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실적에 집중하라

Lars & Eva 2022. 2. 5. 05:00
반응형

주식시장에 위험요소가 해결되지 않고 시장이 불안정 할때에는 주가가 심하게 출렁입니다.

이러한 일은 늘 있는 일이지만 특히 1년에 4번 있는 분기별 실적 보고 때에는 더욱 심하게 요동칩니다.

실적 보고 시즌이 되면 기업에서 발표하는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보다 더 잘 나오면 (Earning Surprise) 주가가 상승하고 실적이 잘 나오지 않으면(Earning shock) 주가가 하락합니다.

 

그래서 주식을 매수 하실때 반드시 봐야 하는 것이 바로 해당 기업들의 실적입니다. 

실적은 내가 투자하는 회사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실적을 볼때는 두가지를 봅니다.

먼저 매출을 먼저 봅니다. 매출이 매년 성장하는 기업은 좋은 기업입니다. 

또한 매출과 비교해서 봐야 하는 것이 바로 주당순이익입니다.

주당순이익(Earnings Per Share, EPS)은 기업의 순이익(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업의 매출은 좋았으나 순이익이 나지 않는다면 그 기업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적을 볼때 두가지를 같이 봐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 2월 최근 놀라운 실적을 보여준 Google의 실적을 한번 보겠습니다.

매출이 $75.33 billion이 나왔고 시장의 예상치는 $72.19billion 이었습니다.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 넘는 결과 였습니다.

그리고 주당 순이익(EPS)은 $30.69이 나왔고 시장의 예상치 였던 $27.78를 넘어 섰습니다.

이로인해 구글의 주가는 시간 외 거래 8% 급등 하였습니다. 거기에 20:1의 액면 분할 소식까지 겹치면서 주식시장 전체에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반대로 실적이 좋지 않아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기업도 있습니다. 아마존과 메타(구.페이스북)입니다.

아마존은 지난 분기 3분기 실적이 좋지 않았았기 때문에 아마존의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고 4분기 실적보고에 따라 주가의 흐름이 결정 되기 때문에 모두가 지켜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2/3 방금 발표가 나서 시간외 거래 11%상승중입니다)

또한 메타(구 페이스북)은 전날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매출은 시장의 예상치를 넘어 섰지만 주당순이익(EPS)가 시장의 예상치에 미치지(Earning Shock) 못하고 말았습니다.

이로 인해 페이스북의 주가는 23%넘게 하락 하였습니다.

이렇게 미국의 주식은 기업의 실적에 따라 주가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2022년 올해는 특히나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등 시장에 위험요소 들이 많이 때문에 실적이 좋지 않으면 가차 없이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투자를 하실때 꼭 기업의 실적을 확인해 보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매출이 매년 늘고 있는지 그리고 순이익은 늘고 있는지를 꼭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한 분기 실적이 좋지 않다고 해서 시장에서 처럼  그 기업의 주식을 팔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제의 상황과 방향에 따라 매출과 실적이 예상치보다 못미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예상치에 못미친다고 해서 그 기업이 망하여 끝없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좋은 기업들은 지난 분기 실적이 안좋았다면 기업이 스스로 원인을 찾고 수정하여 다음분기에 좋은 매출과 순이익을 올리려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분기 낮은 실적 예상치 깨고 시장의 예상치를 뛰어 넘는 매출과 이익을 바로 내 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분기 실적이 좋지 않았다 해도 펀더맨털에 문제가 없는 한 계속해서 투자하여 기업 스스로 문제점을 고치고 성장할 시간을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투자하는 회사의  매년 4번 있는 분기별 실적 보고를 꼭 확인하시고 이 기업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꼭 주시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시장이 어렵고 힘들때 좋은 실적을 내는 기업들 주시 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기업은 시장 상황이 좋아지면 급성장하여 투자자들에게 더 큰 수익을 안겨줄 것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의 기업들은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해 돌파구를 찾아 성장할 것이고 우리는 그러한 좋은 기업들을 믿고 꾸준히 투자하기만 하면 됩니다. 

 

결국 좋은 기업은 시장이 어렵고 힘들때 잘견디고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기업이 좋은 기업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기업을 주시하기 위해 늘 실적을 봐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분기 실적을 주시하여 보고 흔들림 없이 성장하는 좋은 기업에 투자하시면 반드시 좋은 투자 성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