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2/06 3

귀동냥 투자는 실패의 지름길이다.

주식투자에 관한 글을 쓰다보면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개인적으로 문의를 해옵니다. '내가 산 주식이 주가가 많이 떨어 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금이 반토막이 났는데 복구가 가능할까요? '어떤 주식을 사야 오를까요?' '지금 주식을 사면 되나요?' '지금 주식을 팔면 되나요?' 대부분 이러한 질문들 입니다. 이 분들이 상담을 요청해서 이러한 질문을 하면 저는 한결 같이 '잘 모르겠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시장에 어떤 일이 일어날찌 모를 뿐더러 알려 드릴수도 알려 드려서도 안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분들에게 대부분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나 ETF를 매수 할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대부분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격어 투자에 힘들어 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많은 정보가 필요하지 않은 가장 안전하..

카테고리 없음 2022.06.25

주식투자로 2-3%만 성공한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이야기가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힘들다 주식투자를 통하여 2~3%만이 성공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가 주식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보며 주식투자로 2-3%만 성공했다라는 그런 자료를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대로된 투자를 통하여 은퇴시 경제적자유를 얻으신 분들에 대한 자료는 많았습니다. 정말 주식투자를 하면 2-3%만 성공하는 것일까? 아마도 한국의 잘못된 투자방식으로 투자를 할 경우 그러할 가능성이 큽니다. 대부분 차트에 의존하거나 감에 의한 단기거래 투자방식입니다. 종목에 대한 차트와 거래량을 분석하여서 다음 주가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여 사고 팔며 투자하는 것입니다. 또는 시황을 보고 오를것 같은 종목 즉 테마주라는 것을 가지고 감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경기침체(Recession)가 온다

최근 41년 만에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 글로벌 공급망 교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가파른 금리 인상 등으로 경기 침체가 오는 것은 이미 기정사실로 된 것 같습니다. 남은 문제는 경착륙(hard landing)이냐, 연착륙(soft landing)이냐 입니다. 비관론자들은 연준의 긴축 행보에도 물가는 잡히지 않고 투자, 소비만 꺾이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빚어질 수 있다고 예견하고 있고 미국 경제는 내년쯤 연속 마이너스 성장하며 경기 침체에 돌입한다고 주장합니다. 주가 역시도 추가 하락이 불가피할것으로 보고 있기는 합니다. 반면 낙관론자들은 미국 경제의 펀더멘털(기초 체력)이 튼튼하다는 점을 근거로 연착륙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이들 말이 맞는다면, 성장률은 하락하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