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부자를 알아야 부자가 된다

부자는 금융 전문가를 신뢰하지 않는다

Invest_Mind 2025. 6. 3. 02:37


백만장자의 70% 이상은 금융 투자 회사의 계좌를 갖고 있으며 단 15%만 투자신탁회사의 계좌를 갖고 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그들은 제공받는 서비스에 비하면 비교적 적은 돈을 지불한다. 투자 자문 수수료로 백만장자들 중 3분의 1은 소득의 0%를, 56%는 1%를 썼다.


결과적으로 백만장자는 금융기관과 투자자문가를 얼마나 활용하든지 간에 그들의 조언에 의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백만장자의 절반 이상이 투자 포트폴리오의 가치 상승은 전문가의 조언 보다는 스스로 투자 공부를 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런 정서는 아무리 전문가라도 포트폴리오 구성과 수익률에서 비전문가보다 나은 결과를 내지 못할 때가 많다는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전문가를 찾는 가짜 부자들
투자와 관련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판매 수수료를 받는 자산관리사 잭은 최근 자신의 직업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사이버 주식 거래의 확산과 더불어 고객에게 추천하는 투자 상품에 대해 판매 수수료를 받지 못하게 돼 있는 신탁형 투자자문가가 새롭게 강세를 보이면서, 자신과 같은 자산관리사들은 앞으로 비디오 대여점 신세가 되리라는 것이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등장하고 투자 전문 지식에 대한 수수료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금융 전문가와 함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이전에는 신탁 부서에만 요구되던 신의성실 의무 fiduciary duty (투자자문가들은 판매 수수료와 운 용 수수료 등 자신의 이익보다는 투자자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투자자의 신뢰와 기대를 배반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 옮긴이 주)를 준수하며 업무 수수료만 받는 새로운 자산관리사 등 수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자수성가한 신흥 이웃집 백만장 자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려면 상당히 좋은 성과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산관리사들기 지금 찾고 있는 고객은 자신이 이웃집 백만장자라고 믿지만 실은 가짜 부자인 소비재에 과도한 지출을 하고, 소득과 부를 동일시하며, 부자가 되리라 기대하면서 지출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그에게 가장 잘 맞는 고객은 행동 변화와 관련된 어떤 이야기나 자기반성에는 관심이 없는 이들이다. 그들은 시장을 이겨주기만 바란다.
그런 사람들이 가장 이상적인 고객이다. 그들은 자문을 받는 것을 특권으로 여기며 투자 관련 거래에 대한 추가 수수료를 기꺼이 지불할 것이다.
<이웃집 백만장자 중 - 토머스 스탠리>

부자들은 자산관리사를 신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스스로 자산 관리 하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그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서 끊임 없이 공부하고 연구해서 내가 직접 자산을 관리하는 법을 터득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자들은 수수료를 내는 것에 극도로 싫어하기도 합니다.
자산관리사가 아무리 잘했다 해도 자산관리사의 수수료를 빼면 시장의 평균 수익률보다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자산 관리사를 찾는 사람들은 자신의 자산 관리에 게으르기 때문입니다. 이웃집 백만장자에서는 그들을 가짜 부자들이라 말합니다.
그들은 소득이 높아 지금 벌어들이는 소득이 내 자산이라고 착각하는 가짜 부자들인 것이죠. 그래서 내 소중한 소득에서 수수료를 지불 하는 것도 아까워 하지 않습니다.
소득은 언제든지 끊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산 관리를 내가 잘 하면 소득이 없어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자산 관리는 내가 직접 하라.'

지금은 수많은 자료와 자산관리에 필요한 정보들이 넘쳐 납니다. 책, SNS, 블로그, 영상을 통해서 언제든지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알지 못한다고 해서 한번도 해본적 없다고 해서 내가 직접 자산관리를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것은 내 현재 자산과 미래의 자산을 포기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자산관리는 돈에 대해 하는 것이고 돈을 활용하여 나의 가족과 미래를 지키는 것입니다.
내가 자산관리와 같은 금융지식을 배워 알고 있으면 나 뿐만 아니라 내 가족과 자녀들에게도 물직적 자산 뿐만 아니라 지적 자산까지 남겨줄 수 있습니다.  
돈 모으는법, 투자, 세법, 절세 등 어느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금융 지식을 전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백만장자들은 알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직접 인덱스 펀드에 투자했을 경우와 보험 연금 상품을 샀을 경우 마지막으로 재정전문가에게 투자를 맡겼을 경우의 수익률을 AI에게 문의해 본 결과 입니다.

•  초기 투자금: $100,000
•  투자 기간: 10년 (2015~2024)
•  수익률 계산: 복리 연평균 수익률(CAGR)을 사용해 최종 금액 계산
•  수수료: 인덱스 펀드(0.03~0.05%), 연금 상품(0.5%), 재정 전문가(1%) 반영
•  최종 금액 = 초기 투자금 × (1 + (수익률 - 수수료))^기간


위의 표와 같이 내가 직접 투자한 것이 대략 40-50%의 수익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처음 경험한 자산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쉽게 내 자산을 재정관리사나 보험사에 맡기시려 하지만 오히려 내가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더 못한 인덱스 펀드는 연금 상품 대비 ($315,900 vs $174,900)결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만일 정말로 자산관리를 배우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면 재정 전문가를 찾아가 1회성 수수료를 지불하고 재정관리의 방향을 잡는 것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적은 수익률도 좋으니 노후를 안전하게 돈을 받아야 한다면 보험상품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그러한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내가 직접 투자하고 관리를 했을 경우와 그들의 수익률을 직접 계산해 보고 선택을 하는 것이 노후 자금 마련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