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인덱스 ETF를 보면 종목이 보인다/QQQ/DIA/SPY/IWM/ ETF 따라하기

Invest_Mind 2021. 7. 4. 13:59

 
많은 분들이 주식을 시작하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막막해 합니다.
여러 많은 기업들 중에 나에게 어떤 좋은 수익을 줄 기업인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나는 기업을 공부할 수 있는 시간도 안되는데 ETF을 안하시고 꼭 개별 주식을 하셔서 더 큰 수익률을 올리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서 여러분들에게 한가지 좋은 투자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인덱스 ETF 따라하기 입니다.

먼저 Index(지수)란?  

주식 시장의 현재 시세를 지표로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오늘 미국의 주가가 올랐는지 내렸는지를 판가름해주는 기준점이 되어 주는 것입니다.
미국에는 이러한 중요한 지수 4가지가 있습니다.
 
1)      다우존스지수(Dow Johns industrial average Index)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30개의 기업의 지수를 말합니다. 물론 이 30개 기업이 미국의 대표하는 기업인지는 의문점이 있지만 미국 산업을 대표하여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2)      S&P 500 지수(Standard & Poor Index)
Standard & Poor사가 선정한 미국 대형기업 500개를 선정하여 산출한 지수 입니다. 대부분 미국 기업들이고 기준이 까다로워서 이 지수 안에 들어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현대에 들어 와서 가장 기준이 되는 지수인것 같습니다.
 
3)      나스닥 지수(Nasdaq Index)
나스닥 지수는 미국 시장 상장 종목 전체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그래서 미국 시장 전체의 흐름을 파악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기술주들의 시세 영향이 워낙 크기 때문에 기술주들의 영향으로 기술주가 중심이된 지수로 보시면 됩니다.
 
4)      Rusell 2000 지수
Rusell 2000지수는 미국시장의 중소형주들의 주가를 대표합니다. 중소형 기업들은 실물 경제에 가장 민감하기 때문에Rusell 2000 지수는 미국 경기의 바로미터라고도 불립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 시장의 주가를 볼때 이 4가지로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파랑(Dow) 노랑(S&P500) 하늘색(나스닥) 주황(러셀) / 기술주인 나스닥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최근 가장 많이 성장한 인덱스를 보면 기술주가 중심이 되어 있는 나스닥 지수가 압도적으로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년간 195.34%의 성장률로 매년 39% 의 성장을 한 것입니다.  
미국 주식 시장이 기술주 중심의 기업들로 성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우리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 한다면 연수익률 39%의 수익률을 가져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기술주 ETF를 찾아보면 대표 ETF는 QQQ입니다.  

 
파란선이 QQQ의 5년 퍼포먼스이고 그 아래 주황색 선이 나스닥 지수 입니다.
QQQ의 5년 간의 수익률은 225.15%입니다. 나스닥 지수(195.34%)보다 훨씬 더 뛰어난 수익률을 올려주었습니다.
QQQ ETF는 최근 5년 연평균 수익률이 45%에 달합니다. 어마어마한 수익률입니다.
 
우리가 5년 전에 QQQ ETF에 투자를 했다면  매년 45%의 수익을 올렸다는 이야기이고 1000만원을 투자 했다면 3000만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기술주들이 미국 시장을 주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10년은 계속해서 기술주들이 미국의 시장을 잡으리라 생각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QQQ ETF를 투자해도 좋지만 나는 미국의 기술주들의 종목을 구지 따로 투자하고 싶다면 QQQ의 ETF가 어떤 종목을 투자하고 있는 가를 보면 됩니다.
 
QQQ가 투자하는 종목들 상위 10 종목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위는 역시 애플이 10.83% 가장 큰 포션으로 투자가 되어 있고
2위는 마이크로소프트, 3위는 아마존, 4위는 페이스북, 5위와 6위는  테슬라와 구글class C,  7위는 엔비디아, 8위는 구글 Class A, 9위는 페이팔, 10위는 어도비 입니다.
 
상위 10개에 있는 회사 모두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 앞으로 30-40년은 장기 집권할 기업들입니다.
아마 미국이 망하지 않는한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위에 투자된 기업들을 그대로 내가 투자하는 것입니다.
 
한달에 한번 몇달에 한번 QQQ ETF에 들어가서 순위가 바뀐 것이 없나? 새로 추가되거나 빠진 기업이 없나 확인만 하시고 나도 똑같은 기업에 계속해서 투자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아래 제가 QQQ의 상위 10개 종목으로 만들어본 포트폴리오 입니다.

우리가 만일 5년전 이런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했다면 어떤 결과가 있었을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723.70%라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렸습니다. 년수익 144% 입니다. (사실 저도 계산해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내가 기업의 가치를 따져서 저 평가된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큰 투자 회사의 AI의 능력을 내가 등에 업고 투자하는 것도 좋은 수익률을 내는 방법입니다.
 
내가 나만의 ETF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이죠.
 
1)      다우존스지수(Dow Johns industrial average Index)  대표 ETF :  DIA

 
2)      S&P 500 지수(Standard & Poor Index)  대표 ETF :  SPY

 
3)      Rusell 2000 지수 대표 ETF :  IWM

 
제가 투자하고 있는 기술주의 총 수익률입니다.

구글,  렘리서치, 엔비디아 모두 100% 이상의 수익률을 올려주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의 성공은 IQ와 통찰력 혹은 기법에 있지 않습니다.
주식 투자를 대하는 원칙과 태도에 있다고 합니다.
 

 
나만의 원칙과 태도를 가지고 꾸준히 장기 투자한다면 노후에 엄청난 부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확신 합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존재 합니다.
우리는 그저 매일 들어오는 월급에서 작은 돈을 떼어다가 투자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내가 가져야 하는 원칙은 
하루, 일주일, 한달에 내가 정한 얼마의 금액을 
좋은 기업에 꾸준히 장기적으로 적금 하듯이 투자하고
매달 해당 ETF의 종목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이 안에 모든 나의 성공의 원칙이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인덱스 ETF 따라하기로 세계적인 투자회사의 전문가와AI가 뽑은 좋은 기업들의 어깨 위에 올라타서 나의 원칙과 태도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