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정보는 성공적인 투자를 방해할 뿐이다

Lars & Eva 2022. 3. 26. 04:00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시는 많는 분들이 주식을 하시기 위해서 시황이나 뉴스를 꼭 챙겨보시고 투자의 인사이트를 얻으려고 합니다. 

물론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경제의 흐름이나 방향, 트렌드, 소비 성향을 파악하여 투자의 방향을 잡기 위해서  뉴스나 미디어를 통해서 정보를 얻어야 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경제의 흐름이나 방향, 트렌드, 소비성향은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제의 흐름이나 방향, 트렌드, 소비성향은 장기간에 걸쳐 천천히 바뀌어 갑니다. 

짧게는 몇년 길게는 10년 정도의 시간을 두고 바뀌어 갑니다. 

그래서 우리는 뉴스나 미디어를 통해서 또는 사람들이 어떤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를 알고 소비성향의 큰 방향성만 알고 투자를 하면 됩니다. 

즉 일시적이거나 단기간에 일어나는 일들에 일일히 대응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내연기관 차량의 투자에서 전기차로 넘어 가기 때문에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에 관련된 투자보다 전기차에 관련된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기간은 지난 10년 전부터 시작되어 앞으로도 5-10년에 걸쳐서 서서히 트랜드가 바뀌어 갈 것입니다. 

이 기간동안 우리가 전기차에 투자 할 수 있는 시간은 너무나 많습니다.  

비단 전기차 뿐만 아니라 필름 카메라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넘어가는 것도 오랜기간이 걸렸고 일반 전화에서 무선전화 그리고 스마트 폰으로 넘어가는 것도 그러했습니다.

우리가 지금 우리의 소비의 방향 트렌드만 잘 알고 그 방향으로 투자를 한다면 투자에 있어서는 큰 문제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뉴스나 미디어에서 나오는 단기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나 이슈들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여 대응을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이슈들에 심리적으로 흔들려 주식을 헐값에 처분 하거나 급등주를 따라 다니려 합니다. 

뉴스에서 또는 애널리스트들이 말하는 정보는 모두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정보들 입니다. 

또한 이 정보들의 52%의 확률로 그들이 말하는 대로 정확하게 흘러가지 않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투자자들의 심리를 위축시키거나 급하게 만들어 우리의 눈을 가리고 투자에 실패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뉴스나 미디어를 찾아 쫓아 다니며 마치 귀한 정보를 얻은 듯이 생각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하려 합니다. 그러면  내가 가진 자산은 50%가 넘는 확율로 눈녹듯 사라져 버릴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투자회사 피델리티와 뱅가드 회사에서 리서치를 한것이 있습니다. 

두 투자회사를 통해 운영하는 투자자들의 계좌에 Activity 많이 일어나는 계좌와 Activity가 적은 계좌의 주식률을 본 결과 Activity가 적은 계좌가 더 수익률이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수익률이 높은 계좌의 고객들에게 전화를 걸어 확인한 결과 자신이 그러한 주식 계좌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가 단기적으로 뉴스나 미디어에서 흘리는 정보에  대응하여 Active하게 투자를 하기 보다 큰 방향성을 잡아서 흔들림 없이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수익률을 내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지금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전쟁과 같은 단기적인 이슈들로 인해서 시장의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이슈들은 모두 단기적으로 일어나는 일들 입니다. 

하루에 42조가 들어가는 전쟁을 영원히 할 수는 없을 것이고 인플레이션도 언젠가는 안정을 되찾을 것입니다.  

또한 금리 역시 물가가 안정되면 자연스럽게 안정을 찾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뉴스나 미디어에서 나오는 부정적인 정보들에 마인드가 흔들려 내가 원래 가지고 있던 투자 방법에 흔들려 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단기적인 일들보다 앞으로 일어날 기술의 발전, 전기차, 자율 주행, 메타버스, NFT, 디지털화폐, 대체에너지, 통신 등을 다루는 기업들의 성장성에 더 집중 해야 합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기업들은 단기적인 이슈들과는 상관 없이 계속해서 발전해 성장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뉴스와 미디어에서 단기적인 악재에 투자 마인드가 흔들리면 공포에 패닉셀(Panic Sell)을 하고 광기에 패닉바잉(Panic Buying)하게 됩니다. 또한 정작 투자해야할 시기인 저평가 구간에 진입 했을때 투자를 못하도록 방해를 합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들에 흔들리지 않고 나만의 투자 방향과 마인드를 가지고 투자해야 합니다. 

 

주식투자는 마인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마인드로 투자하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처음 세운 투자 원칙과 방향을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단기적으로 일어나는 일들과 정보들에 흔들림 없는 투자로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