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2022/01 6

시장에 남아 있어야 망하지 않는다.

주식투자는 마치 넒은 바다에서 배를 타고 나가 물고기를 낚는 것과 같습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만선의 꿈을 안고 드넓은 바다로 좋은 기업이라는 배를 타고 출항을 해서 많은 자산을 낚는 것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주가의 변동성이라는 거센 바람과 파도를 견디며 항해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좋은 날씨도 있고 때로는 굳은 날씨도 있습니다. 설령 그 시간이 10년이고 20년이든 많은 물고기를 낚기 위해서는 바다를 항해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찌되었든 바다 위에 있어야 합니다. 바다에 있지도 않으면서 물고기를 잡으려는 것은 헛된 욕망입니다. 또한 내가 어떤 배를 타고 가는 지도 중요합니다. 배는 기업입니다. 좋은 배는 어떠한 풍랑을 만나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난 부실한 배는 조금의 풍랑이 와..

기업을 모르면 주식 투자하지 마라

주식투자는 내가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할때 가장 쉬운 투자법은 생활 속에서 투자할 기업을 찾는 것입니다. 내가 생활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또는 이용하는 기업이 브랜드 파워나 경쟁력이 좋은 기업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회사는 애플과 삼성 두 회사입니다. 요식업 부분에서는 맥도널드를 코카콜라 펩시를 빼면 안됩니다. 소비재 및 유통 부분에서는 아마존, Costco, HOME DEPOT, TARGET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좋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런 기업들 대부분은 기업의 펀더맨털을 굳이 보지 않아도 될 정도로 튼튼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우리는 이 기업들이 어떻게 돈을 벌고 무엇으로 성장..

조급함이 내 투자를 망하게 한다

사람마다 성향 성격이 모두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진중하고 차분하고 어떤 사람은 가볍고 급합니다. 또한 두개의 성경을 동시에 가진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두가지의 특성이 한쪽이 틀렷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어느 한쪽이 좋을 수도 있고 좋지 않을 수도 있듯이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주식을 투자함에 있어서는 어떠한 것이 좋을까요? 주식투자에 있어서는 조급하고 급한것 보다 진중하고 차분한 것이 더 투자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에서 조급함은 실수나 후회를 남길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급하게 올라가는 급증주에 올라탔다가 고점에 물려서 한없이 손해를 보기도 하고 너무 일찍 팔아서 상승장에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놓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주식투자에서 주가는 늘 우리가 예상..

주식이 망한것이 아니라 마인드가 잘못된 것이다

주식시장은 늘 변동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주가의 변동성을 예측하거나 알 수 없습니다. 주가의 차트를 보고 하는 기술적 분석은 과거의 데이터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 해보려 하는 것 뿐입니다. 예측은 예측일 뿐입니다. 그래서 주가의 변동성을 예측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정보와 분석에 근거하지 않은 기술적 분석으로 단기적인 주식투자를 한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고 수익을 얻는다 해도 수수료와 세금으로 2차적 손실을 감당해야 합니다. 또한 한국의 전업투자자라고 하시는 분들은 생계를 위한 일을 주식으로 할 뿐이지 노후를 위한 자산을 축척하는 진정한 투자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모두 위와 같은 것이 주식투자라고 생각을 하시고 뛰어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가 사는 기업이 ..

내 자산을 넘보지 마라

요즘과 같은 시기에 가장 핫 이슈는 역시 투자입니다. 부동산 투자이건 주식 투자이건 투자를 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경제적 안정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쩔수 없이 돈을 벌어야 하고 돈은 우리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삶의 질을 달리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제 자본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갖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불과 몇십년 전만 해도 우리 사회는 돈을 천시하고 돈을 멀리하는 사회 였습니다. 하지만 점점 많은 분들이 금융문맹에서 벗어나 돈에 대해 알게 되고 자본주의 시대에 살아가며 돈에 중요성에 대해서 깨달아 가고 있습니다. 자본과 자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돈에 대해 일찍 깨달으신 분들은 투자를 통하여 자산을 모아 경제적 자유의 대열에 서계신 분들도..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다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지식과 마인드를 얻는 나 자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투자하는 회사가 돈을 어떻게 버는 회사인지 그리고 어떻게 자금은 운영하는지 얼마를 벌어들이고 무엇을 개발하는지 꼼꼼히 살피고 이 회사가 앞으로도 성장 할 것인지를 끊임없이 공부하고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경제의 흐름에 따라 투자방향을 설정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이 모든 것이 투자를 위해 얻어야 하는 지식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것중 가장 중요한 것이 마인드입니다. 주식투자는 매일 매시간 상황이 변화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에 마인드가 휩쓸려 급등주를 따라가기도 하고 하락하는 주가를 보고 참지 못하여 많은 손해를 보고 팔아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는 처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