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위기 속에 최고의 투자법(적립식투자)

Invest_Mind 2022. 4. 16. 04:00

 

주식투자를 하면 가장 많이 두려워 하시는 단어가 바로 조정장, 하락장, 폭락장입니다.
단기적인 거래를 하든 장기투자를 하든 모두가 좋아 하지 않는 단어 입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면 가장 민감해 하고 신경 쓰이는 단어들 입니다.
위의 세 단어만이 주식시장에 존재 했다면 어느 누구도 주식투자를 하지 않았을 것이고 부자도 생겨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단어는 하락장을 통과하고 상승장으로 이어지는 것을 우리는 상승장(Bull Market)이라고 합니다.
미국 시장에서 상승장에 표현되는 단어는 딱 한가지 입니다.

조정장(Correction)은 개별 자산이나 마켓이 고점대비 10%이상으로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조정장은 몇일, 몇주, 몇 달 때로는 더 오래 지속되어질 수 있고 1년 동안 빈번하게 오는 것이 조정장입니다.

하락장(Bear market)은 마지막 고점 대비 2개월연속 20%이상 빠졌을 때를 말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하락장을 두려워합니다.
천천히 하락하는 시장에서는 매일 매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투자 시점을 잡아 대응 하는 것이 아주 힘듭니다.
바로 조정장이 하락장으로 쭉 이어져 버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많은 투자자들이 시장을 떠나버립니다.
1974년 이후 4번의 조정장이 하락장으로 변했습니다. 과거의 하락장은 몇년 심지어 몇십년동안도 지속되기도 했습니다. 긴 시간을 계속되는 계속해서 줄어드는 주식 자산을 보며 견딜수 있는 사람들은 몇 안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폭락장 (Market crash)입니다. 폭락장은 단기간 고점대비 30%이상 떨어 젔을 때를 말합니다.
폭락장은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급격한 하락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폭락장을 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폭락장은 보통 10년 주기로 한번씩 오고 있지만 누구도 폭락장을 언제 무엇으로 올지 예상하거나 피하는 하는 것은 힘듭니다.

이렇게 주가가 하락때를 지칭하는 3가지의 단어를 설명드리는 이유는 3가지 유형의 주가 하락을 알아야 주식투자에 있어서 자신의 멘탈과 자산을 잘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내가 매수한 주식이 급등 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매수합니다.
누구도 주가가 떨어지실 바라며 주식을 매수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당황하여 잘못된 판단으로 되돌릴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단기적으로 주식을 거래 하시는 분들은 조정장과 하락장에서는 굉장한 두려움을 느끼고 힘들어 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일시적인 조정장임에도 무서워 주식을 팔아버리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주가가 하락하는 때가 조정장인지 하락장인지 폭락장인지 알고 대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러한 대처가 없으면 조정장이 폭락장처럼 느껴져 공포에 사로잡히고 원래 투자를 시작했을때의 투자 원칙을 무시하고 하락이 두려워 주식을 헐값에 팔아 버리고 100% 손해를 얻거나 원금을 회복하여 더 큰 악수를 둡니다.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것은 나의 의도대로 움직여지지 않지만 내가 매수 매도를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내 생각과 의도대로 결정됩니다.
주식투자는 내가 쉽게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는 자산이기 때문에 사람의 심리가 많이 적용되고 자신과의 마인드와의 싸움에서 성공과 실패가 결정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주가가 우리의 마음대로 예상한 대로 움직여 주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 대한 자신만의 대비가 없이는 성공적인 투자를 이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회는 위기 속에서 찾아야 한다'

조정장이든 하락장이든 폭락장이든 주가 하락을 예견할 수 있으면 아주 좋지만 주가의 하락을 어느 누구도 알수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면 조정장이나 하락장이 왔을때 우리가 어떻게 대처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상승장에 팔고 하락장에 팔면 가장 좋은 것이지만 그 시기를 누구도 알 수 없기에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조정장이 오든 하락장이 오든 상관 없이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오늘 시장이 10%가 떨어지고 내일 20%가 떨어져도 내가 정한 금액을 일정하게 투자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조정장, 하락장, 폭락장 이후에는 전고점을 넘어서는 급격한 상승장이 돌아 옵니다.
이러한 급격한 상승장의 수익률을 모두 받기 위해서 하락이 올때마다 주식을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적립식 투자의 최대의 강점은 꾸준히 오르는 상승장에 있지 않습니다. 주가가 하락할때 최대의 능력을 발휘 합니다.
아래 표를 보면 하락장을 격은 A주식과 하락장 없이 매년 10%씩 오른 B주식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하락장을 격은 A의 주식을 매년 $12,000(1500만원)꾸준히 적립식으로 매수 했을 경우에 5년 후에는 $81,580이 됩니다, 하지만 매년 10% 꾸준히 오른 B주식은 같은 금액을 투자해도 $80,580이 되어 $1,000의 자산이 차이가 납니다. $1000 정도야 큰 차이가 아니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수익률을 비교해서 보시면 하락장을 격은 A주식은 수익률이 40%이고 하락장을 격지 않은 B 주식은 50%의 수익률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락이 있었던 40%의 수익률을 낸 A주식이 더 많은 수익률을 냅니다. 그러면 하락장을 격은 A주식이 50%의 수익률이 되면 저 큰 수익률을 얻어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와 같이 같은 금액을 투자해도 하락장을 격은 것과 격지 않은 자산의 차이는 바로 주식의 보유 수량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하락장에 같은 금액을 투자하여 저렴한 가격에 더 많은 주식의 수를 보유 할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많은 수익률을 얻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정장이든 하락장이든 폭락장이든 상관 없이 꾸준히 내가 가진 투자 계획대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인 일들은 반드시 끝이 있습니다.
일시적인 것들에 연연하여 투자해야할 최적의 시기를 놓친다면 내 자산은 불어나지 않고 제자리 걸음을 하는 포트폴리오를 보고 실망하게 될 것입니다.

시황이나 경제 상황은 투자에 있어서 알고 가야할 중요한 정보이기는 하지만 시황 같은 일시적인 일들에 일일이 반응하는 것은 오히려 성공적인 투자를 망치는 길입니다.
우리가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은 것은 주가가 하락 할때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나는 어떻게 투자 할 것인가에 대한 투자마인드를 세우는 것이 현명하게 투자 성공시키는 방법입니다.

조정장, 하락장, 폭락장에 대해 두려워하지 마시고 내가 세운 투자 계획대로 나가시가 바랍니다.
투자는 투자자의 마인드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