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필수 투자 마인드

자산을 모을 것인가? 용돈을 벌 것인가?

Invest_Mind 2022. 3. 19. 04:00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각자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기적인 거래를 즐겨 하신는 분도 계시고 장기적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단기적인 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주식이 가지고 있는 변동성의 모멘텀을 이용해 수익을 남깁니다. 

그래서 투자의 계념 보다는 본인만의 차트 분석으로 적은 수익률로 돈을 굴려나가는 방식입니다.

반면 장기적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10-30년의 시간을 두고 가치 있는 기업이나 인덱스 펀드, ETF을 활용해 분산투자를 하고 주식이 가지고 있는 변동성 이라는 리스크를 없애며 큰 자산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투자의 개념이 내포 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두가지 모두 주식을 통하여 돈이라는 자산을 모으기 위한 방법입니다. 

하나는 거래이고 다른 하나는 투자입니다. 

그런데 처음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이 두가지를 구분을 잘 못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주식하면 대부분 단기적인 거래를 생각고 단순하게 싸게 사고 비싸게 파는 거래로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어떻게 장기투자를 하는지와  투자 후 어떻게 자산관리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처음에는 장기 투자자로 나섰다가 투자마인드가 없어서 쪼그라든 자산을 복구하려 단기투자자로  돌아서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반대로 단기적인 트레이딩을 하다가 큰 손실이 나서 어쩔수 없이 몇년을 가지고 가야 하는 강제 장기투자가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진정한 장기투자라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위의 두가지 거래와 투자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기적인 거래는 기업의 가치보다는 시황과 기술적분석에 의한 변동성에 중점을 두고 단기 또는 중기적으로 주식을 사고 팔아 수익을 얻기 때문에 주식의 변동성이라는 리스크를 그대로 가지고 갑니다.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거래 원칙과 방법을 흔들림 없이 고수해야 하며 매일 시간마다 주가를 확인하고 시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시간 소모와 스트레스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보통 5-10%의 수익을 내고 거래를 하는데 초기 자본금에 따라 다르지만 세금과 수수료를 제하면 생활비 정도의 돈이 나옵니다. 

혹 누적수익률로 1억 2억을 벌었어도 누적손실률까지 계산하면 실제로 내가 실제로 얻은 자산은 크지 않습니다. 

어찌보면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자본주의의 시장에서 노동으로 자본 수입을 얻어내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반면 장기투자는 말 그대로 투자입니다. 한 기업이나 펀드에 돈을 넣어 두고 기업이나 펀드가 성장할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장기투자를 처음 시작 할 때에는 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이 있습니다. 시황이나 졍제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업의 펀더멘털에 이상이 없는한 Buy & Hold를 계속해서 유지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률은 복리에 의해 계속해서 늘어나고 시장의 변동성에 원금은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그 기간이 10년 입니다. 이것을 원금 손실률이 없다라고 말합니다.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아무리 시장에 50%가 넘는 하락장이 와도 포트폴리오가 마이너스 불이 들어 오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또한 상당히 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락장이 올때마다 저렴한 가격의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여 평단가를 계속해서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작은 변동성에 모두 하나하나 대응 할 필요가 없고 시장 방향성의 큰 맥락만을 잡아가며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면 됩니다. 

또한 장기투자는 10년-20년후 불어난 자산을 가지고 은퇴하거나 사업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자산을 만드는 것이 장기투자의 목적입니다. 

그래서 투자한 주식 자산을 팔지 않아도 계속해서 주식을 가지고 있으며 3-4%의 배당이나 4%의 연생활비 만큼의 주식을 팔아서 일을 하지 않고 은퇴하여 늘 넉넉하게 살 수 있습니다. 

매년 주식 투자 자산이 10% 정도 오른다고 예상하면 4%의 자산을 생활비로 빼서 써도 매년 6%의 자산은 성장하기 때문에 생활비는 계속 해서 늘어 갑니다.   

노후에 평생 부자로 살것인가? 아니면 용돈을 벌 것인가?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보면 내가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를 단기적인 거래로 생각하고 주식을 시작을 하십니다.

단기적인 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주식투자의 투자의 경험이 오래 되어 이미 경제적 자유를 이루시고 거래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자본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단기적인 거래로 좋은 성과를 낼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적은 자금으로 돈을 불리려는 목적으로 단기적인 투자를 하신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투자 방법은 달라지겠지만 나는 거래자인가? 투자하는 사람인가? 그리고 용돈이나 생활비를 위해 투자 할 것인가? 아니면 장기투자를 통하여 큰 자산을 모아서 노후에 부자로 살 것인가를  분명히 정하여 주식를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시장의 상황에 따라 거래와 투자의 스탠스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내가 정한 목표와 방법대로 처음 세운 투자의 스탠스를 끝까지 지켜가시는 것이 주식으로 성공하는 길입니다.

 

주식은 누구에게나 공평 합니다.

하지만 내가 어떤 마인드로 시작을 하냐에 따라서 수익은 공평하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주식의 성공과 실패는 시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있음을 먼저 생각하시고 투자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