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알지만 하지 않는 성공 투자법들

Invest_Mind 2022. 2. 26. 05:00

사업, 주식투자, 부동산투자 등 우리에게 성공을 가져다 주는 방법은 많고 누구에게나 오픈 되어 있습니다.

어느 하나를 선택하든 본인의 의지와 방향과 노력따라 지금의 현실에서 벗어나 미래에 성공이라는 단어를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성공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지만 때로는 성공을 얻는 과정에서 많은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성공이 큰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작은 습관이나 행동의 변화로도 나에게 성공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책이나 미디어를 통해서 많은 부자에 관한 글과 정보를 듣고 얻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 성공의 비결을 물으면 특별한 무언가를 말해주기 보다 의외로 평범하고 이미 알고 있는 답을 말합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책을 봐라. 일찍 일어나라. 운동을 해라. 부자들을 가까이 해라. 투자를 해라.

늘상 우리가 듣던 그런 대답들입니다.

그런데 부자들이 말하는 작은 습관이나 행동에 대해 너무나 잘 알고 있는데 왜 우리는 성공을 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한 대박 맛집을 취재하는TV프로그램에 리포터가 그 집을 찾아가 이 식당의 맛 비결을 물어 보았습니다.  

그 대박 맛집 사장님은 아무런 꺼리낌 없이 음식의 레서피를 알려주었습니다.

너무나 쉽게 레서피를 공개해준 사장님에게 그 리포터는 다른 식당과는 달리 이렇게 레서피를 TV에 공개 해도 되냐?라고 묻자 사장님은 “어차피 레서피를 알아도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맛집의 음식 맛을 내기 위해서는 매일 새벽 4시부터 일어나 많은 정성과 땀으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모두 거쳐야 그 맛을 내는 음식이 나올 수 있기에 레서피를 내가 알려주어도 자신의 음식과 같은 맛을 못낸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도 한번 생각해 봐야 합니다.

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고는 있지만 내가 실천을 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봐야 하는 것입니다.

그냥 알고만 있고 원래 내 생각과 습관대로 하고 있지는 않은지…

 

주식투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식 투자는 변동성이라는 리스크가 있지만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누구나 다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주식투자 입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방법을 많은 성공한 투자들의 많은 글과 정보들이 넘쳐납니다.

문제는 우리가 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에 투자해라

장기투자해라

인덱스 펀드에 투자해라

 

성공한 투자자들은 이 3가지의 조언을 항상 공통적으로 합니다.

위의 3가지 조건만 지키면 우리는 주식 투자로 성공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위의  3가지 조언을 지키며 투자하는 사람은 아주 적습니다.

모두 그럴듯한 변명과 부정적인 생각으로 시도조차 하지 않거나 내 생각과 방법대로 투자를 합니다.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맛집의 레서피를 알아도 맛집을 열수 없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바로 성공을 위한 과정의 희생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성공한 투자자의 3가지 조언을 보면

좋은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보는 눈을 갖기 위한 기업의 재무재표와 방향성을 꼼꼼하게 보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많은 시간과 끈기로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기업의 펀더멘털을 보며 투자자의 눈을 기르는 자기 계발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내가 투자하는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도 잘 모르고 매출과 수익이 성장하고 있는지 재무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조차도 모르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최악의 선택을 하고 최고의 수익률이 날것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장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왠만한 조정이나 하락장도 견딜 정도의 튼튼한 멘탈과 기업에 대한 자신만의 확실과 신념과 투자 철학 있어야 합니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이기는 방법은 오랜시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법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변동성을 예측하여 사고 팔아 더 많은 수익을 남기는 것이 가능 하다라고 착각을 합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겉으로는 수익을 챙겨 수익을 낸것 처럼 보이지만 더 높은 수익률을 얻지 못하고 수수료와 세금으로 돈을 적은 돈의 수익을 남긴 것 뿐입니다.

또한 주식을 이미 사고 파는 익숙해져 있다면 장기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도박 중독을 끊어 내는 것과 같이 더 많은 스트레스와 희생을 감당해 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덱스 펀드를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인덱스 펀드나 ETF가 내 포트폴리오의 코어 역활을 하는 중요한 투자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하락장에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크게 하락하는 것을 막아주는 든든한 지지대 역활을 합니다.

미국의 유명한 헷지 펀드 매니져들도 인덱스 펀드를 이기는 투자자들은 몇 안됩니다. 그래서 그들도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인덱스 펀드나 ETF를 권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천천히 오르고 지루하다는 이유로 급등하는 개별 주식들에 욕심을 부리거나 조바심을 느껴 팔아버리거나 투자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공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희생들을 싫어하며 생각과 습관을 바꾸지 않고 내 감이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쉽게 투자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한결같은 조언은 나와 맞지 않다고 생각하고 쉽고 보기에만 좋아보이는 다른 무언가를 찾아서 한다는 것입니다.

죄송 하지만 성공의 조건에 또 다른 무언가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행운도 성공의 조건에 충실한 사람에게 행운이 따릅니다.

어떠한 일을 해도 성공하고자 한다면 지루하고 힘들고 어렵더라도 성공의 조건을 지켜야 합니다.

우리는 그 조건을 지켜보지 않으면 알수가 없습니다. 

성공의 조건에 내가 지켜봐야 이것이 정말 진정한 길인것을 느끼고 알아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공의 조건에 들어가 보지 않는 다면 우리는 그 진정한 의미를 알수도 없고 실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뻔한 진리를 희생을 감수하고 실전해 성공의 길에 올라섰습니다.

내가 작은 나의 습관이나 행동, 생각의 변화를 내가 감수 하였을때 성공한 사람들 진실된 조언들의 가치를 비로써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의 당장의 나의 희생이 미래에 큰 성공을 가져다 준다면 지금의 작은 희생은 큰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알지만 하지 않는 많은 성공투자법들을 무시하고 나의 잘못된 생각과 습관, 감을 가지고 투자 하고 있지 않은지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