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시작

주가는 언제 회복 되나?

Lars & Eva 2022. 5. 29. 03:21
반응형

 

최근 주식시장은 하락장(Bear Market)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루하루 큰 변동성을 가지고 시장은 살 얼음 판을 걷고 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지금과 같은 시기에 바로 나의 투자 마인드에 대해서 점검하고 올바른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내가 투자하면 반드시 주가가 올라갈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늘 악재와 사건들이 생겨나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게 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하며 주가의 하락에 대해서 너무 민감하게 반응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이러한 변동성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하락장이 없다면 싼가격에 주식을 매수 할수가 없고 상승장이 돌아 왔을때 싸게 매입한 주식을 통하여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도 없기 때문에 이러한 변동성이 큰 시장에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느긋하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지난 10년간 미국 시장의 조정장과 하락장을 보면 지금 격고 있는 하락장에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표는 10년간 S&P500의 하락률과 하락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회복되기 까지의 기간을 적은 표입니다.

10년간 미국에는 S&P500 지수가 8% 이상 하락하는 구간이 1년에 한번씩 매년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하락한 것이 2020년 코로나 하락장때 -33.72%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긴 하락을 보여주었던 시기는  2011년 5월 1일 부터 108일간 -18.61%가 하락하여  전고점을 회복하기 까지 193일이 걸린 때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짧게 회복 했던 때에는 2010년 1월 -7.97%가 하락했던 때이고 36일 만에 전고점을 회복하였습니다. 

미국증시는 10년동안 매년 평균 13%의 하락장이 있었고 평균 86일 만에 전고점을 회복 하였습니다.

2022년 올해 1월 3일 고점을 찍고 하락한 하락장은 현재 -14.13% 하락해 있고 5개월을 조금 넘은 상황입니다. 10년 동안의 기록을 보면 평균 하락률을 넘어서고 길게 이어지는 하락장이 되고는 있습니다. 

 

주가는 언제 회복 되는가? 

 

다시 주가가 언제가 회복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매년 오는 하락장 이후에는 반드시 전고점을 회복한다는 것에 우리는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짧은 시간안에 반등 할수도 있을 때도 있지만 좀더 길게 회복하는 때도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때의 경제적상황과 이슈에 따라 달랐습니다. 

중요한 키포인트는 지금 우리가 격고 있는 하락장 역시도 반드시 전고점을 회복할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저점에서 다시 전고점을 가는데 평균 69일이 걸렸습니다. 평균 2개월 입니다.  이번 하락장에서는 회복의 시간이 더 길어 질수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2개월은 그리 긴 시간은 아닙니다. 

미국 증시는 늘 우상향 했습니다. 하락장이 오고난 후  한번도 예외는 없었습니다.

늘 전고점을 회복하여 더 많은 상승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장을 떠나지만 않으면 우리는 미국 S&P500지수의 수익률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장에 자산을 털고 시장을 떠날 때가 아니라 시장에 남아 위기에 살아남은 기업 또는 미국 지수에 투자해야 할 때입니다. 미국의 경제와 기업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강하고 탄탄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락장이 올때마다 저렴해진 기업의 주식이나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매수하기만 하면 됩니다.

하락장에 매수가 어렵다?

 

하락장 속에서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락장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거칠은 땅위에 씨를 뿌리는 것과 같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뿌려진 씨앗은 비가 오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내가 뿌린 씨앗이 싹이 트고 열매를 맺어 언젠가는 과실을 이룰 것입니다. 

그 과실이 바로 투자자에게는 수익률과 배당입니다.

투자한 만큼 과실을 얻으려면 우리는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기업이 내가 투자한 돈으로 성장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 동안에는 갖은 비바람과 풍파가 칠 것입니다. 

과실을 맺을 때까지 우리는 줄기를 잘라서는 안됩니다.  

 

매년 일어나는 조정장과 하락장에 내 생각과 방법으로 대응하려 하지 마시고 주가의 하락을 통하여 척박한 땅에서 기회를 얻는 우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만 그 기회를 잡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주식투자를 통하여 기회를 잡는 방법은 인내와 기대림으로 늘 시장에 남아 있는 것 뿐입니다.

하락장에도 나만의 투자 마인드를 잃지 않고 투자하시면 좋은 과실의 나무를 얻으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