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필수 투자 마인드

AMC와 게임스탑(밈주식)

Invest_Mind 2021. 6. 5. 18:24

요즘 주식시장에서는 밈 주식(Meme stock)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밈 주식이란? 투자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오르는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의 실적이나 펀더멘털과는 전혀 상관없는 오직 주가를 고의로 올리기 위해서 여러명의 투자자가 합세하여 주가를 고의적으로 올리는 것입니다. 

 

지난번 게임스탑 때의 사건이 있었고 이번 AMC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스탑은 지금은 점점사라지고 있는 비디오게임을 팔고 대여해 주는 업체입니다.
작년 10월에 $11 하던 주가가 급등하여 $248이 되었습니다.

레딧(Reddit)이라는 일종의 트위터 같은 플렛폼에서 투자에 관련된 그룹이 이러한 일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지난번 게임스탑 때에는 테슬라 CEO와 여러 유명인이 합세해서 게임스탑의 주가를 끌어 올리기도 했습니다. 

 

게임스탑 때와 마친가지로 기관투자 회사의 기업의 공매도 수량을 확인하고 공매하는 기업의 주가를 의도적으로 올려버리는 일종의 작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화 극장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미국이 하양 산업임을 알고 중국에 팔아서 중국 소유의 기업입니다.
AMC 극장 역시 Home entertaiment의 성장으로 하양세를 걷는 기업입니다. 올해초 $2의 주가가 $60을 넘어 섭니다.

공매도를 하는 기관투자자들에게 당한 개미투자자들의 전쟁이랄까요?

 

기관투자자들이 하는 공매도는 어떤 기업의 하락에 배팅을 거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기업의 안좋은 뉴스나 사실을 발표해서 의도적으로 주가를 떨어트리고 떨어진 주가만큼 이익을 가지고 가는 것이죠. 

 

이런 기관투자자들의 공매도 때문에 개미투자자들이 많이들 손해를 본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공매도가 늘 안좋은 기능만 있는지는 않습니다. 순기능도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공매도로 인하여 유통물량이 늘어나 주식거래가 활성화 되고 주가애 거품이 생겼을때 거품을 제거해 주는 역활도 해줍니다.

 

이번 AMC의 주가 폭등 또한 공매도를 하려는 기관들을 대항해서 시작된 것도 맞습니다. 

 

Gamestop과 AMC는 오래동안 미국 국민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늘 곁에 있었던 기업들었기 때문에 공매도를 하려는 기관들을 대항해서 일부 개미들이 연합하게 된 것이죠. 

 

AMC가 일부 세력들에 의해서 주가가 오르기 시작하자 엄청난 손실을 본 공매도 기관은 더이상의 손실을 막기 위해 공매도 분량을 정리하고 폭등하는 AMC 주식을 살 수 밖에 없고 기관과 개미 새력들에 의해 주가는 폭등하게 됩니다. 

게임스탑은 1220% AMC는 2200% 라는 미친 수익률로 몇일만에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숏 스퀴즈(Short Squeeze) 라고 합니다. 

 

기관투자자들이 공매도로 나는 손실을 막기 위해 반대로 그 주식을 매수함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게임스탑과 AMC의 주가 폭등으로 인해서 연신 주식시장은 밈주식애 대해 마치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밈주식을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기업의 가치와 상관없이 급등하는 주식에 올라타는 것은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면 투자가치가 없는 것들입니다.

 

밈주식들은 시간이지나면 다시 큰폭으로 하락하고 밈 주식들로 인해서 손해본 기관 투자자들도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여파는 주식시장에 고스란히 반영될 것이고 이것은 다시 모든 주가에 결국 악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장기투자자로서 이러한 미친 시장을 바라보며 주식시장은 보이지 않는 거대한 자연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자연을 예측할 수도 거스릴 수도 없듯이 주식시장도 예측을 하거나 거스릴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날씨도 좋고 재해가 거의 없는 환경이 좋은 지역에서 머물게 되면 늘 안전하고 편안할 것이지만  재난이 심한 지역에 머물면 그 재난을 고스란히 당하게 됩니다. 우리는 굳이 자연 재해가 많은 지역에 살필요는 없습니다. 

또 비가 오면 누구에게는 단비가 될 수도 있고 누구에게는 홍수되어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습니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안전하고 튼튼한 기업에 투자하면 내 자산이 안전하여 질 것이고 재난 사건 사고가 많은 곳에 투자를 하면 나의 자산은 사건과 사고가 많을 것입니다. 

 

또한 누군가에게는 주가가 폭락하여 망했다면 누군가에게는 저렴한 가격의 주식을 줍줍하는 절대절호의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밈주식과 같은 시장의 자연스러운 경제의 흐름을 거스리는 일들은 반드시 악한 영향으로 돌아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은 늘 대폭락으로 버블이 빠지기 전에 이러한 미친 버블장이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과거의 시장을 통해서 봅니다. 

지금 밈 주식과 같은 자연을 거스리는 미친 주식들이 계속해서 일어난다면 곡소리 나는 폭락장이 올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제도 자연과 같이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자 머니투데이에서 내보낸 뉴스입니다.

지금 주식 시장에서 또한 언론에서 밈주식에 대해 계속해서 노출하고 투자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는 것을 봅니다.

이러한때가 가장 위험한 때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 나도 밈주식으로 돈을 벌어볼까? 하고 뛰어든 순간 이미 잘못된 배를 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투자원칙을 지키고 장기적으로 봐야 합니다. 

남들이 돈 벌었다고 그 돈이 내 돈은 아닙니다. 나는 나만의 투자 원칙을 지키기만 하면 됩니다. 

 

자연을 거스리지 않고 순응하며 자연을 이용하는 자만이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만일 버블이 터지고 대폭락장이 오면 많은 사람들은 힘든 시간일 수 있지만 저와 같은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너무나 좋은 시장이 펼쳐진 것이기 때문에 자연을 이용하는 사람은 그러한 재해가 절대 두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장 전체의 하락은 내가 투자한 좋은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사서 나의 수익률을 높여줄 아주 좋은 찬스이기 때문입니다.

 

늘 그래왔듯이 나의 투자원칙을 지키며 계속해서 안전한 기업의 주식에 투자한다면 주식 시장이 다시 회복하고 상승장으로 돌아갈 때 나는 엄청난 수익률을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자연을 거스리는 것보다 자연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투자라 생각합니다.

 

시장에 휘둘리지 마시고 나만의 투자 방법으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시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