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개별주식 투자하기

Invest_Mind 2021. 4. 4. 18:06

 

개별 주식과 개별 주식을 투자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별 주식을 투자 하려면 먼저 기업에 대한 조사가 필요 합니다.
만일에 내 소중한 돈으로 집을 투자 한다고 했을때 그 집의 역세권과 위치 몇평인지 그리고 방은 몇개이고 화장실은 몇개이고 전망은 좋은지 집의 구조와 방향 건축 재료에 이르기까지 정말 자세하게 알아 볼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할때 집을 살때와 마찬가지로 하나도 알아보지 않고 주식을 매수 합니다.
주식도 집을 투자 할때와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서 정말 자세히 공부해서 알아야 하고 뉴스도 빠르게 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 소중한 투자금이 하루아침에 손실이 갈 수도 있습니다.

먼저 개별 주식을 할때 재무제표를 보실 줄 알아야 합니다.
보통 기업들은 1년에 4번의 실적 발표를 합니다.
그때마다 이번 분기에 이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어 들였고 빚은 얼마나 있고 투자는 얼마나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세무사 처럼 잘 알 필요는 없지만 지난 분기애 비해 꾸준히 돈을 잘벌고 빚은 줄어들고 있는지
큰 이슈가 없는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 분기별 실적 발표 때에 나옵니다. 이 실적 발표를 분기별로 꼭 보셔야 합니다.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내가 투자한 돈으로 기업의 매출이 얼마가 되고 지출은 얼마가 되고 매출에서 지출을 뺀 순수익이 얼마가 되는지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기업이 사업을 잘하고 있는가가 평가 됩니다.
또 여기에서 그 기업이 부채(빚)가 얼마가 있는지 단기부채, 장기부채를 나누어서 봐야 합니다.
순이익이 발생 했더라고 부채가 많아 빚을 갚아야 한다면 그 기업은 좋은 기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 수익이난 돈으로 배당(Dividend) 잘 주는지 또 재투자 및 자사주 매입(Cash flow)를 하고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회사와 관련된 최근 뉴스에 별다른 악재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과해야 비로서 개별주식 회사를 찾은 것이고 투자할 자격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순서로 기업마다 펀더맨털을 분기별로 봐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개별주식 투자 입니다. 이거를 힘들어서 도저히 못하시겠다 하시면 그냥 ETF에 투자 하시면 됩니다.

또 한가지 좋은 개별 투자 방법은 바로 ETF에서 투자하는 종목을 내가 그대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www.etf.com 에 들어가셔서 그 ETF가 투자하는 종목 상위 10개를 가지고와서 같은 비율로 투자하거나 ETF가 투자하는 회사의 상위 5개 종목만 투자 하시는 것입니다.

www.etf.com 싸이트로 가셔서 QQQ를 입력하시고 정보가 나오면 밑에 QQQ가 투자하는 회사를 확인하시고 그 회사를 투자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공부하지 않고 AI가 분석한 기업에 얹혀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도 계속해서 ETF에 들어가서 ETF가 투자하는 회사의 종목을 세심하게 보셔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영상은 ETF로 개별기업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나온 영상이니 보시면 이해가 쉽게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