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법

4.나이별 자산 포트톨리오를 만들어라

Lars & Eva 2021. 5. 14. 14:43
반응형

 

오늘은 나이에 따른 자산 포트폴리오 짜는 법을 배워 보겠습니다.

세계적인 투자자 레이달리오는 주식, 채권, 금, 원자재 등을 분산 투자하여 주식이 떨어지면 채권이 오르는등 상호간에 보완을 해주는 형식의 사계절 포트톨리오를 만든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이 투자법은 자산을 지키는 투자법입니다. 그래서 현재 자산이 많으신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하지만 우리와 같은 일반인들은 얼마 안되는 돈으로 주식과 부동산, 현금, 채권등을 구분해서 가지고 있기는 힘듭니다.
이 방법은 경제적 자유를 이룬 후 자산을 지키기 위한 포트폴리오로 추천합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주식 투자를 통해서 먼저 자산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하는 주식은 위험 자산으로 분류되기는 합니다. 'High Risk High Return' 이 바로 주식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주식을 장기적으로 투자할 경우 주식이 가지고 있는 리스크가 사라지기 점점 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장기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그 말은 어렸을때부터 주식을 투자하면 할 수록 더 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나이별 투자법을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주식은 보통 100에서 내 나이를 뺀 숫자 만큼의 비율로 투자하라고 권합니다.
가령 나의 나이가 30살 이면 100에서 30을 뺀 70%를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젊었을때는 혹 실패를 해도 다시 시작할 기회 또 있기 때문에 많은 많은 비율을 위험 자산에 투자하고 나이가 들면서는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이고 안전자산인 현금이나 부동산 채권에 비중을 늘리는 것입니다.

제가 계속해서 말씀 드리지만 한살이라도 젊을 때 위험 자산으로 분류 되어 있는 주식에 장기투자해야 합니다.
장기투자는 원금 손실률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장기투자 10년이 넘어가면 원금 손실률 0%에 가까워진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면 위험 자산인 주식도 안전 자산이 됩니다.

그러면 나이별 포트폴리오 비중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0대

10대 때는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따로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이상 수입이 적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부모님이 재정적 지원을 통해서 받는 용돈의 90~100% 투자가 가능합니다.(본인의 자제력이 필요하긴 합니다. 아니면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부터 투자가 시작 된다면 20-30대에 목돈을 가지고 공부를 해도 되고 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 져서 더 빠른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한국은 안타깝게도 금융 문맹국이기 때문에 어렸을때부터 투자법를 가르치지 않습니다.

유태인들은 자녀가 13살의 성인식을 치르는 날이 되면 온 가족들이 돈을 모아서 주식이나 채권을 사서 주고 돈을 본인이 운용하거나 부모와 같이 운용합니다. 그 시작 돈의 금액은 5000만원에서 5억에 이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13살의 아이가 20살이 되어서 공부를 하거나 사회 생활을 할때 최소 1억~10억을 들고 시작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실물 경제나 경제교육이 되어 이미 세계의 경제를 한눈에 바라 보는 청년이 됩니다.

이렇게 시작하는 유태인 젊은 이들은 세계를 움직이는 사람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우리가 너무 나도 잘 아는 이분들이 모두 유태인입니다. 투자자들며 창업자들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현실은 안타깝지만 완전 정반대 입니다. 한국 젊은 이들은 투자를 하거나 창업을 하지 않습니다.
어렸을때부터 받은 교육은 대학 입시를 위한 교육이고 대학에서는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한 교육만을 받습니다.
내가 가진 시드머니 한푼 없이 들어가기 정말 힘든 경쟁률을 뚤고 대학과 좋은 직장에 들어가서 무조건 돈을 벌어야 한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우리 한국 젊은이들의 현실인 것 같습니다.
한국 젊은이들은 좀더 나은 노동자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전력으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동자의 삶이 실패하든 성공하든 나의 자녀들에게도 노동자의 삶을 물려 받게 하는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더 이상 노동을 할 수 없는 은퇴의 시기가 다가올 것임에도 불구하고 노동자의 삶을 추구 하는 것이죠.
지금의 저와 같은 30- 40대가 자녀들을 위해서 바꾸어 나가야 할 숙제인 것 같습니다.

