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시작/초보 주식투자 가이드

주식은 언제사야 하나? 매수 타이밍이 있나?

Invest_Mind 2021. 4. 5. 04:27

주식을 처음 하시는 분들의 질문 중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지금 사면 좋나요? 언제가 싸요? 입니다.
답은 '모릅니다'입니다.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방송에서 말하는 매수 타이밍을 찍어주는 사람들 절대 믿드시면 안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뉴스에서 나오는 기사나 썰들을 듣고 많이들 투자합니다.

신기하게도 주식시장은 실물 경제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물론 실물 경제가 뒷받침되기는 하지만 주식 시장은 기대심리를 통해서 움직이는 것이 주식시장 입니다.
경기가 좋다고 해서 주식 가격이 오르는 것도 아니고 경기가 나쁘다고 해서 주식 가격이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일어나지 않은 뉴스나 또는 작은 사건 또는 한마디에 움직이는게 주식시장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기대 심리라고 말합니다.

경제가 불확실 할것 같다는 기대 또는 경제가 확실 할것 같다는 기대 이러한 기대가 주식 시장을 움직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주식 시장애서 우리는 어떻게 투자 하는 것이 좋을까요?

뉴스나 신문 또는 '카더라?'에 나의 소중한 자산이 휘둘려야 할까요?
그래서는 안되겠죠?

우리와 같은 장기 투자자들은 뉴스나 소식을 듣고 투자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합니다. 
우리는 기업의 매출과 수익 그리고 미래성을 보고 투자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기대심리에 의한 시장의 휘둘림의 영향에서 벗어 날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쏟아져 나오는 많은 뉴스와 가쉽 그리고 전망에 휘둘리지 않게되는 거죠.
이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시장에 휘둘리는 순간 나의 자산은 반토막이 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업에 투자만 해 놓고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기업의 뉴스나 기타 동향들을 넓은 시야로 살펴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의 뉴스나 주식 시장의 동향을 파악 함으로써 장기 투자자로써 좋은 매수 시점에 내가 원하는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이죠.

그 방법은 어럽지 않습니다.
뉴스나 신문에서 주식을 사라고 하고 전망이 좋다는 뉴스가 터져 나오기 시작하고 주식이 상향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면 매수를 보수적으로 가져가서 그냥 주식이 오르는 것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너도나도 돈을 들고 주식 시장에 뛰어 들때는 나는 매수를 멈추고 나의 자신이 불어 나는 것을 보고 즐기시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의 과열 열기가 식고 주식시장에 조정이 오고 하락장이 올 것입니다.

그러면 뉴스에서는 주식 시장이 힘들다 무섭다 어렵다 라는 소식이 터져 나옵니다. 미디어에서는 지금은 매수 타이밍이 아니다라는 소식을 들려오고 시장이 공포에 얼기 시작할때 분할 매수에 들어가면 됩니다. 저는 그때가 가장 완벽한 매수 타이밍이라면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사고 싶은 기업의 주식을 좋은 가격에 매수 할 수 있는 시기가 온 것입니다. 세일 시장인 것이죠. 
사람들은 자신의 자산이 줄어들어갈 것에 대한 걱정과 근심이 한창일때 장기 투자자인 저는 가장 신나는 시간입니다.
그동안 비싸서 사지 못했던 기업의 주식을 저렴한 가격에 사기 때문이죠.

그런데 주린이 분들은 하락장에 주가가 더 떨어질찌도 모르는 상황에 주식을 더 매수 한다는 것은 강한 멘탈이 아니고서는 쉽지 않습니다. 바로 두려움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 두려움을 적게 만들어줄 분할 매수를 추천합니다.

저점을 찍는 다고 생각하지 말고 하락장이 오면 그냥 적금 한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훈련이 되면 나중에 큰 하락장이 왔을때 야수의 심장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 하락장에 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모두 저점에 주식을 사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평상시에도 적금식으로 주식을 사지만 하락장이 오면 조금 더 큰 포션으로 주식을 매수합니다.
지금 내가 사는 시점이 10년 후 저점이 되는 것을 알고 있기에 두려움 없이 투자하는 것이죠.

그런데 한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하락장이 올때 왜 하락장이 왔는지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공부는 투자자로써 미래에 자산의 손실을 막아주는 중요한 지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공부를 하다보면 세계 경제의 흐름과 경제 원리를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어서 나의 투자 철학에 중요한 지침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매수의 시기는 본인의 투자 원칙을 정하시고 매수를 하시면 시장에 휘둘이지 않고 나만의 투자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시게 될 것입니다.
지금 바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한 여러분들의 현명한 투자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