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

부자는 습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 된다 / 피드백을 통해 성장한다

Lars & Eva 2021. 12. 5. 05:28
반응형

오늘은 부자들의 습관은 가장 어려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부자들은 어떤 일을 하고 돌아오는 피드백(Feedback)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부자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한 일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을 좋아 하지 않습니다.
당연한 것이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한 일에 대해 평가를 받고 수정해야 한다면 정말 힘들고 괴로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늘 좋은 피드백을 받으면 좋겠지만 안좋은 피드백을 받는 다면 그처럼 곤란하고 힘든 일이 없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부자나 가난한 사람 모두 동일하게 느끼는 감정일 것입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그러한 피드백을 귀담아 듣으려 합니다.
왜냐하면 부자들도 실패의 결과 앞에 제 3자의 눈으로 보는 나의 잘못된 부분이나 실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실패는 운에 달려 있거나 남에 의해 실패 할 수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인 99%는 나의 실수나 잘못된 판단에 의해서 실패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실패를 운이 따르지 않아서 또는 남에 의해서 잘못되었다고 말을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피드백이 왔을때 자신의 자존심에 초점을 두고 자신을 방어하려 합니다.
타인의 냉정한 판단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거나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변화가 없고 발전이 없습니다.
그래서 인생에 똑같은 실패의 반복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실패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면 그것을 나의 잘못으로 인정하고 빠르게 수정하고 변경하여 다시 성장해 가려 합니다.

바로 부자들은 자존심 보다 실제적인 이익에 초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부자는 더욱 발전하고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부자들이 실제적인 이익과 성과에 초점을 둔 반면 가난한 사람들은 자존심에 초점을 둡니다.
그리고 그 자존심은 고집으로 변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부자는 더욱 발전하고 성장해 가는 것이고 가난한 사람은 변화 없는 계속된 실패를 거듭 할 것입니다.

피드백을 받는 다는 것 글을 쓰는 저 역시도 피드백에 아직 익숙하지 않습니다.
특히 좋지 않은 피드백을 받으면 노력한 결과에 대비해서 마음이 무겁고 힘들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긍정적으로 돌려 생각하고 그 피드백을 받아 들인다면 나는 변화할 준비가 된 것이고 이러한 변화를 통하여 성장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부자들은 피드백을 좋아하고 주의 깊게 들으려 노력합니다.
아무리 사소한 피드백이라도 나의 성장을 위해서 자존심을 버리고 실익을 찾아 성장하는 것입니다.

저는 1년 정도 투자에 관련된 글을 적으며 많은 분들을 SNS상으로 만나 보았습니다.
대부분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많은 다양한 분들과 주식 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며 소수의 투자를 잘 하시는 분들 중에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공통점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금융 지식에 대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받아드리고 빠르게 변화하려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두려워 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도전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충분히 고민하고 생각하여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투자를 처음 시작함에도 불구하고 투자에 관한 질문의 방향과 깊이가 다르고 투자를 서투르지 않고 넓고 길게 보려는 성향이 강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1년간 지켜보면서 투자의 성과가 확실히 남들과 다르고 좋은 경향이 있었습니다.
또한 부자의 습관을 말하지 않아도 깨닫고 스스로 바뀌여 가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정반대로 뚜렸한 목표가 없고 늘 두려워하고 변화 되는 것을 싫어하며 피드백을 무시하고 본인의 감정과 고집대로만 하시는 분들은 투자를 시작도 하지 않거나 투자를 시작했어도 성과과 그리 좋지 않고 바로 포기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부자의 습관을 가지고 부자로 가는 것이 쉽지 않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성장은 변화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성장은 변화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변화는 내가 보지 못하고 알지 못했던 의견을 긍정적으로 받아 들일 때 일어 납니다.

부자들은 나에게 실익을 가져다 주는 피드백을 중요시 하고 그 피드백을 통하여 변화하여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그 피드백이 사업을 통해서 또는 투자를 통해서 들어오든 그 피드백에 대한 긍정적인 수긍과 깊은 사고로 자신을 한단계 성장 시키는 밑거름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피드백이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피드백은 나에게 있어서 악의적인 피드백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나쁜 피드백은 우리가 건강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러한 피드백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건강한 마인드는 이러한 나쁜 피드백을 통해서 더 강하고 튼튼한 마인드로 나를 성장시켜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건강하고 튼튼한 마인드는 올바르게 변화하고 성장하여 성공적인 부자의 길로 들어 설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부자의 습관 중 피드백은 가장 어려운 숙제이기는 하지만 부자의 마인드를 갇기 위한 반드시 거쳐가야만 하는 중요한 숙제인 것 같습니다.

부자는 부자가 되기 전부터 부자의 습관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 만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부자는 한순간에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부자로 만들어져가야 하는 것입니다.
어제보다 오늘이 부자이면 나는 부자입니다.


1. 부자는 습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된다 / 긍정적인 마인드

https://larskang.tistory.com/126


2. 부자는 습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 된다 / 건강 관리

https://larskang.tistory.com/127


3. 부자는 습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 된다 / 검소한 소비 습관

https://larskang.tistory.com/128


4. 부자는 습관의 변화에서 부터 시작된다/ 지식을 쌓는다

https://larskang.tistory.com/129


5. 부자는 습관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된다/ 군중을 따르지 않는다

https://larskang.tistory.com/m/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