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투자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먼저 찾아라

Lars & Eva 2022. 3. 6. 05:00
반응형

주식투자는 실력으로 성공하지 않습니다.
내가 세계 경제를 잘 알고 흐름을 잘 읽는 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분석을 잘하고 대응을 한다고 해도 투자의 실적은 그럭저럭 남들 보다 조금 더 나은것 뿐이지 겨우 지수 평균과 같거나 평균을 못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식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분석과 대응 보다는 내가 투자한 돈의 리스크 관리를 더 철저하게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말한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2가지 룰이 있습니다.
첫번째 절대 돈을 잃지 마라.
두번째 첫번째 룰을 절대 잊지 마라.

주식투자의 성공의 룰 중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돈을 잃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즉 리스크를 관리하여 투자 자산 중 원금이 줄어들지 않고 성장 하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리스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업의 주식도 경제 싸이클과 시황에 따라서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합니다.
그런데 주식의 가격을 보고 마치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은 더 큰 리스크를 가지고 가는 것과 같습니다.
늘 있는 주가의 변동성을 주식투자에 있어서 리스크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쟁, 테러, 바이러스, 자연재해 등과 같은 것도 투자에 있어서 일시적인 리스크가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이러한 일시적인 악재들은 투자에 기회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대비해야 할 리스크는 바로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에 있습니다.
기업에는 실적과 현금 흐름, 부채, 운영진, 미래성을 통해서 기업 자체가 가지고 있는 리스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을 면밀히 보는 것이야 말로 리스크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기 때문에 주가도 같이 오르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기업에 문제가 있고 리크스가 많이 있는데 주가가 올라 있다면 이 기업의 높은 주가 가격은 반드시 하락 할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상황이나 일시적인 이슈로 가격은 떨어졌지만 그 기업의 본질적인 우수함이 계속해서 유지 되고 있다면 그 기업의 주가는 우상향 할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중요한 지표가 알려주는 리스크를 무시합니다.
그리고 오직 가격만 보고 사람들이 말하는 스토리와 희망 만을 가지고 주식을 투자합니다.
주가가 오르면 좋은 회사이고 주가가 내리면 나쁜 회사로 보고 투자하는 것을 내가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으로 착각합니다.
그리고 내가 산 주식에 좋은 점만을 기대하고 주가가 계속해서 우상향해서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하락하면 좋지 않은 주식을 샀다고 생각하고 팔아 버립니다.
이렇게 주식을 주식의 가격에만 연연하여 투자를 하다보면 늘 투자는 실패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리스크를 관리 한다는 것은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는 주식 가격의 하락에 대응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가진 눈에 보이지 않는 리스크를 찾아내서 관리 하는 것입니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재표를 보며 그 기업이 건강한 기업인지 봐야 하고 매분기 실적이 증가 하고 있는지 또는 운영진의 마인드는 어떠한지 그리고 경쟁사들은 누가 있는지 등을 꼼꼼히 분석하고 면밀히 봐야 합니다.
그렇게 찾아본 정보를 바탕으로 리스크가 있는 기업은 투자 대상에서 빼야 하는 것입니다.

순이익이 나지 않는다

매출이 줄거나 들쑥날쑥 하다.

자산에 비해 부채가 너무 많다.

경쟁사가 많아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

경영진의 위기 대처 능력이 없다.

경영진이 자사 주식을 팔고 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재투자를 하지 않는다.

투자자들을 위해서 배당을 주거나 자사주 매입을 하지 않는다.

미래 성장성과 경쟁력이 없다.


위에 해당 사항을 꼭 체크하시고 투자하시고 해당되는 사항이 너무 많다면 투자 하지 말아야 합니다.
투자해야 할 이유는 쉽게 찾을 수 있지만 투자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내가 찾아내야 합니다.

그래서 리스크는 경제 상황이나 시황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 내부에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경제 상황으로 인한 일시적인 주가 하락은 리스크가 아닙니다.
외부의 일시적인 위험은 내가 어떤 기업에 투자하냐에 따라 리스크가 되기도 하고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올바른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다면 기회를 잡게 될 것입니다.
그 기회는 내가 얼마나 건강하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늘 변하는 시황이나 주식 가격에 매달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위기 속에서도 잘 운영하는 건강한 기업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하고 좋은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서 먼저 그 기업에 투자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먼저 찾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시장이 어렵고 힘든 시기에 그러한 기업들은 더욱 잘 보입니다.
시장의 위기와 위험은 건강하지 않은 기업을 걸러내는 망과 같습니다.
그렇게 걸러진 망에서 살아남은 기업에 투자하시면 투자에 실패 하는 것이 더 어려울 것입니다.
성공적인 투자는 가격이 아니라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에 있음을 기억하기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