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 - 8. 주식은 모으는 것이다.

Lars & Eva 2021. 5. 28. 14:52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여러분과 주식투자로 성공하는법 마지막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저희 부부가 1년 넘게(401K까지하면 2년이 넘었네요) 주식투자를 하면서 생각하고 정리한 부분을 모두 글에 남겼습니다.

제가 적은 글에 달린 댓글을 공감해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서 이제 한국도 금융문맹에서 많이 벗어나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반면에 많은 분들이 글을 공감은 하시는데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 어떤 출발로 하였냐에 따라서 다른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는 분명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투자는 내가 좋아하고 잘 알고 가치있는 기업을 찾아서 돈이 많든 적든 매달 꾸준히 투자 하시고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면 되는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단 ‘어느 기업과 같이 갈것이냐’와 ‘그 기업의 주식을 어떻게 싸게 살것이냐’가 가장 큰 과제이죠.
기업은 여러분이 잘 아시는 우량 기업에 투자하시면 되고 싸게 하는 법은 너무나 감사하게도 주식이 하락장이 자주 오니 늘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옵니다.

정말 주식투자는 우리가 할수 있는 투자 중에 가장 난이도가 쉬운 투자인것은 분명합니다.

이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수수료를 내고 펀드에 가입하셔도 되고 섹터별 ETF를 사시면 됩니다.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하늘이 주신 최고의 투자처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주식은 내 돈을 몇배로 불려주는 투기로 생각하시기 때문에 주식투자가 어렵다고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절대 단기간에 돈을 불리는 것이 아닙니다. 몇번이고 그것은 주식투자가 아니라 투기이고 도박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주식투자는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서 모으는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그런데 전문 기관투자자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충 공부하고 주식을 사고 파시는 것은 분명 잘못된 방법으로 주식투자를 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주식투자는 내가 좋아하는 기업들이나 이 기업을 투자하고 있는 ETF 또는 펀드를 한주 한주 사서 모으시는 것이 주식투자 입니다.



조금의 수익률이 나오면 바로 팔아버리는 것이 주식투자가 아닙니다.

겨우 3-20%의 수익률을 먹고 주식을 파는 것은 정말 바보 같은 짓입니다.

빙산의 일각을 겨우 얻고나서 나는 주식투자를 했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내가 돈을 불려보겠다고 생각하시고 투자하신분들은 주식투자를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어렵고 힘들지만 다른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장기투자를 하면 10,000% 이상의 수익이 납니다. 주식의 복리 효과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제가 가진 주식중에 이미 100% , 200%를 넘긴 주식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작 100% 200%의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 저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제 실제 포트폴리오에 있는 기업의 수익률입니다.


10-30년의 장기투자로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수익률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의문이 하나 생깁니다.
주식을 사기만 하는데 왜 경제적 자유를 누릴수 있냐?
그 대답은 아래의 링크를 눌러서 보시면 됩니다.

배당이 나를 먹여 살려준다 - https://larskang.tistory.com/m/18

배당이 나를 먹여 살려준다

위의 사진은 현재 저희 부부의 주식 총 자산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은 저희 부부의 월배당 분포도 입니다. 이번 3월은 1년중 2번째로 많은 배당을 받는 달입니다. 지금은 성장주와 배당주가

larskang.tistory.com


주식은 사서 모으는 것이지 절대 파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는 10년 후 은퇴를 해서도 집을 사기 위해서 일부 주식을 팔 뿐이지 나머지 주식은 평생 가지고 갈 것입니다.

그 주식이 나의 자산이 되어 줄 것이고 한주 한주가 배당으로 또는 수익률로 나에게 리턴되어서 나를 계속해서 부자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저는 월배당으로 $10,000(천만원)을 받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대략 30억원이 월배당 3%를 주는 기업이나 ETF에 들어가 있으면 월 1000만원이 나옵니다.

한달에 배당 세금 포함 1000만원 이면 충분히 먹고 남습니다.



그리고 팔지 않은 주식의 수익률은 시간이 가면 갈수록 복리 효과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10,000% 20,000% 올라갈 것이고 매달 받은 배당의 남은돈은 계속해서 재투자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주식 자산은 계속해서 쌓일 것이고 배당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입니다.

세월이 지나서 시장의 판도를 바꿀 Game Changer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저희 부부는 지금 투자하는 기업과 ETF에 매일 투자 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내가 돈을 불려보겠다고 생각하시고 투자하신분들은 주식투자를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어렵고 힘들지만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저희 부부가 매달 자산을 공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자랑하려는 것도 아니고 과시용도 아닙니다.

저희는 매일 매일 적립식 장기투자로 저희 자산이 불어가는 모습을 증거로 남기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저희를 보시고 10년후 20년후에 경제적 자유를 누릴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또한 지금 저희와 같은 장기투자를 하시고 계신 분들은 가끔식 흔들리는 멘탈을 서로가 잡기 위해서 공개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절대 어렵고 힘들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하루에 10,000원을 모아서 은퇴연금 저축 펀드에 투자하세요.
내 노후를 위해서 내 자녀를 위해서 저축펀드에 가입하세요.


10~15%의 수익률이 여러분의 은퇴와 인생을 값지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지금은 주식투자를 안하는 것이 벼락거지가 되어버리는 길입니다.


주식 투자로 성공하는법 마지막 글을 적으며 그동안 저희 부부의 투자 생각과 방법을 모두 공유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