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

투자 시점은 시장이 아니라 내 수익률이다

Lars & Eva 2022. 3. 23. 04:00
반응형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하락과 상승은 항상 존재합니다. 

문제는 우리가 하락과 상승이 언제오는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식을 매수 할때 꼭 저점을 찾아 투자하려 합니다. 

바로 5분 앞의 주가도 예상하지 못하는데 저점을 찾아서 투자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미디어에서 쏟아내는 애널리스트들과 뉴스의 정보로 저점을 찾으려 하기도 하지만 그들의 정보는 우리를 패닉셀이나 패닉바잉으로 이어지도록 하거나 우리를 더 혼란스럽게만 만들어 정작 사야할 시점이 왔음에도 매수를 하지 못하도록 투자에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저점의 시기를 알아 맞추려 하는 것보다 하락장이 오든 상승장이 오든 상관이 없도록 내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분할 투자를 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고점에서 하락장이 시작되건 저점에서 상승장이 시작되건 시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좋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는 방법은 분할 매수입니다.

분할 매수는 내가 정한 기준에 도달하면 매수하는 방식인데 이러한 분할 투자는 고점이나 저점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여 좋은 수익률을 얻게 해 주는 투자 방식입니다. 

 

분할 매수는 먼저 내 포트폴리오의 현재 수익률을 기준을 잡아야 합니다.

현재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15%면 15%가 기준이 되는 것이고 20%면 20%가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 기준 수익률에서 -10%, -20%, -30% 가 되면 내가 정한 금액을 분할해서 매수하는 방식입니다.  

 

분할매수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이 +20% 라고 가정하고 시장에 일시적인 이슈로 조정이 와서 10%가 떨어져 오늘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10%가 되었습니다. 

내 기준 수익률에서 10%가 떨어 질때 마다 $500을 투자 한다고 정했다면 $500을 투자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마켓이 10%가 올라 다시 20%가 되면 매수 하지 않습니다.

다음날 마켓이 20%가 하락해서 내 수익률이 0%가 되었다면 $1000을 추가 매수를 합니다.  

만일 다음날 또다시 10%가 더 하락해서 -30% 가 되어 수익률이 -10%가 되었다면 다시 $1500을 매수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상승장이 돌아와 원래 기준이 20%의 수익률로 돌아 오면 매수를 멈추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기준해서 매수하여 내각 가진 포트폴리오의 평단가를 낮추어 상승장이 돌아 왔을때 더 좋은 수익률을 올리는 방식이 분할투자법 입니다. 

매시간 그래프를 보며 스트레스 받으며 저점을 찾을 이유도 없고 오늘 내 포트폴리오에 나의 수익률이 내려 갔으면 다음날 기계적으로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반대로 상승장에 모멘텀을 이용해 투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는 것과 같이 하락할때 매수하나 상승할때 매수하나 매수가격은 같습니다. 

 

이것이 하락장이 왔을때 좋은 수익률을 내는 분할 매수 투자법입니다.  

이 방법은 시장의 상황과 상관 없이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만을 보고 투자 시점을 잡는 것입니다. 

언제가 바닥일지 모르는 주가창을 바라보며 스트레스 받지 말고 나만의 매수방식의 원칙을 지켜가는 것이 더 좋은 수익률을 얻는 방법입니다. 

 

고점과 저점을 잡으려는 잘못된 생각은 늘 우리의 좋은 투자 시기를 놓치게 만들어 버립니다.   

고점과 저점을 정확히 잡아서 투자하려 하지만 막상 저점이 되면 지금이 저점이 될지 더 내릴지 아무리 기술적 분석을 해도 답이 나오지 않고 마음에 갈등과 망설임만 가득 할 뿐입니다. 

그래서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기준으로 하여 내 수익률에 저점이 오면 기계적으로 내가 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 하는 방법입니다.  

 

저점은 모두가 두려워 할때 찾아 온다

 

주식 시장에서는 항상 우려라는 단어가 존재합니다.

위기가 있을때도 우려하고 위기가 없을때도 우려합니다. 

항상 투자자들을 우려하게하고 걱정하게 만드는 것이 미디어이고 뉴스입니다.  

내가 투자한 기업이 시장의 우려와 아무 상관이 없음에도 우리를 우려하게 만듭니다.

이 또한 우리가 주가의 가격이 저렴한 구간에 들어 갔을 때 주식을 매수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투자자들이 가장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시기가 가장 투자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그때가 바로 저점일 때가 많습니다. 모두가 두려워 가지고 있는 주식을 던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단기적은 위험이나 우려는 알고는 있어야 하지만 이것이 나의 투자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안됩니다. 

투자자로써 먼저 좋은 기업을 선택하거나 지수 추종 펀드나 ETF를 선택하는 것에 더 집중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기준 잡아서 투자의 시점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시점은 저점과 고점과 같은 시장의 상황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포트폴리오의 현재 수익률을 기준하여 투자를 할때 가장 좋은 가격에 매수 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