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필수 투자 마인드

주식투자의 고수를 찾아라

Invest_Mind 2021. 10. 23. 04:05

SNS 광고에 100%보장, 고수가 말한다, 원금보장을 외치며 고 수익률 보장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죄송하지만 전부 사기입니다.

왜냐하면 경제의 동향을 어느 누구도 알 수 없고
내일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누구도 알지 못하는데 100%원금보장, 고수익률을 장담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사람 또는 전문가를 찾아서 종목을 물어 보거나 저런 광고를 보고 찾아 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잘못 찾아가거나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혹 주식 전문가를 찾아다니던 사람이 워렌버핏을 만나서 어떠한 종목을 얻었을 지라도 그 사람은 그 종목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이끌낼 확률은 아주 적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종목을 받았다 해도 그 기업에 대한 이해와 확신이 없을 것이고 약간의 하락장이 오거나 상승장이 오면 그냥 팔아버릴 것이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를 이룰 만큼의 성공은 얻지 못합니다.

다시 말하면 아무리 좋은 종목을 주식투자에 성공한 사람으로부터 받았다 할찌라도 그 종목에 대한 펀더멘털의 이해와 믿음이 없다면 그 종목의 가치가 올라갈때 까지 오랜기간 기다리지 못해 팔아버리고 약간의 수익률만 올리거나 투자에 실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의 고수는 없다.


그렇습니다. 주식투자에는 전문가도 고수도 없습니다.
세계 10대 최고 부자 워렌버핏의 오랜 동업자인 찰리멍거는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정말 대단한 사람(초고수)은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일반적이다 함은 특별하거나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는가를 우리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초고수가 되는 방법은 존재하지도 않을 뿐더러 있지도 않은 존재가 되기 위해 어느 누구도 노력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타로 초고수가 된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려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인정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자신들이 주식투자에 있어서 고수라고 착각하고 있기 때문에 손해를 감수하고서도 단타를 고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통하여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투자에 초고수여서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들은 그들만의 올바른 투자마인드를 가지고 그 원칙을 지키며 투자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워렌버핏 또는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을 찾아가 단기적으로 오를 만한 종목을 물어보는 것은 바보같은 질문일 것입니다.
그들도 내일 당장 그 기업이 좋을지 나쁠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워렌버핏과 같은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은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실천해 온 투자 철학과 생각이 일반인들과 달랐습니다.
확실히 그들은 일반 투자자들과는 다른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투자하라, 인덱스 펀드에 적립식투자하라, 시장의 소음에서 멀리하라, 절약하고 투자하라, 좋은 기업에 투자하라 등 주식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너무나 많은 그들의 마인드들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우리가 그들의 투자 마인드를 알고 그 원칙들을 지켜간다면 우리도 그들과 같이 성공적인 투자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그들과 같은 마인드로 투자를 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 입니다.
또한 중간에 포기하거나 단기적인 투자의 중독에 빠져 내가 세운 원칙들을 파괴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들과 같이 성공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투자의 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투자마인드를 가지고 끝까지 그 마인드를 지켜간다면 당신이 성공적인 투자자로 설 수 있을 것이고 당신이 바로 투자의 고수가 될 것입니다.

주식을 투자하시기 전 투자를 통하여 성공한 사람들의 마인드를 먼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어떠한 종목에 투자하여 성공할지는 두번째 문제 입니다.

투자자의 마인드를 먼저 정립하지 않았다면 당신의 투자는 실패할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최선의 투자 마인드를 정립하고 그대로 실천해 간다면 당신의 투자는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성공의 댓가는 훗날 우리를 경제적 자유로 탈출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