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

6.좋은 기업에 투자하라(코스트코)

Invest_Mind 2021. 5. 21. 15:04

 

오늘은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사실 가장 기본적이고 교과서 같은 답인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교과서 적인 말이지만 해보겠습니다. 

좋은 기업이란?

 


첫번째로 중요한 것이 수익을 내고 있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기업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면 말도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이 기업이 수익을 잘 내고 있나?’를 먼저 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수익을 내지 않았지만 미래에 성장 가능성이 있다면 투자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 기업이 수익을 내기 전까지 고난의 시간을 버틸 자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재 수익을 잘 내고 있는 기업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수익을 잘내고 있는 기업인지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펀더맨털 보는 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4.10 - [Lars의 주린이방] - 당신이 잠든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게 하자(펀더멘털 보는법)

 

당신이 잠든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게 하자(펀더멘털 보는법)

안녕하세요. 라스 입니다. 우리가 잠든 사이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 온다. 정말 꿈같은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식을 통해서 이것이 가능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좋은 기업

larskang.tistory.com

 


두번째로 경영진의 마인드 입니다. 

수익을 내지만 경영진의 마인드가 썩어 있다면 그 기업은 좋은 기업이 아닙니다. 이런 회사든 사고로  망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투자할 회사의 경영진의 마인드를 한번 봅니다. 그 회사의 CEO의 이름을 검색해서 어떤 사람인지 보고 학교는 어디 나왔는지 등 한번 봅니다. 

그리고 뉴스 기사를 통해서 그 기업에 위기가 왔을때 이 회사는 어떻게 대처를 했는지 봅니다.

좋은 경영진이면 위기 대처 능력이 뛰어나고 그 위기를 바탕으로 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삼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좋은 기업을 찾으실때 경영진의 마인드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로 주주 친화적인 기업 입니다.

주주 친화적 기업은 주주들에게 얻은 수익을 돌려주는 기업입니다. 단 성장주들은 주주 친화적이 못한 기업도 있습니다.

본인들의 성장을 위해서 수익금을 전부 재투자 하기 때문입니다.

버크셔해서웨이 같은 기업은 오래 되었음에도 배당을 주지 않는데요.

주주들에게 배당을 주는 대신 재투자하여 수익률을 올려주는 정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당을 주는지 투자자들을 위해서 열심히 수익을 올려 수익률로 돌려주는지 꼭 보셔야 합니다.

 

그런데 주주 친화적이지 않고 배당을 없다던가 아니면 좋은 수익률로 주주들에게 보상을 해주지 않는 기업은 수익이 나지 않는 좋은 기업이 아닙니다. 한국기업 대부분이 주주친화적이지 못한 기업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수익율을 올려주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는 합니다. 

 

그래서 좋은 기업을 선택하실때에는 반드시 주주 친화적인가를 먼저 보셔야 합니다.

수익률로 돌려주든 배당으로 돌려주는 투자한 만큼의 리턴은 있어야 하기때문입니다. 


네번째 내가 가장 잘 아는 기업 그리고 내가 잘 사용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입니다. 

 

내가 가장 많이 쓰고 있고 써왔던 제품의 기업, 내가 굳이 그 회사의 펀더멘털을 보지 않아도 그 회사는 앞으로 10년 이상 성장할 망할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는 기업입니다. 

이런 기업은 이미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내가 알면 다른 사람들도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이죠. 

 

Costco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코스트코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대형 할인 마켓입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고 누구나 다 사용하는 곳입니다. 

회비를 내고 이용 할수 있는 회원제 마켓임에도 불구하고 크레딧 카드 가지고 있듯이 모든 사람들이 코스트코 회원카드는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트코는 물건 판매로도 수익을 많이 올리지만 많은 수익이 바로 매년 거두어 들이는 회원비 입니다. 

 

회사의 수익의 71%을 맴버쉽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말 사업을 잘하는 기업이죠. 물건은 물건을 대주는 기업들에게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받아 와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고 본인들은 매년 거두어 들이는 회원비를 통해서 돈을 챙기는 것이죠. 2배의 수익을 올려주는 시스템을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들을 위해서 물건은 최고의 품질이 아니면 절대 받지 않습니다.  

코스트코는 물건이 좋지 않아서 반품이 들어오거나 신고가 들어오면 절대 다시 들어갈 수가 없을 만큼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또한 코스트코는 배당을 주는 주주 친화적 기업입니다. 높은 수익률도 올려주고 있구요.

2009년 부터 2019년 10년간 매년 15%의 배당율을 높이며 배당을 늘려주었습니다.
5년간 주가는 157%의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이렇게 좋은 기업은 앞으로 굴러도 돈을 벌고 뒤로 굴러도 돈을 법니다. 그리고 자신을 믿고 투자한 주주들에게 수익금을 환원해 줍니다. 

그리고 고객들을 배신하지 않고 좋은 물건을 싸게 공급하려 노력합니다. 

 

그래서 코스트코는 주식 가격도 비쌉니다. 한화로 주당 40만원 입니다. 좋은 기업임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기 때문에 주식이 비쌉니다.

저도 처음 주식을 투자할 때 주식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망설여지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주가가 오르고 배당을 받으며 주주들에게 돌려주는 리턴이 큰 만큼 절대 후회하지 않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통해서 성공하는 방법은 이런 좋은 기업에 올라타서 같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나는 그 기업을 믿고 나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주변에 이런 좋은 기업을 찾아보기시 바랍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좋은 기업이 여러분을 경제적 자유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