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rs의 주린이방

주식 이렇게 하면 망한다 / 늘 같은 폭망 루틴

Lars & Eva 2021. 9. 12. 05:36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스입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주식투자로 망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국 주식이든 미국 주식이든 늘 좋은 기업들의 지수(Index)는 늘 우상향 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5년간의 S&P 500


역사적으로봐도 늘 우상향 하는 하는 주가 속에서 최악의 선택으로 자산을 하루 아침에 전부 날려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들 보면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저는 그분들의 영상이나 글을 통해서 그 분들의 사연을 들으면서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그분들이 주식투자의 첫단추를 잘 끼웠다면 절대 망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분들의 주식이 망한 이야기를 토대오 주식투자 망하는 길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따라가지 않으면 주식투자는 성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분들의 폭망한 주식투자 이야기를 보면서 이분들이 망하는 루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같은 흐름으로 마치 짠듯이 같이 가는 것이었습니다.


부동산투자나 다른 투자와는 다르게 주식은 매일 매일 올라오는 주가 창으로 쉽게 가격의 등락을 알수 있고 이것이 심리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는 마인드 즉 심리에 많은 간섭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주식투자는 너무도 쉽게 사고 팔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의 심리나 생각 마인드가 자산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예를 들어 오늘 주가가 30%가 올랐다면 우리의 생각에는 ‘더 오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과 ‘내일은 떨어질것 같으니 빨리 팔아야 겠지?’라는 생각이 서로 교차되고 그날의 기분에 따라 그 30%오른 주식을 팔아버릴수도 있고 그냥 둘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날 만약 30%가 다시 하락했다면 우리의 생각은 아 그때 팔껄하며 아쉬운 생각과 동시에 추가로 매수를 해서물타기를 해야 하나? 또는 팔아서 본전이라도 건져야 하나? 라는 수많은 생각이 오고 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를 주가 창을 바라보는 모든 사람의 심리에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식을 통해서 망하신 분들의 루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식은 마인드의 싸움이다


내가 어떠한 마인드로 주식을 투자하냐에 따라서 주식투자의 성공과 실패가 나뉘어집니다.

그래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주식이 망하는지 그 루틴을 앞서 알게 된다면 주식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 이렇게 하면 망하는 루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식 투자로 망하는 루틴 -


1. 종목을 추천받아 투자한다.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 대부분 주식투자로 많은 돈을 벌었다는 사람의 말을 듣고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데 주식 투자에 실패하신 분들은 지인이 주식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었다는 말을 듣게 되고 나도 주식을 통해서 돈을 벌어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여기서 첫 단추가 잘 못 끼워집니다. 그래서 남들이 좋다고 하는 추천 주식 투자하게 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기업, 미래가 좋아 보이는 기업, 지금 돈을 잘버는 기업이 아니라 ‘남이 이 주식으로 돈 벌었으니 나도 이 주식에 투자하면 돈 벌수 있겠다’라는 단순한 생각에 의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추천에 의한 투자는 절대 성공하지 못합니다. 바로 기업에 대한 이해와 믿음 신뢰가 없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주식을 샀어도 약간의 하락이 오면 두려워 팔아 버리기 때문입니다.

2. 주식을 도박으로 시작한다


이제 지인의 추천으로 조금의 이익을 보았고 이제 제대로 돈을 벌어보기 위해 주식을 돈 놓고 돈 먹기 식의 게임으로 마인드가 바뀝니다.
주식투자는 단지 돈을 벌기위한 내 자본을 두배로 불려주는 돈놀이로 하는 것이 주식투자가 아닙니다.
주식투자는 꾸준한 투자로 미래를 준비 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좋은 기업에 꾸준히 투자하여 그 기업이 성장할때 비로소 내가 산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 것이 주식투자 입니다.
주식 투자를 올바르게 접하지 못한 사람의 작은 생각 하나 차이가 나중에 엄청난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주식투자로 망하는 사람의 투자의 시작은 도박과 같은 돈놀이로 보기 시작합니다.

3. 급등하는 주식에 올라탄다


이제 주식투자가 아니라 도박으로 변한 주식투자는 기업의 가치나 성장성을 보지 않습니다.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주식 시장에서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는 주식을 보고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가격이 많이 떨어진 종목은 무서워서 매수하지 못하고 대부분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는 주식을 삽니다.

그런데 주식 시장은 늘 변동성이 있습니다. 특히 가격이 많이 오른 주식 들은 펀드 회사들과 주주들의 이익실현, 정치, 경제, 사건, 사고에 의해서 주기적으로 가격 하락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급등하는 주식에 올라타 조금 오르는 것 같지만 몇일 후 반드시 하락이 옵니다.
그리고 가격은 하루가 지나고 계속해서 떨어집니다.
하지만 쉽게 손절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전에 좋은 주식에 투자해서 조금의 이익 실현을 해봤기 때문에 지금 떨어져도 다시 오르겠지 라는 생각으로 기다립니다. 주가창을 바라보며 돈을 더 투입해 주식 평단가를 낮추며 물타기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한동안 급등한 주식은 시간이 지나도 오르지 않습니다.
서서히 마음이 조급해 지기 시작합니다.
결국 완전 바닥으로 가기전 남은 금액이라도 잃어 버리지 않으려 손절 합니다. 손해를 보고 주식을 팔아 버린 것입니다.
이때부터 맨탈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멘탈이 흔들리면 불안하고 초초해 집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주식의 기본은 가격이 떨어 졌을때 사는 것인데 주식 가격이 오르면 사고 떨어지면 파는 시장이 움직이는 대로 나도 따라가는 것이죠.

