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부자를 알아야 부자가 된다

성공적인 투자자들의 5가지 특징

Invest_Mind 2024. 2. 23. 04:40

모범적인 올바른 투자와 현실의 투자에는 투자자 간에 거리가 있다.
이론적으로 투자자들은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세금과 다른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거래를 빈번 하게 하지 않을꺼라 생각한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실제 행동은 다르다. 그들은 자주 거래하고 종목을 잘못 선정해 투자비용을 낭비하고 수익을 내지 못한다.
그들은 좋은 주식은 팔고 나쁜 주식은 쥐고 있음으로써 불필요 한 세금을 부담한다.
또 많은 이들의 포트폴리오가 개별 종목에 집중돼 있어 분산 가능 위험(Diversifiable Risk)이 크며, 언론과 과거 경험의 영향을 과도 하게 받는다.
그래서 비용을 줄이고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식을 매수하고 보유하라는 모범적이고 올바른 조언을 무시하고 대부분 손해를 본다.

*행동 편향(Action Bias)가만히 있지 못하고 행동을 취하는 경향)은 투자자의 경험 정도와 상관없이 아무런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 때 조치를 하게 만든다. 그래서 부적 절한 시기에 주식을 매도 매수하게 된다.
물론 이와 반대의 투자자들도 있다. 그들은 투자 전략을 짤 때도 너무 오랜 시간을 들이고 무서워 하고 망설여 투자의 시기를 놓쳐 버리거나 포기해 버린다.

무엇이 성공적인 투자자를 만드는가?

모험을 추구하는 성격
성공적인 투자자는 아직 정확한 결과가 알려지지 않았을 때도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들은 미래가 어떨지 완벽한 확신이 없더라도 편하게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
리스크 선호도
리스크도 크지만 수익을 낼 확률도 높은 투자(주식 등)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더 나은 투자 관련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투자에 대한 자신감
과도한 자신감은 투자자가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자신감과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은 성공한 투자자와 실패한 투자자를 구분해준다. 적절한 수준의 자신감이 없으면 투자 관련 결정을 재고하고 바꾸다가 결국 손해를 보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투자에 관한 판단/지식
워런 버핏의 말처럼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투자의 작동 원리와 잠재적 상승과 하락, 주식 시장의 주기에 다 해 지식을 쌓은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확률 이 높다. 투자 지식은 나은 투자 결정과 상관관계가 있다.
침착성
침착성은 일반적으로 시장의 변화(보통 침체기를 의미하지만 호황기도 포함)를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시장의 붕괴에 직면해서도 차분하고 용감한 투자자들은 불안해하는 투자자들보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이웃집 백만장자 중 - 토머스 스탠리>

투자를 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모범적이고 올바른 투자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투자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알고는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험을 하지 않고 투자해야 할 하락장에 두려워 투자하지 못하고 눈지만 보며 현금을 들고 있다가  주가가 이미 많이 오른 상승장이 오면 그제서야 주식에 편승(FOMO)하여 고점에 물려 투자에 실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범적인 투자자는 이러한 하락장을 두려워하지 않고 리스크를 어느 정도 가진 투자를 합니다.
또한  내가 투자할 종목에 대해 분석하고 공부하여 충분한 데이터를 가지고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합니다.
그리고 매번 변화하는 가격 변동에 침착하게 대처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버립니다.
투자는 95%의 마인드와 5%의 지식이 투자 성공의 갈림길을 가릅니다.
그러나 대부분 투자자들은 투자 마인드 없이 떠돌아 다니는 쓰레기 정보를 얻어서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을 지키지 않는 투자는 모래 위에 쌓은 성과 같습니다.
펀더맨털에 의한 장기투자, 적립식투자, 올바른 투자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이룰때까지 끝까지 밀고 가는 무너지지 않은 마인드가 여러분들을 성공의 지름길로 안내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