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2/05 4

주가는 언제 회복 되나?

최근 주식시장은 하락장(Bear Market)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루하루 큰 변동성을 가지고 시장은 살 얼음 판을 걷고 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지금과 같은 시기에 바로 나의 투자 마인드에 대해서 점검하고 올바른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내가 투자하면 반드시 주가가 올라갈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늘 악재와 사건들이 생겨나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게 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하며 주가의 하락에 대해서 너무 민감하게 반응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이러한 변동성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하락장이 없다면 싼가격에 주식을 매수 할수가 없고 상승장이 돌아 왔을때 싸게 매입한 주식을 통하여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도 없기 때문에 이러한 변동성이 ..

주식투자는 비지니스를 소유하는 것이다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주식을 사고 파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이나 경제 동향을 살피며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팔아 돈을 남겨보려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주식 거래를 하는 것을 주식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을 거래 하는 것은 투자가 아닙니다. 포커 게임을 해보면 내가 가진 패와 상대방이 가진 패 중 어떤 것이 높은지 모르는 상태에서 돈을 판돈을 걸어 돈을 얻는 것입니다. 주식을 투자가 아니라 거래 하는 것도 포커와 같습니다. 앞으로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주식을 오를것 같은 기업이나 내릴 것 같은 주식에 내 돈을 걸고 있는 것입니다. 포커는 아무리 내가 아무리 상대방의 몸짓이나 패턴을 분석한다고 해서 상대방이 무슨 패를 들고 있는지 패를..

잘하는 것보다 실패를 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식투자의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손실입니다. 바로 가치 없는 기업을 주식을 매수하여 계속해서 손실이 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실적이 좋지 않거나 전망이 좋지 않거나 악재가 터져 투자자들에게 외면 당하면 주가는 하락해 투자자들은 손해를 보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가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가치있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 하려면 그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무엇으로 돈을 버는지 분기별 실적은 어떠한지 경영진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미래에 가치가 얼마나 커질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팔로우업 하고 지켜 봐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개인 투자자가 직장을 다니며 기업의 실적이나 전망 뉴스를 아무리 빨리 알아내 투자하려 해도 한계가 있습니다. 기관 ..

인플레이션/금리 인상이 문제가 아니다

이번주 역사상 기록에 남을 미국 증시가 하락 했습니다. 5/5/22 다우지수 -3.12 / S&P500 -3.56/ NASDAQ -4.99 로 하락했습니다. 공급망 이슈와 전쟁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 인상과 FED의 긴축으로 인한 경기둔화로 인한 우려 그리고 아마존과 같은 우량주의 실적 감소로 인한 경기둔화 우려로 인한 하락장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금리가 인상 되면 우량주 기업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가격인상이 되면 소비자에게도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테리퍼링이 시작되면 시장에 푸는 돈을 줄일 것이고 이 또한 부담으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만일 소비심리까지 위축되어 시장에 돈이 돌지 않으면 자칫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