20대

20대에 들어서서는 80%를 주식에 계속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친구들과 여행도 가야하고 놀기도 해야 하니 더 놀고 싶은 자 더 벌어야 겠죠?) 사회생활의 시작이기 때문에 들어갈 돈이 필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자신의 수입에 20%는 현금으로 소비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투자도 좋지만 저는 이때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부모님의 도움이 있기 때문에 수입의 80%에 주식 투자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30대

30대는 직장을 다니며 수익 활동이 왕성할 시기 입니다. 시기가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20대 때 놀꺼 다 놀았으니 이제는 본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꼭 필요한 소비만 하고 모두 투자해야 합니다.
이때 투자의 시기를 놓치면 나의 은퇴는 점점 늦어 집니다.

OECD 국가 중 노인 빈곤률 1위인 한국 

제 지인의 아버지는 나이가 70이 넘으셨음에도 불구하고 먹고 살기 위해서 아직도 일을 하시고 계십니다. 자그마한 아파트에서 월세를 내시고 사시면서 지금도 좋은 차를 굴리시고 좋은 것을 하시고 그것을 유지하시기 위해 은퇴할 나이가 지났음에도 계속해서 돈을 벌고 계십니다.
물론 정정하시고 일을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보기 좋기는 하지만 이제 앞으로 10년이면 일을 못하실텐데 노후를 준비 안하시는 모습에 안타까웠습니다. 물론 제 지인도 이 부모님의 영향으로 열심히 일은 하지만 부자가 아닌데 부자처럼 살고 있고 부모님으로부터 가난도 물려 받았습니다.
우리가 이 가난의 되물림을 끊을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이때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주식 투자를 통하여 노후를 준비하는 시작점인 것입니다.
이 시가는 주식에 70%의 투자 비율도 좋은데 만일 결혼이 늦어져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 하지 않으셨다면 더 높은 비율로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그래도30대에는 소비 활동이 왕성 하기 때문에 자신의 수익의 30%인 현금을 당연히 소비 된다고 생각이 되서 현금 비중은 0%로 잡았습니다.

40대

40대 때에는 본인이 직장이 안정되어 있을 시기이고 가정을 위해 집을 사거나 해서 지출도 많을 시기입니다. 이때는 정말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전력을 다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저희 부부처럼 늦게 시작했다면 100%를 주식에 투자해야 하지만 이미 어렸을 때부터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은 안전자산에 투자가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안전 자산은 부동산이 좋다고 생각 됩니다.

그래서 100% 주식이었던 자산의 40%를 팔아서 안전자산인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융자를 받았다면 내 인컴에서 여윳돈의 40%를 융자를 갚는 것으로 가지고 가고 나머지 60%는 주식을 투자해야 합니다.
주식을 뺀 여유자금이 부동산에 투자되기 때문에 아직 현금의 보유가 적을 수 있어서 40대 때에는 현금의 보유량을 아주 적게 잡았습니다.

50대

50대 때에는 40%는 안전자산 50%는 주식에 투자하여 주식 투자의 비중을 점점 줄여 줍니다. 이때는 경제적 자유를 어느정도 이루셨을 것이고 투자도 내가 돈을 벌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으로도 투자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혹 50대에 투자를 시작하셨으면 내 여윳돈의 50%만 주식에 투자하고 계속해서 부동산에 투자를 합니다. 이때부터는 배당을 통하여 10% 현금을 확보될 것입니다.

6-70대

6-70 때에는 안전자산인 집의 페이먼트가 완료가 되었을 것이고 완전히 경제적 자유를 이루셨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그래서 내 자산 포트폴리오를 주식에 30% 안전자산에 50% 의 비중으로 가지고 가시면서 현금이나 금, 채권의 비중을 늘리시면 안전한 노후 대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식 자산의 비중이 30% 이기는 하지만 많은 주식 자산이 있기 때문에 배당금으로 충분히 먹고 살수 있는 자금이 확보 되게 됩니다.

이 이후는 이제 베풀며 사는 인생의 시작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 됩니다.

이렇게 나이별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각자 다른 여건에 있지만 투자의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도 나의 나이별 투자 비중을 어떻게 가지고 갈지 결정해서 주식을 투자하시고 포트폴리오를 만드셔야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부부는 40대 초중반부터 늦게 투자를 시작했기 때문에 40대 임에도 여윳돈의 100% 주식 투자에 비율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후인 55세에 은퇴하고 주식 자산의 40%를 팔아서 융자를 받지 않고 현금으로 안전자산인 부동산으로 가지고 갈 예정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하루라도 젊을 때 주식에 투자 할것을 권합니다.
위험 자산인 주식이 시간이 갈수록 안전자산으로 바뀌어 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식 투자를 통하여 여러분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시고 지금 당장 2-30년을 같이 갈 좋은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세요.
이것이 나와 나의 자녀들에게 가난을 물려주지 않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여러분도 지금 당장 여러분의 투자 계획을 세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