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투자 계획 세우는법 (복리 계산기)

Invest_Mind 2021. 4. 14. 14:12

제 글을 계속해서 보신 분들은 제가 사용하는 복리 계산 엑셀파일을 보신 적이 있으실 껍니다.

우리는 투자를 때 계획없이 주식만 사놓으면 내가 투자를 어떻게 잘 하고 있지 나의 자산이 잘 크고 있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1년 단위로 내가 얼마의 돈을 넣어야 하고 나에게 돌아온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알기 위해서 투자 계획서를 만들어서 매달 매년 내가 계획한 대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 복리 계산기를 통해서 나의 투자 계획서를 만들어 볼려고 합니다.

내가 1년을 투자 할때 그리고 10년을 투자 할때 20년을 투자 했을때 얼마를 목표로 얼마의 금액을 매달 넣어서 해야 하는지 여러분이 직접 투자 계획서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계획서 대로 나에게 정말로 수익이 돌아 오는지 복리의 마법이 적용이 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지요.

 

그러면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링크를 눌러서 연간 수익률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s://www.dropbox.com/scl/fi/3hlb096l3jwbo48g88puf/_.xlsx?rlkey=0czm84gtohmgfmjw5ye2a0b1q&dl=0

 

수익률_복리 계산기 원본.xlsx

Dropbox를 통해 공유함

www.dropbox.com

 

 

 

다운을 받으신 후 엑셀 파일을 여시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여러분의 투자 계획서를 이 복리 계산기를 통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SPY ETF를 투자 하신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SPY의 주가는 $412.86입니다. 그리고 5년전 같은 날짜의 SPY주가는 $207.78 입니다. 거의 두배의 수익이 났습니다. 

 

 

 

 

그러면 연간 수릭률 계산기 맨 위에 5년전 날짜를 넣고 그때 당시의 주가를 입력합니다(-를 반드시 넣어 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현재의 날짜를 넣은 후 오늘의 주가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SPY의 연간 수익률 14.71%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5년간 매년 14.71%의 수익이 난 것입니다. 그러면 SPY만 여러분이 투자 하셔도 매년 14.71%의 수릭률을 가지고 오시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의 모든 주식의 연간 수익률을 아신다면 연 수익률에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또는 본인이 설정한 목표 수익률을 잡아도 되구요. 보통 15%의 수익률을 잡으시면 좋습니다. 

 

다음은 SEED MONEY(기본 투자금)이 있으신 분들이 계시죠. $1000이면 $10000을 입력하세요.  Default에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10000불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월 투자 금액을 넣습니다. 내가 매달 200불을 투자 할 것인지 500불을 투자할 것인지 본인이 원하는 투자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매달 500불을 넣는 것으로 해보겠습니다. 

 

 

 

 

500불을 매달 투자하는 것으로 입력을 하시면 아래 월 투자 금액이 나옵니다. 만일 5년 째 부터는 800불을 넣을 수 있다라고 생각 되시면 5년째 부터는 800불로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Default + 월투자 즉 나의 투자 원금이 나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15%의 복리 수익이 들어간 금액이 나옵니다. 

 

 

 

그러면 내가 10,000불의 기본 투자금을 가지고 내달 500불씩 투자 했을때 1년후의 5년 후의 나의 자산은 $66,004입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나면 $177,242이 되고 20년을 계속해서 투자하면 $837,051이 됩니다.

이제 여러분의 투자 계획서가 완성 되었습니다. 

이제  매년 내가 얼마를 투자 했고 내가 투자한 회사의 수익률로 얼마를 리턴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 여러분의 투자 계획서를 보면 시간이 가면 갈수록 원금과 복리 수익의 차이가 많이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미 아셨는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어마어마게 자산이 불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은 복리의 마법이 적용 됩니다.

 

 

 

복리는 시간이 가면 갈수록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주식은 이러한 복리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할때 장기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이 복리의 마법의 가루가 나의 자산에 뿌려지기 위해서 나의 투자 계획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주식에 복리의 마법이 적용 되는 한 여러분은 절대로 투자에 실패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