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

3.여윳돈으로 투자하라

Lars & Eva 2021. 5. 10. 08:08
반응형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 - 3번째 이야기 입니다.

 

지금 저의 글을 보시는 분들은 약간의 20대 에서 3-40대가 주류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30-40 대가 되서야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너무 늦지 않았나요? 라는 질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 부부도 많이 늦었습니다.  40대 중반이 다 되어서야 금융 문맹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시작한지 1년이 겨우 넘었습니다. 

그래서 늦은 만큼 저희는 여윳돈의 100%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여윳돈이란? 

여윳돈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돈입니다. 

저희 부부의 블로그 이름인  ‘돈이 놀면 뭐하니?주식하자’ 처럼 놀고 있는 돈이 일을 하게 해서 돈이 돈을 벌어오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 주식투자 입니다.

왜냐하면 여윳돈은 그냥 두면 언젠가는 없어져 버립니다. 그래서 여윳돈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들어오자마자 바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여윳돈을 월급에서 다쓰고 남은 돈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닙니다. 투자를 위한 여윳돈은 나의 생활비를 제외한 모든 돈이 여윳돈입니다.  

그래서 들어오는 인컴에서 가장 먼저 빼셔야 할 돈이 바로 여윳돈입니다. 

투자할 여윳돈을 들어오는 인컴에서 가장 먼저 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생활비와 용돈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여윳돈 만들기의 기본인것 같습니다. 

 

여윳돈을 어떻게 만드나?

이제 우리가 실질적으로 여윳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도대체 여윳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문제가 가장 큰 숙제입니다.

여윳돈은 여러분들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해본 여윳돈 만드는 법은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본업에 충실하여 인컴을 늘려라.

여윳돈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본업은 정말 중요합니다. 

본업을 통해서 들어오는 인컴은 내가 먹고 살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말 건강한 돈입니다.

 

 

이 돈은 나의 능력, 위치,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돈이 늘어나면 늘어 날수록 더 많은 여윳돈이 생깁니다.

그래서 본업에 충실하여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은 승진이 되거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매출을 늘려 수익을 더 늘리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돈을 더 많이 들어와 여윳돈을 더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부분중 한가지가 여윳돈을 늘리기 위해서 부업을 하십니다.

그런데 부업을 하면서 본업에 소홀히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아닙니다. 본업에 충실히 하시면서 부업을 하셔야 합니다. 

본업이 흔들리면 건강한 돈이 줄어 들게 됩니다.

그래서 본업만으로도 여윳돈을 더 만들어 낼 수 있을 만큼 본업에 충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지금 가장 잘하는 일에 충실해야 여윳돈이 늘어 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절약 입니다.

 

 

내 인컴이 일정 하다면 여윳돈을 더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투자를 시작하면 소비가 자연스럽게 줄어 듭니다. 내가 물건을 사서 소비하는 것보다 투자를 통하여 일어나는 수익의 기쁨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명품을 사거나 집에 가구를 사서나 외식을 하는 등의 과시소비가 자연히 줄어 듭니다.  

내가 절약한 만큼 투자할 여윳돈이 생기고 그 여윳돈을 통하여 내 자산이 더 빠르게 불어날 것입니다.

 

만일 내가 과시 소비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분들은 참고 기다리셔야 합니다. 빠르면 7-8년 적어도 10년 후에는 본인이 원하는 소비가 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내가 부자가 아닌데 부자인 것 처럼 살려는 나의 모습이 있는지 돌아 보고 무심코 사먹는 스타벅스 커피 한잔 보다 스타벅스 주식을 한 주를 사시는 것이 훨씬 더 값어치 있다고 생각 됩니다.

 

 

 

 

한번 나를 돌아보고 정리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 부수입을 만들어라

아까 말씀 드렸듯이 본업에 영향이 가지 않는 한도내에서 부수입을 창출하시면 좋습니다. 

저는 음악 큐레이터를 하고 있습니다. 신인가수가 신곡을 내면 그 곡을 리뷰해주고 돈을 받는 것입니다. 곡당 $5을 받습니다.

 

 

Playlistpush Music Curator 홈페이지 모습

 

 

 

저의 뮤직 큐레이터 수익 그래프

 

그래서 한달에 $150-300의 부수입이 들어 옵니다. 이 부수입을 저는 100%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투브나 블로그도 좋은 부수입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업에 지장이 가지 않는 한도내에서 부수입원을 만드셔서 여윳돈에 포함 시키면 좋습니다. 

또한 블로그, 유투브, 음악 큐레이터 같은 경우는 경제적 자유를 얻고 은퇴해도 어디서든 장소에 상관 없이 계속해서 할 수 있는 것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은퇴 후 어디서든 수입을 올릴 수 있으면 좋다.

 

그때가 되면 시간이 많기 때문에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 내가 좋아하는 부업을 취미로 조금씩 하면서 부수입을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 좋은 부수입원이 있으셔서 공유하시고 싶으시다면 댓글에 달아주시면 서로 좋은 공유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번째, 카드 빚을 없애라.

 

 

 

우리가 사용하는 크레딧 카드의 이자는 복리로 이자가 붙습니다.  그래서 매달 정기적으로 돈을 갚아도 원금은 잘 갚아 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통하여 나는 수익이 1년에 기본 10-15%의 복리 수익이 난다면 크레딧 카드의 빛은 20-30%의 복리 손실을 가지고 옵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하기전 반드시 크레딧 카드 빛을 청산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여윳돈을 크레딧 카드의 복리 이자가 잡아 먹고 있다는 사실 기억하시고 소비를 하실때는 반드시 Debit 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끔씩 빚을 지고 투자하시는 분들을 봅니다. 일명 빚투라고도 합니다. 현명한 방법으로 빚을 이용하여 좋은 수익률을 올리면 다행이지만 수익이 많이 나지 않거나 본전이라면 수익은 마이너스가 됩니다.  

빌린돈의 이자가 그대로 수익률의 마이너스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명한 투자자들은 여윳돈으로 투자를 합니다. 

 

경제적 자유는 내가 매일 일만 한다고 해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한 돈을 통하여 여윳돈을 만들고 그 돈이 주식에 투자되어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놔야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건강한 돈으로 돈이 돈을 벌어 들릴 수 있도록 더 많은 여윳돈을 가지고 주식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