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주식투자 20년?... 당신의 자산은?

Lars & Eva 2022. 7. 23. 04:00
반응형

모든 투자는 시간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부동산도 시간이 지나야 가격이 오르는 것이고 명품, 그림이나 보석도 시간이 지나며 가치가 올라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이 지나 가치가 올라가는 것들에 투자를 합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치투자자들은 산가격에 주식을 매수하여 그 기업이 성장할때 까지  충분한 시간을 주며 성장할때까지 10년 이상을 기다립니다. 

또한 패시브(Passive) 투자자들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여 경제 성장이 이루어지는 것에 맞추어 자산이 성장하도록 기다립니다. 

두가지 투자 방법이 가장 안정적이고 10년 20년 후에 큰 자산을 만들 수 있는 투자 방법입니다. 

 

그런데 10년 이상 주식시장에 머물며 투자하신 분들 중에 잘못된 투자방식으로 투자를 하신 분들을 봅니다. 

주식투자를 20년을 했다고 말을 하지만 일을 하지 않고도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해주는 투자 자산이 없거나 노후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아직도 주식 시장에 머물며 한건을 노리시는 분들을 있다라는 것입니다. 

그 분들은 적은 자산이나 투자 운용자산을 가지고 20년간 계속해서 용돈 벌이만 하셨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분들에게 자주 여쭈어 봅니다. 

'지금 얼마의 투자 자산이 있으세요?' 라고..

20년간 투자경력이 있다고 말하는 분들은 이러한 질문에 당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너의 자산을 공개하면 나도 하겟다 하시고 저의 투자 자산을 말씀 드리면 본인의 자산도 공개하지 않고 꼬리는 내리시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말은 20년간 투자한다고 했지만 모아 놓은 투자자산이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고 투자가 아니라 투기를 하며 용돈 벌이만 했다는 것입니다. 

 

참 안타까운 것이 마음 편하게 20년간 꾸준이 적립식으로  지수 추종 ETF에 투자를 했어도 지금 주식 시장을 기웃거리지 않아도 될만큼의 은퇴 자금을 충분히 마련 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는 한달에 2000불씩 10년간 꾸준히 SPY에 적립식으로 투자한 결과 입니다.

매달 2천불을 적립식으로 SPY에 투자 했다면 10년후에는 $457,635의 투자 자산이 모였고 20년 후에는 $1,780,531의 투자 자산이 생겼을 것입니다. 

178만불의 자산이면 4%법칙에 의해서 1년에 6만불 즉 1달에 5천불 정도의 현금 흐름이 되는 자산이 됩니다. 

만일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매월 적립금액을 더 늘려 투자 했다면 은퇴하고 평생을 충분히 먹고도 남고 점점 더 커져가는  자산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큰 투자 자산을 모을 수도 있었음에도 20년간 투자를 했지만 아직 경제적 자유를 우리지 못했다는 사실은 잘못된 투자 방식으로 허성 세월을 보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올바른 투자마인드로 자산을 모아가시거나 이미 모으신 분들은 투자 자산이 얼마냐 되냐는 질문에 즐거운 마음으로 자신이 투자한 방법과 대략 얼마 정도의 수익을 올렸는지 기꺼이 말해 주십니다. 

그리고 꼭 한가지 당부의 말을 더 해 주십니다. 

"나도 했으니 너도 가능하다고 말해 주십니다." 

이 분들은 실제로 세계 이곳 저곳을 돌아 다니며 매일 여행 하시고 정말 내가 좋아 하는 것들을 하며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살고 계셨습니다. 

이분들은 오랜 기간동안 쌓아둔 투자 자산을 가지고 지금의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의 상황과 상관 없이 살아가고 계신 것입니다. 

20년간 주식투자를 올바르게 하지 않으시고 투기로만 하신 분들은 아직도 시장에 남아 시장 상황을 걱정하고 챠트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투자 자산은 없고 운영자금도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연평균 수익률과 얼마의 자산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합니다. 

 

또한 자신의 투자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조차도 말하기 어려워 하고 설명을 한다 해도 누구든 쉽게 이해가 되도록 설명 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자신도 20년 간의 투자가 어렵고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투자를 통하여 투자 자산을 모으신 분들은 자신의 노하우를 알아듣기 쉽게 설명하여 알려주십니다. 

 

이것에는 분명 큰 차이가 있습니다. 

   

투자는 미래 즉 은퇴나 노후를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빠르면 20대 부터 시작해서 50-60대 까지 미래 즉 노후를 위해서 준비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올바른 투자 방법을 가지고 투자 자산이 모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투자한 투자 자산을 통해서  내가 매달 먹고 살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현금 흐름(Cash Flow)을 만들어야 합니다. 

나에게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내 주지 못하는 자산은 좋은 자산은 아닙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하여 매달 나오는 렌트비를 통하여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내셔도 좋습니다. 

저와 같이 주식을 통하여 투자를 하신다면 매년 4%법칙을 사용하시거나 3-4%의 배당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내가 올바른 투자를 하고 있는가?'의 기준은

내 투자 자산은 계속해서 늘고 있는가?

그리고 이것이 노후에 나에게 경제적 자유를 줄 만큼 현금을 만들어 줄 수 있는가? 

이 두가지를 기준으로 알 수 있습니다. 

 

20년 투자기간은 정말 중요합니다. 

내가 자산을 모았는지 아니면 용돈을 모았는지는 내가 얼마나 올바른 투자 마인드를  가지고 투자 했는지에 따라 큰 차이가 벌어집니다. 

용돈벌이가 아니라 투자 자산을 모아 가시기 바랍니다. 

미래를 위해서 내가 일하지 않아도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투자 자산을 모아간다면 우리는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누릴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