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개별 주식 VS ETF(개념이해)

Invest_Mind 2021. 4. 4. 17:54

 

 
 
오늘은 개별 주식과 ETF 투자의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한다 그러면 우리는 투자해야 하는 것이 개별 주식과 etf 입니다.
(이 외에 펀드, 레버리지, 선물등 여러가지 상품이 있지만 두가지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개별주식은 우리가 흔히 하는 일반 주식 입니다.
Ex) 애플, 아마존, 삼성과 같은 개별 회사의 주식을 개별 주식이라고 합니다.
개별주식은 분기별로 나오는 기업의 실적과 뉴스 등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우리는 안전한 기업, 가치가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에 대해서 정말 잘알고 확신이 설때 투자해야 합니다.

만일 누가 이 주식 좋다고 하니 이 주식을 샀다면 하락장이 와서 마이너스가 되면 두려움에 반드시 팔게 됩니다. 그런 사람은 그 기업에 대한 공부를 안했고 믿음과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그 기업의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별 주식 투자의 기본은 공부입니다.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이 어떤 물건을 팔고 어떤 미래를 가지고 있고 매출이 성장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개별 주식을 장기적으로 투자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ETF 입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투자입니다.
일반적인 펀드는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내가 투자한 돈을 가지고 여러 개별주식에 투자하여 수익을 남기는 방식 입니다. 그런데 펀드매니저가 실력이 없거나 수익을 내지 못합니다. 그리고 설령 수익을 냈다 해도 수익에 대한 수수료를 많이 받아 갑니다.
가령 나의 펀드 매니저가 내가 투자한 돈으로 10% 수익률을 올렸다면 나는 3-4%를 펀드 매니저에게 주고 나는 6%의 수익을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또한 펀드 매니저가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고 나는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뱅가드(Vanguard) 투자 회사에서 이러한 불합리한 방식의 투자를 없애고자 만든 것이 ETF입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 : 상장지수펀드)는 AI가 여러기업의 가치와 실적을 보고 또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뉴스나 정부의 정책을 분석하고 자료에 의해서 여러 개별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AI가 펀드 매니져인 것이죠.
그래서 ETF는 나를 대신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해주는 간접투자의 방식의 투자입니다.
ETF는 운영회사의 상품인 ETF의 주식을 사는 것으로 투자가 됩니다.

미국의 ETF의 종류는 정말 많습니다. 기술주들만 모아놓고 투자하는 ETF(QQQ),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SPY), Dow 지수를 추종하는 ETF(DIA), 금융주만 투자하는 ETF(XLF), 반도체 기업투자 ETF(SOXX), 의료 기업 투자 ETF등 정말 많은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ETF를 골라서 투자시면 됩니다.

ETF의 장점은 원금 보장이 어느 정도는 된다는 것입니다. 개별주식은 내가 투자한 회사가 부도가 나서나 상장 폐지가 되면 돈을 돌려받기 힘들지만 ETF는 그 회사가 망해도 내가 투자한 원금은 그대로 ETF의 투자 회사에 있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워렌 버핏도 자신의 아내에게 자신이 죽으면 모든 주식을 ETF에 넣으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ETF는 AI를 사용하는 보수 비용(Expense Ratio)이 조금 있는데요 보통 0.02-2% 정도의 아주 작은 보수비용이 들어 갑니다. 사람이 운용하는 펀드에 비하면 정말 싼 수수료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1000만불을 ETF를 통해서 수익을 벌었다면 그 중에서 0.02%- 많으면 2%의 비용을 떼어 갑니다. 별로 신경이 안쓰일 정도의 금액이니 1% 미만의 보수비용을 ETF가 떼어 간다고 하면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또한 ETF는 하락장에 방어를 잘합니다. 아무리 능력이 좋은 펀드 매니져도 AI를 능가하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하락에 대응 하는 것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AI는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실적이 좋지 않다거나 악재가 나오면 가장 먼저 팔아버립니다. 그리고 좋은 뉴스가 나오면 가장 먼저 매수 합니다. 정보의 싸움에서 우리는 항상 뒤쳐지지만 거대 자산 운용사가 운용하는 ETF는 가장 먼저 알고 가장 먼저 반응 한다는 것이지요.
우리가 일을 하거나 자고 있는 사이에 사건이 터져서 몇시간만에 2-30프로의 하락을 AI는 감지 한다는 것이지요. 우리는 이런 AI의 두뇌에 업히기만 하면 되는 것이 ETF입니다

ETF는 장기 주식 투자자들에게 신이 내린 최고의 주식입니다. 내가 공부 안해도 적금식으로 꾸준히 투자만 하면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기 때문입니다.

개별주식과 ETF를 비교하는 영상이 있으니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영상을 꼭 시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