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

주식을 시작하기전 멘탈잡기

Lars & Eva 2021. 4. 4. 17:50
반응형

주식을 시작할때 멘탈이 중요하다고 늘 강조합니다. 맞습니다. 
주식을 투자 할때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멘탈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식을 시작하기전 우리의 멘탈을 먼저잡아야 합니다. 
 
단기 투자로 수익을 얻는 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거의 도박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이 좋으면 가능 하겠지요 하지만 그 운은 항상 따른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단기투자는 수익률이 좋을 때고 있지만 하락장이 오면 엄청난 수익률의 하락을 감수를 하고 파셔야 합니다.
잘하면 약간의 수익률이거나 본전.... 못하면 쪽박입니다.
아무리 잘해도 한달 용돈 벌이에 불과 합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는 하락장이 오면 오히려 투자의 기회로 생각이 되어서 싸게 좋은 주식을 더 많이 사려고 합니다. 그리고 상승장이 오면 또 내가 지금까지 투자한 자산들의 가치가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더욱더 투자에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장기투자는 시간이 지나 갈수록 수익률이 늘어서 10년이 되면 내가 넣은 원금에 두배가 넘는 수익률이 올라 큰 하락장이 와도 원금 손실률이 0%에 가까운 수익률을 얻게 됩니다.
즉 투자 기간이 길수록 원금에 손실이 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복리효과로 때문입니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가지고 가면 갈수록 더 많은 수익률을 우리에게 안겨 줍니다. 그러면 지금 내가 투자한 돈의 10-20년 후를 봐야 한다는 것이지요. 매년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할때 나의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주식 투자를 길게 보고 간다면 반드시 성공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장기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하려면 한가지 하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멘탈 잡기 입니다. 존리님은 '주식은 팔지 않는 것이 기술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말은 우리가 주식을 사고 오래동안 가지고 있는 것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10년이상 존버 해야 하는데 하락장이 오거나 폭락장이 와서 내 주식의 주가가 50%나 떨어지면 우리는 참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 투자에 있어서 멘탈을 잡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장기투자에 필요한 맨탈을 잡아주는 이 영상을 보시면 자세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영상 참고 하세요
 
 

멘탈잡기 1편

 

멘탈잡기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