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안전투자의 함정(배당,분산투자)

Lars & Eva 2021. 12. 21. 12:00
반응형

요즘 주식에 관한 관심이 많아져서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하십니다.

그래서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고 주식을 이미 시작하신분들도 많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면 ‘안전하게 투자해라’ 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투자가 그렇지만 주식투자는 다른 투자들에 비해서 리스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하실때 안전하게 투자하기 위해서 많이 선택하시는 투자 방법이 분산투자와 배당투자입니다.

분산투자는 자산을 주식과 채권, 원자재등으로 나누어서 분산투자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레이달리오의 사계절 포트폴리오가 가장 유명합니다.

주식이 하락하면 채권이나 원자재가 반대로 상승하고 원자재나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면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서로 상호 보완적인 투자 방법인 것입니다.

그리고 배당투자는 가치있는 기업중 배당률이 높은 기업에만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수익률이 적게 오르거나 하락해도 배당은 주가와 상관 없이 그대로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주가의 하락이나 상승에 상관 없이 패시브인컴을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방법을 선택하십니다.  

이 두가지 투자방법 모두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분들의 투자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투자방법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주식자산이 많은 분들이 활용하면 아주 좋은 투자하는 방식이지만 자산이 적고 자산을 불려나가야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투자 방법은 아닙니다.  

내가 가진 많은 자산을 지켜가며 투자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며 하는 좋은 투자 방법이 되나 자산이 적어 자산을 불리셔야 하시는 분들은 이 투자 방법으로는 너무나 많은 시간을 허비해야 합니다.   

 

지금 주식 자산이 없거나 이제 시작하신 분들이 분산투자나 배당투자로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한 금액을 달성하려면 10년 20년이면 가능한 투자를 40-50년이 걸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같은 금액을 투자해도 분산투자와 배당투자가 성장성과 수익률 적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느 기업에 투자하는 이유는 그 기업이 미래에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 기업은 우리가 투자한 돈을 가지고 계속해서 성장해 갑니다.

그리고 기업이 성장해가고 실적이 더 높아 질수록 주가는 더욱 상승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아는 두 기업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테슬라를 우리가 잘 아는 고성장기업입니다. 이 기업의 지난 5년간의 성장률은 어마어마 했습니다.

2017년 25만대에 가까운 판매 실적을 올리던 테슬라는 두배 이상의 실적이 났고 주가는 그에 맞게 5년간 연평균 수익률 98%의 역대급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반면 우리가 잘하는 대표 배당기업인 리얼티 인컴은 꾸준한 성장은 하긴 했지만 5년간 주가의 연평균 수익률은 4.5%의 수익률에 그쳤습니다. 

 

고성장주인 테슬라에 비해 대략 20배의 차이가 납니다. 같은 기간 같은 금액을 테슬라나 또는 리얼티에만 투자했다면 리얼티 인컴이 매월 3-4%의 배당을 받았다 하더라도 자산을 늘려가는 방면에서는 많은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같은 기간을 분산투자의 명목으로 금이나 채권에 분산투자 했다면 큰 수익률을 올릴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너무 안정적인 투자에만 치중하면 성장성이 사라지고 그것은 저조한 수익률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자금이 적고 처음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때 너무 안전한 투자 보다는 조금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안정성과 성장성을 모두 가지고 갈수 있는 아래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투천합니다. 

 

바로 성장주(30%), 배당성장주(30%), 가치주(20%), 배당주(20%)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성장주는 테슬라,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AMD, QQQ, SOXX 등과 같은 고성장 기업에 투자하시면 되고  배당성장주는 애플, 마소 등과 같은 튼튼한 기업과 동시에 배당을 점점 늘려주는 기업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가치주는 디즈니, 시스코, 은행주 등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들 중에서 몇개를 뽑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배당주를 가장 작은 퍼센트로 가져가시면 좋은 포트폴리로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한 포트폴리오를 적립식으로 장기투자 하셔서 10-20년 안에 큰 자산을 모은 후에 안전투자로 돌아서시면 됩니다. 

큰 자산으로 안전투자를 하면 성장성과 수익률이 적게 올라도 큰 돈이 움직이기 때문에 적은 수익률이라 하더라도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며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나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 전략을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투자 전략이 있더라도 나에게 적합하지 않다면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허비하게 될것 입니다. 

지금 투자를 시작하시거나 적은 투자금으로 자산을 불리셔야 한다면 나의 포트폴리오가 나에게 얼마나 객관적이고 타당성이 있는지 계산해보고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