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

주식투자는 비지니스를 소유하는 것이다

Lars & Eva 2022. 5. 21. 04:00
반응형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많은 분들이 주식을 사고 파는 것에 집중을 합니다.
그래서 기술적 분석이나 경제 동향을 살피며 저점에 사서 고점에 팔아 돈을 남겨보려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주식 거래를 하는 것을 주식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을 거래 하는 것은 투자가 아닙니다.

포커 게임을 해보면 내가 가진 패와 상대방이 가진 패 중 어떤 것이 높은지 모르는 상태에서 돈을 판돈을 걸어 돈을 얻는 것입니다.
주식을 투자가 아니라 거래 하는 것도 포커와 같습니다. 앞으로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주식을 오를것 같은 기업이나 내릴 것 같은 주식에 내 돈을 걸고 있는 것입니다.
포커는 아무리 내가 아무리 상대방의 몸짓이나 패턴을 분석한다고 해서 상대방이 무슨 패를 들고 있는지 패를 봐야 하는 것처럼 것처럼 주가도 내가 아무리 기술적 분석을 잘하고 시황을 잘 본다 해도 앞날의 방향을 읽어 낼 수 없기에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알 수 없는 미래를 분석하고 계산하여 주식을 사고 팔려고 합니다.

주식을 사고파는 것으로 투자에 성공 할 수 있겠다 생각하신다면 그냥 도박판으로 가서 돈을 다 잃어 버리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차라리 도박판에서 적은 돈을 잃어 버린 후 더이상 도박을 하지 않는 것이 더 그 사람의 인생에 더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는 무엇인가?
주식 투자는 비지니스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기업에 또는 적어도 10년 20년 후에도 망하지 않을 기업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한다면 투자자들에게 수익률로 보답을 해 줄 것이고 이미 성장한 기업에 투자를 한다면 배당으로 투자자들에게 보답을 해 줄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통하여 더 많은 보답을 받고자 한다면 그 비지니스의 주식을 더 많이 소유함으로서 더 많은 보답을 받을 것입니다.
즉 투자자는 주식을 사고 팔아서 시세차익으로 투자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을 더 많이 소유함으로 자산을 만들고 그에 따른 복리 수익률과 배당을 얻는 것이 주식투자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사고 팔아 한번에 $10,000을 받는 것과 매달 $5000을 받을 수 있는 선택이 주어 진다면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 하시겠습니까?
우리가 비지니스를 창업하고 나서 매달 순수익이 $5000 나는 비지니스를 하루 장사가 잘 되지 않았다고 해서 $10,000의 수익을 남기고 비지니스를 팔지 않습니다.
하루 장사가 잘 되고 또 다른 날은 장사가 잘 된다면 하루 비가 와서 장사가 되지 않았다고 비지니스가 잘못됬다 생각하여 팔아버리지는 않습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업의 주식을 저점 고점 맞추어 가며 하루 장사가 안된다고 해서 사고 파는 것은 가치없는 일에 수수료와 세금을 내는 것이고 돈과 복리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미래 가치가 있고 성장할 기업이라면 수익률과 배당으로 투자자들에게 수익률과 배당으로 보답할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기업은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주식 투자는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을 소유한다는 개념으로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내가 소유한 비지니스 즉 주식을 팔때는 내가 생각하는 기업의 가치 보다 가격이 너무 많이 폭등 했을때
비지니스의 미래성이 더 이상 없어 가치가 떨어지려 할때
경영진이 경영을 잘못 하고 있을 때
시대에 새로운 비지니스 즉 Game changer가 나타났을 때 그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내가 그 기업의 주인이라 생각하고 내 비지니스를 처분하는 것과 동일한 생각으로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를 제외 한다면 주식은 사고 파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내가 그 비지니스를 소유한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가 얼마나 신중하게 기업을 고르고 분석해야 할지 알게 될 것이고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내가 기업을 분석하고 공부할 시간이 없다면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통하여 시장 전체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인덱스 펀드의 창시자인 존보글은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고 조언하였습니다.

그가 우리에게 모든 주식을 소유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 것처럼 인덱스 펀드나 ETF를 통하여 모든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을 팔아서 남은 돈으로는 경제적 자유를 얻지 못합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모은 투자 자산은 나를 경제적으로 자유롭게 만들어 줄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고 팔아 도박과 같이 주식을 거래하려 하기 보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꾸준히 좋은 가격에 사서 모으는 것에 더 집중 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내가 그 기업을 소유하는 것이고 주식 투자를 통하여 성공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