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투자는 투자 철학이 있어야 한다

Invest_Mind 2021. 4. 5. 04:33

 

 

 

위 영상을 보면 워렌버핏의 투자 철학을 알수 있듯이 투자 하실때 자신만의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도 투자 철학을 가져야 합니다.

 

저는 투자 할때 원칙이 있습니다.

첫번째. 나와 20년 이상 같이 갈 기업 즉 우량 기업에 투자합니다.

주식을 산다는 것은 집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집을 살때 그 집을 가서 보고 여기 저기 살펴 보고 꼼꼼히 따지지 않나요? 집을 살때 남에 말을 듣고 사거나 남이 사니깐 나도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곳에서 내가 직접 살 것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 볼 것입니다.

주식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이 기업과 20년을 같이 살아가야 할 것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합니다. 재무제표, 기업의 이미지, 뉴스, 기업의 가치를 꼼꼼히 따져보고 나와 20년 이상을 같이할 줗은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합니다.

 

두번째. 배당을 주는 기업을 선택한다.

배당을 주는 기업은 주주 친화적 기업인 동시에 순이익이 남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진짜 좋은 우량 기업이 아니면 배당을 주지 않는 기업은 저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배당은 정말 작은 돈 같지만 1년 수익률이 10% 나는 기업이 3%의 배당을 준다면 나는 13%의 수릭률을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10년 20년을 투자 하셔서 10억 20억의 주식을 소유 하시게 되면 10억당 대략 300만원의 배당을 매월 받으시게 됩니다. 그래서 배당을 주는 기업에 투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중국과 관련 된 기업은 절대 투자 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미국에 상장 되어 있고 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이어도 중국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주가가 폭등을 해서 좋은 기회가와도 절대 투자하지 않습니다.

공산주의 기업들은 언제 무슨일로 갑자기 사라질지도 모르기 때문입이다. 나의 소중한 자산이 하루 아침에 공중 분해 되면 안되니까요. (상장폐지된 중국의 루이싱 커피/인터넷으로 찾아 보세여)

 

네번째. 저는 절대 시장을 쫒아가지 않습니다.

저는 항상 시장과 반대로 움직이려 합니다. 시장이 과열되고 주가가 폭등할때 저는 주식을 시장을 따라 주식을 사지 않습니다. 저는 시장이 폭락하고 시장이 어렵고 힘들다는 말이 나올때 그때 매수하기 시작 합니다. 주식으로 성공하는 비결은 시장에 절대 지지 않는 것입니다. 한걸음 뒤로 물러서서 쫌더 넓은 마음을 가지고 편안하게 즐기면서 투자하세요. 시장이 장기 투자자인 우리를 절대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다섯번째. 저는 재무제표를 보고 순이익이 나지 않는 회사는 투자 하지 않습니다.

또한 순이익 보다 빚이 더 많은 회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테슬라를 예를 들어 말씀 드리면 테슬라의 주가는 엄청 핫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중순까지 테슬라는 순이익이 나지 않는 회사였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엄청 핫하다고 그 회사가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인기가 많다고 노래를 반드시 잘하는 가수가 아닐 수도 있는 것처럼 기업도 주식이 인기가 많다고 해서 그 기업이 우량 기업은 절대 아닙니다. 그래서 반드시 순이익이 매년 증가하고 빚이 적은 기업인지를 보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저는 테슬라를 순이익이 나는 시점에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그 전부터 테슬라에 투자 하신 분들은 엄청난 수익률을 올렸겠지만 저는 이익기 나는 시점에서 들어가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투자했습니다.

 

여섯번째. 주식은 파는 것이 아니고 모으는 것입니다.

주식은 자산입니다. 변동성이 큰 자산이지만 주식 한주는 그 기업의 주인이 되는 것이고 나에게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같은 자산이 될 것입니다. 그런 자산을 판다는 것은 투자자가 아닙니다.

주식은 사서 모으는 것입니다.

하지만 죽을 때 까지 팔지 않고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언젠가는 팔아야 할 시점도 옵니다. 그 시점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돈이 급하게 필요하여 어쩔수 없을때(병원비 또는 집을 사거나 할때)

내가 지금 가진 주식의 회사보다 더 좋은 기업이 나타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 때는 과감하게 내가 가진 기업의 주식을 팔고 떠오르는 회사로 갈아타야 합니다. 더 강하고 막강한 경쟁자를 내 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경영진의 마인드가 점점 썩어갈때 뉴스나 기업 소식을 통하여 안좋은 악재 소식에 경영진이 대처하는 방법을 유심히 보고 좋은 경영마인드가 아니라면 파셔야 합니다.

하지만 주식 한주 한주가 내 자산이라고 생각하고 주식은 사서 모으는 것입니다.

이상 제가 투자 할때 저만의 투자 철학을 적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여러분 만의 투자 철학을 가지고 투자 하시면 반드시 성공적이 투자가 되리라 믿습니다.

지금 당장 여러분의 투자 마인드를 세우고 나만의 철학을 가지고 투자하시는 여러분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