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

1. 긍정적인 마인드

Invest_Mind 2021. 5. 2. 08:00

 

오늘부터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 중에 아래의 성공한 투자자들의 이름을 안들어 보신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워렌 옹, 벤자민 그레엄, 피터린치, 조지 소로스, 레이달리오, 빌 에크먼, 짐 로져스 등등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단 미국에만 있는 것이 아니죠. 한국에 강방천, 존리등 여러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태어나면서 금수저를 물고 태어 났을까요? 아니면 시대를 잘 만나서 부자가 되었을까요?

워렌옹도 그렇고 레이달리오도 존리님도 처음에는 흙수저 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세계에서 몇위 안에 드는 부자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분들의 성공적인 투자 방법을 보고

이분들의 철학들을 엿보면서 제가 정리한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을 여러분들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첫번째 주제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입니다.

 

주식을 시작하기전 먼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주식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 자세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의 주식을 내가 찾았다고 해도 시장에서 쏟아지는 뉴스와 악재들을 듣고 일시적인 주가의 조정이 오고 나의 포트폴리오에 마이너스가 보이면 멘탈이 쉽게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내가 산 주식을 의심하게 됩니다. ‘이게 반토막 나지 않을까? 내가 손해 보지 않을까?’라는 불필요한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마음을 가다듬고 주가가 하락하고 악재가 터지는 해당 주식의 기업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기업은 달리 기업이 아닙니다. 악재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했으면 수정하여 다시 회복하고 다시 수익을 얻기 위해서 열심히 일을 합니다. 수천만명의 직원들이 그 기업을 위해서 열심히 일 하고 있고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일을 개발을 하고 경쟁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망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 하는 기업은 없다'는 것입니다. 

 

악재나 사고는 부정적인 요소 이지만 그 부정적인 요소를 없애고자 열심히 일하는 기업은 긍정적인 요소 입니다. 

 

그러면 나는 나의 소중한 돈을 어디에 투자 해야 할까요? 당연히 긍정적인 요소에 투자 하는 것입니다. 

 

한가지 저의 경험담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작년부터 인텔을 투자하고 있었습니다. 

모든 컴퓨터에 인텔칩이 들어가기 때문에 망하지 않는 기업으로 선정하고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잘 오르던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30% 넘게 마이너스가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하락한 이유를 먼저 찾아 보았습니다.

시장에 악재가 터졌습니다. 인텔칩을 사용하던 애플이 돌연 인텔칩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 개발 하겠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그리고 7나노공정 칩의 생산이 늦어지는 악재 또한 터졌습니다. 이런 악재가 터지자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뉴스와 인터넷에서는 연일 인텔에 관한 안좋은 뉴스가 나왔습니다. 

저는 잠깐 고민 했습니다. 지금이라도 던져야 하나? 바로 부정적인 생각이 든 것입니다.

 

그래서 인텔의 재무제표를 살펴 보았습니다.

2015년부터 2020년도 매출과 영업 이익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악재가 터져도 기업의 영업과 이익에는 별 지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가 이 기업을 지금 팔면 손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인텔이라는 기업을 믿어 보기로 했습니다.  

그래 기업을 믿자. 스스로 해결 할 것이다. 

저는 저의 장기투자의 원칙을 지키기로 했습니다. 

저는 마이너스 30%가 난 그 시점에도 계속해서 분할 매수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6개월 후..........

 

 

무심코 본 인텔의 주가가 치고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긴 터널을 지나는 느낌 여러분은 아실지 모르겠습니다.  

 

2020년 12월 부터 주가가 원래대로 회복하고 수익이 나기 시작 했습니다.

 

그러면 지금 제 포트폴리오의 인텔의 수익률을 한번 볼까요?

 

 

거의 12%의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몇달 만에 -30%에서 회복하고 +20%까지 올랐다가 최근 매출 하락 때문인지 다시 떨어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2.54%의 배당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인텔이라는 기업이 10년 안에 망할 기업도 아니고 여러 경쟁 사들과의 우위에서 밀라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반도체 분야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기업이고 또 다른 동종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새로운 개발로 돌파구를 찾아 성장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컴퓨터와 테블릿 그리고 스마트폰에 인텔 칩이 아직까지 들어 있는 한 이 기업은 계속해서 성장해 갈 것입니다. 

앞으로 10년을 투자한다고 보면 10년 안에는 망하지 않을 기업이라는 것은 틀림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시장의 우려와 상관 없이 수익률 만을 바라보지 않고 기업만을 바라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주식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제가 만일 수익률만 보고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주가가 -30% 하락 했을때  인텔을 팔아 버렸다면 저는 손해를 봤을 것입니다. 

또한 저의 장기 투자의 원칙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워렌 옹의 제1 원칙 절대 돈을 잃지 마라 / 제2원칙 제1원칙을 잊지 말아라

 

주가 하락의 원인을 알고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에 큰 문제가 있지 않는 한 내가 투자한 기업을 믿고 긍적적인 마인드로 투자를 하면 오히려 저가에 좋은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사는 기회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실때는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로 투자하셔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기업의 분석을 하신 후에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셔야 합니다.  

 

만일에 그래도 나는 내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가 없다. 불안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런분들을 위한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동종 업계의 경쟁사의 주식도 같이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두 업종이 업치락 뒤치락 하면서 나의 포트폴리오는 어찌 되었든 성장하게 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그래서 저는 경쟁 업체도 같이 투자 하고 있습니다. 

 

인텔이 고전적인 반도체 시장의 기업이라면 떠오르는 강자는 AMD입니다. 정말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기업 입니다.

또한 그래픽카드 업계에서 1위를 차지 하고 있는 엔비디아도 같은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인텔의 하락한 수익률을 두 경쟁사가 대신 채워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쟁 업체도 같이 주식을 산다면 긍정적인 마인드가 안 될 수가 없지 않을까요?

누가 이기건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는 것 자체가 이미 세 기업의 성장성에 뒷받침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는 기업들의 경쟁 속에서 나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입니다. 

 

워렌 옹이 은행주를 살때 동종 업계의 은행을 몇개를 같이 사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이기는 편이 내 편인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옆에도 있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늘 부정적이면 모든 것이 다 부정적 일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것도 긍정적으로 본다면 오히려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늘 긍정적일 수는 없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분석에 기초하여 객관적으로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 나의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면 반드시 투자에 성공 할꺼라 생각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마인드는 반드시 성공적인 투자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객관적인 근거 아래 부정적인 생각을 떨치시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을 투자하면 손해 보겠지’ 라는 생각을 하는것 자체가 이미 주식에 실패 하신 것입니다.

 

저희 부부는 한번도 ‘주식에 실패 하겠지’라는 생각을 해 본적 없습니다.

반드시 성공 할 것이고 은퇴를 위해 성공 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좋은 기업을 선택하고 투자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