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시작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다

Lars & Eva 2022. 1. 1. 05:00
반응형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지식과 마인드를 얻는 나 자신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내가 투자하는 회사가 돈을 어떻게 버는 회사인지 그리고 어떻게 자금은 운영하는지 얼마를 벌어들이고 무엇을 개발하는지 꼼꼼히 살피고 이 회사가 앞으로도 성장 할 것인지를 끊임없이 공부하고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경제의 흐름에 따라 투자방향을 설정하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이 모든 것이 투자를 위해 얻어야 하는 지식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것중 가장 중요한 것이 마인드입니다.
주식투자는 매일 매시간 상황이 변화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에 마인드가 휩쓸려 급등주를 따라가기도 하고 하락하는 주가를 보고 참지 못하여 많은 손해를 보고 팔아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는 처음에는 투자자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단기적인 트레이딩으로 투기자가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내가 처음 세운 원칙과 마인드로 끝까지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투자마인드를 세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이 두가지를 놓치지 않기 위해 끊임 없는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투자는 나의 작은 습관의 디테일들이 모여 긴 시간동안 완성 되서 성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이 성공할 사람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지식을 축적하고 나만의 마인드를 계속해서 완성해 나가 성공이라는 것을 스스로 현실화 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의 작은 잘못된 습관도 즉시 고쳐나가며 성공 할수 밖에 없는 나로 바꾸어 버리는 것입니다.
디테일한 나의 작은 노력이 모여 성공의 큰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주식투자를 해도 아무런 노력없이 성과를 거두기를 원합니다.
내가 투자하려는 기업의 펀더멘털과 실적을 보는 것을 어렵고 힘들어 합니다. 그리고 ‘누가 이걸로 돈벌었다’, ‘대박 터진다’라는 말만 듣고 마치 경마장에 경주마를 고르듯이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려합니다.
그들은 투자에 대한 기본 지식도 마인드도 없습니다.

투자는 집을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집을 구할때 다른 사람들의 말만 듣고 집을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꼭 확인을 하고 둘러보고 얻은 지식을 통해서 나만의 기준을 가지고 살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살려는 집에 가서 집의 위치와 구조, 물은 잘나오는지, 방음은 잘 되는지 남향인지 꼼꼼히 살피고 집을 구할 것입니다.
이렇게 집을 을 구할때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투자에 있어서 기본 지식을 얻는 것이고 집을 고를때 세운 나만의 원칙과 기준이 바로 마인드인 것입니다. 방은 몇개여야하고 화장실은 몇개이고 출퇴근 하기에 좋은 장소 여야한다는 그러한 기준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를 할때 내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은 뒤로하고 쉽게 몇푼 벌려는 생각에 남에 말만 듣고 또는 언론에서 떠들어대는 기사 한줄만 보고 일확천금을 위해서 주식을 삽니다.
이러한 경우 어쩌다 한번 운이 좋아 적은 돈의 성공을 거둘수는 있지만 대부분 겨우 본전을 치거나 아니면 많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내가 당연히 해야할 일은 하지 않고 지름길을 찾아 다니는 것입니다.
이런 지름길은 어쩌다 운이 좋아 약간의 성공을 거둘수는 있지만 진정한 성공을 이룰수는 없습니다.

주식투자는 경제흐름을 읽을 줄 아는 지식과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 그리고 나만의 마인드로 어떠한 폭락장에서도 매수 할 수 있는 투자 마인드가 꼭 필요합니다.

지식과 마인드 없이 뛰어든 사람은 시장의 변동성에 끌려다니며 가치 없는 기업을 비싼 가격에 사서 싼가격에 팔아 소중한 돈을 현명한 투자자들에게 넘겨 주게 될 뿐입니다.
이 두가지가 없이 지름길을 찾아 다닌다면 주식투자를 차라리 안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쉽게 지름길로 얻은 귀동냥은 내가 얻은 지식이 아니고 이러한 귀동냥은 투자에 대한 마인드 조차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늘 시장과 기업 경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는 지식을 습득하는 습관과 나만의 투자 마인드를 쌓아가는 디테일한 노력이 주식투자를 성공으로 이끌어 갈 것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와 실적과 펀더맨탈을 보는 습관을 들여 가치 있는 기업을 보는 마인드를 길러야 합니다.
어떠한 성공이든 노력없이 얻어지는 성공은 물거품과 같습니다. 지름길로 얻어진 성공은 모래 위에 성과 같기 때문입니다.
성공은 얻는 것 보다 유지하기가 더 힘듭니다.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