고 생각하..

주식 이렇게 하면 망한다 / 늘 같은 폭망 루틴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주식투자로 망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국 주식이든 미국 주식이든 늘 좋은 기업들의 지수(Index)는 늘 우상향 했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봐도 늘 우상향 하는 하는 주가 속에서 최악의 선택으로 자산을 하루 아침에 전부 날려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들 보면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저는 그분들의 영상이나 글을 통해서 그 분들의 사연을 들으면서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분들이 주식투자의 첫단추를 잘 끼웠다면 절대 망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분들의 주식이 망한 이야기를 토대오 주식투자 망하는 길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따라가지 않으면 주식투자는 성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분들의 폭망한 주식투자 이야기를..

원숭이 VS 펀드매니저 투자결과는?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면 반드시 공부를 하고 분석을 해야 한다고 늘 강조하고 말합니다. 저도 어떤 기업에 투자하시 전에는 그 기업의 펀더멘털과 미래성 그리고 운영진을 보고 투자하라 말씀 드립니다. 가장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그런데 2000년 7월에 흥미로운 실험이 있었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날고 긴다는 사람들과 투자를 전혀 알지 못하는 동물과의 대결이 벌어진 것입니다. 당연히 공부도 많이 하고 지식도 많은 사람이 이겼을 것이라 예상하시겠지만 결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오래전 원숭이 한마리와 펀드매니저 4명 그리고 일반 투자자 4명이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서 개최하는 주식투자 수익률 대회를 개최한 것입니다. 3그룹이 1년간의 투자수익을 비교해 승자를 겨루는 것입니다. 원숭이..

EP9. 미리준비하라

여러분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우리가 알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우리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그러한 불확실성을 우리는 어떻게 확실성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노아는 비가 내릴때 방주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를 빗대어 자신의 투자 철학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이 물로 심판 하실것을 알고 높은 산 위에 방주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것도 1-2년 안에 뚝딱 방주를 만든 것이 아니라 거의 10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배를 만듭니다. 나무를 준비하고 석청을 준비하고 견고하게 방주를 만들어 냈습니다. 100년이라는 시간동안 사람들의 놀림과 따가운 시선을 받았지만 믿음으로 방주를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