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EP9. 미리준비하라

Invest_Mind 2021. 9. 4. 05:00

 

 

여러분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우리가 알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우리는 절대 알 수 없습니다. 

그러한 불확실성을 우리는 어떻게 확실성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노아는 비가 내릴때 방주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 워렌버핏

 

워렌 버핏은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를 빗대어 자신의 투자 철학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이 물로 심판 하실것을 알고 높은 산 위에 방주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것도 1-2년 안에 뚝딱 방주를 만든 것이 아니라 거의 10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배를 만듭니다.

나무를 준비하고 석청을 준비하고 견고하게 방주를 만들어 냈습니다. 

100년이라는 시간동안 사람들의 놀림과 따가운 시선을 받았지만 믿음으로 방주를 100년동안 만들어 낸 것입니다.

 

 

드디어 비가 오기 시작하고 방주에 올라탄 모든 각기 종류의 동물과 노아의 가족만이 대홍수의 심판에서 벗어 날 수 있었습니다.

노아는 믿음으로 100년 동안 방주를 지었기에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것입니다.

 

워렌버핏은 왜 노아를 투자 철학에 빗대어 말했을까요?

워렌 버핏은 투자를 할때 시장에 대한 위험과 앞으로 다가오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서 준비해 두기 위해서 였습니다. 

불확실한 미래를 확실한 미래로 바꾸는 것에 대한 준비는 몇가지 원칙 만으로 가능합니다. 

 

첫번째 좋은 기업이나 인덱스펀드,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좋은 기업이나 인덱스ETF 견고한 방주의 역활을 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방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는 매일 매일 기업이나 인덱스 ETF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 방주를 크게 만들수록 더 많은 일을 할수 있고 더 많은 사람을 태울 수 있듯이

이 방주가 커지도록 우리는 매일 매월 여윳돈을 가지고 계속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커다란 방주을 만드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의 자산을 크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나 자신도 타지 못할 방주를 만든다면 미래는 불확실해 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못 만들어진 곳이 없나 깨진 곳이 있어서 물이 세지 않나 매일 체크하고 돌보아야 합니다. 

이것을 소홀히 한다면 그 배는 물속에 가라 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을 내서 기업의 실적이나 뉴스 그리고 경영진들을 잘 체크 하세요. 

만일 내가 시간이 없고 바빠서 매일 돌아보고 체크할 시간이 없다면 인덱스 ETF에 투자하세요.

한달에 한번 두달에 한번 성장하고 있는 펀드나 ETF의 자산을 체크만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장기 투자 하세요.

주식 투자를 모두들 위험한 투자라 생각하지만 주식을 10년 이상 장기 투자 했을 경우 그 내가 넣은 돈의 원금 손실률은 0%에 가까워 집니다.

 

 

이말은 아무리 주식시장에서 홍수가 나고 번개가 치고 지진이 나도 내가 투자한 돈의 원금은 그대로 남아 있다는 말입니다.

노아는 방주를 100년을 준비했지만 우리는 10년만 투자해도 복리에 의해 몇배의 수익이 나기 때문에 아무리 큰 하락장이 와도 원금은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지구가 두쪽이 아니 않은한 나의 자산은 안전할 것입니다.

 

복리 그래프

 

그래서 되도록이면 어렸을때 부터 투자를 하고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 지면 길수록 더 많은 수익률과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투자 마인드를 지켜야 합니다

노아가 믿음을 가지고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어느 누가 뭐라하든 놀리고 조롱을 해도 자신만의 믿음을 지켜 방주를 완성해 낸 것입니다. 

 

 

우리도 내가 투자한 회사나 ETF에 믿음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장기투자를 하다 보면 자주 하락장을 맞이하고 뉴스나 이웃들의 말들을 통하여 자신의 마인드가 흔들릴 때가 많습니다. 

지난해와 같이 코로나로 인해 나의 포트 폴리오가 30-40%가 하락하고 있다면 여러분의 마인드가 어떠할지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100% 흔들릴 것입니다. 

그러한 때에 내가 세운 투자 원칙과 방법들을 상기하고 원칙대로 꾸준히 투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닷컴 버블, 금융위기, 코로나 때와 같은 위기에도 지금 모든 것이 전부 회복되어 주가는 언제 그랬나는 듯이 우상향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2020년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가파르게 회복한 미국 증시

 

또한 시장에서 나오는 증시 뉴스나 증시의 미래를 예측 해주는 듯한 뉴스, 유튜버의 말을 들어서는 안됩니다.

그들은 마치 기술적인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미래 경제를 예측하는 듯 말하지만 어느 누구도 미래 경제를 예측하거나 맞출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는 기술이 아닙니다.

만일 기술로 주식을 성공 할수 있었다면기술적 분석을 하는 사람들이나 모멘텀, 스윙, 스켈핑으로 잦은 매매를 하는 사람들은 큰 성공을 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기술적인 분석으로 성공한 투자자는 지금 주식시장에 한명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이 말은 우리와 같은 일반 투자자들에게 그들의 말과 해석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주식은 자신의 투자 철학을 가지고 기업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투자해야 성공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투자 원칙을 가지고 지키지 않으면  방주는 완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투자한 기업이나 주식에 대한 믿음이 없어 하락장이 왔을때 두려워서 모든 자산을 손절하는 사람은 차라리 투자를 안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까지 젊고 건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노후에 대한 대비 그리고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가 있어야 합니다.

 

그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기업이나 ETF에 오래동안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투자의 거인들은 늘 이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가지고 투자하였고 엄청난 자산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만의 방주를 만들기 위해 철저한 분석과 인내, 믿음을 가지고 투자하였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도 투자의 3가지 기본 마인드를 가지고 투자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