주식투자는 늘 시장과 반대로 가야 한다


남들이 주식을 팔고 던질때 우리는 그 주식을 주워담아야 합니다. 그런데 기업에 대한 믿음, 주식투자에 대한 신념이 없으면 절대 하락장에 주식을 주워담을 수 있는 용기가 나지 않습니다.

주식투자에 망하시는 분들은 투자 마인드가 없습니다. 그냥 눈 앞에 보이는 주가 창이 내가 왜 이 주식을 파는지 왜 사는지 이유를 물어도 알지 못합니다. 단지 오르니깐 사고 떨어지니깐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4. 조급하게 잃어 버린 돈을 복구하려 한다.


이제 하락에 손절한 본전이 생각이 납니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늘 우상향하는 미국 시장으로 눈을 돌려봅니다.
나름 우량주에 투자도 하고 남들이 좋다는 기업에 투자를 하시 시작합니다.
하지만 우량주는 좀처럼 잘 움직이지 않습니다.
본전 생각에 당장 잃어 버린 돈을 다시 복구 해야 하는데 천천히 움직이는 미국 우량주 주식의 움직임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제 남은 돈으로 테마주나 대선주, 밈주식을 찾아 봅니다. 그래도 미국 주식 시장은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과감하게 모든 돈을 털어서 들어가 봅니다.
결과는 당연히 하락합니다. 이미 가격이 오른 것을 누구나 알고 있는 주식은 이미 주식에 가격이 반영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 심리 중 가장 최악은 조급함입니다.
단기적으로 빨리 돈을 벌려는 하는 투자 심리는 주식투자에 있어서 최악의 선택을 하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주식은 절대 빨리 오르지 않는다. 주가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천천히 오른다.

10년간의 S&P 500 주가 차트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며 결국 우상향 합니다.


결국 주가의 우상향의 기간은 한달 두달 1년이 아닌 10-20년의 기간입니다.
그 기간동안 주가는 우상향 하며 복리가 주가에 반영되 엄청난 수익을 우리에게 안겨주는 것인데 주식투자로 망하는 사람들은 이 기간을 절대 기다리지 못합니다.


5. 곱버스,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이제 가지고 있던 투자금이 거의 사라지고 이제는 본전이라도 찾아야 겠다고 생각하고 마지막으로 남은 돈으로 빨리 원금을 회복 할수 있는 3배, 6배 곱버스와 돈을 대출받아 레버리지에 투자 합니다.
주식투자로 마이너스를 가 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퇴악의 시나리오는 상장폐지 인데 주식투자에서 원금을 넘어선 마이너스가 될수 있는 것이 바로 곱버스 레버리지 입니다.
이제서야 주식 폭망을 이루고 끝이 납니다.

우리가 100만원 200만원으로 경험삼아서 모든 돈을 날려버려도 굉장이 힘들텐데 작년 2020년도에 코로나 시장에 기회가 왔을때 집을 팔아서 주식에 투자하셨다가 이렇게 망하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주식을 통해서 망했다 라고 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매번 위의 같은 순서로 전부 망하셨습니다.

1. 투자마인드 X, 추천 종목 투자

2. 자신감 급상승으로 투자가 아닌 도박으로 전환

3. 단타 시작, 급등주에 물리고 손절

4. 원금 회복을 위한 급한 마음 테마주, 밈주식 투자

5. 마지막 승부(곱버스, 레버리지)로 빚만 남은 투자


제가 주식투자로 망했다라는 분들은 위의 똑같은 루틴을 전부 포함 하고 있었습니다.

주식투자는 투자 마인드로 하는 것이다. 투자는 기술이나 운이 아니다.


우리가 위의 상황과 반대로 움직인다면 우리의 투자는 성공적이게 될 것입니다.

첫번째. 투자 마인드를 가지고 펀터멘털에 기반한 투자를 시작한다

두번째. 기업과 같이 성장한다는 마음을 투자를 한다

세번째. 단기적인 투자가 아니라 장기 투자한다

네번째. 조급해 하지 말고 천천히 적립식 투자를 한다

다섯번째. 빚으로 투자하지 말고 여윳돈을 만들어 투자해야 한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할때 위의 5가지를 투자마인드로 잡아 놓아도
주식 투자에 성공하여 노후에 부자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오늘 주식투자로 망하는 루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로 망하는 루틴 우리가 알고만 있어도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두들 올바른 주식투자를 통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