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필수 투자 마인드

성공 투자의 적

Invest_Mind 2023. 2. 4. 05:00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가장 큰 적은 무엇일까요?

투자는 내가 판단하고 내가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내가 올바른 투자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나 자신입니다. 

평소에 신중하고 느긋한 성격이라면 투자에 도움이 되겠지만 평소 조급하거나 투기를 좋아한다면 투자에 있어서 가장 큰 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조급함과 투기성이 있는 성향의 사람이라면 투자에 있어서 가장 큰 적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대부분 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투자를 시작하면 바로 수익이 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내가 투자한 종목은 반드시 올라야 하고 혹시라고 내려가면 뭔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여 오르기도 전에 팔 준비를 합니다.  

주식시장은 2023년 현재와 같이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경기침체, 사건 사고, 자연재해 등 주식시장에는 늘 리스트가 존재하고 이로 인해서 주가가 흔들려 왔습니다. 한번도 리스크가 존재하지 않았던 시장은 없었습니다.

우리는 모든 투자에는 리스크가 항상 존재 한다는 것을 반드시 인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리스크가 단기적인 리스크 인지 장기적인 리스크인지를 시장에서 잘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그 위험을 감수해야만 합니다. 

단기적인 리스크의 상화에서 줄타기를 하며 주식을 사고 파는 것도 위험 하지만 장기적이고 고질적인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파악하지 않고 매수 버튼을 누르는 것 또한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일시적이고 단기적인 리스크를 견디지 못하고 투자 계좌에 마이너스가 나면 조급한 마음에 매수한 주식을 모두 매도하여 손실 확정 내버리는 것입니다. 

바로 내가 투자한 원금에 직접적으로 손실을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과 마인드로 투자를 하다보면 많은 손실이 계속해서 누적될 이고 처음 시작했던 원금은 점점 줄어들어 결국 투자에 실패할 것입니다. 

이것은 도박을 할때 돈을 잃으면 누구나 후회하며 원금이라도 건지려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주식투자에서도 원금을 잃으면 그 원금을 빨리 회복하기 위해 항상 무리수를 던집니다.

잘 알지도 못하는 급등주에 손을 대거나 레버리지, 인버스, 선물 시장에 남은 원금을 모두 넣어서 모두 잃어 버리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는 고질적이고 장기적인 리스크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고질적이고 장기적인 리스크는 대부분 기업들에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경제리스크가 많은 시기에 살아남지 못하는 기업, 실적이 없고 재무가 부실한 기업, 트랜트에 뒤떨어지는 기업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먼저 이러한 고질적이고 장기적인 리스크를 해결하지 못하는 기업을 찾는 법을 배우고 이러한 리스크가 없는 기업에 투자하려는 노력을 기울려야 합니다.

이러한 리스크가 없는 기업이라 생각 되면 해당 기업에 단기적인 리스크에 휘둘리지 말고 저가 매수를 하거나 주식 시장에 단기적인 리스트가 줄어들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투자를 시작하기전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투자 원칙을 세우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여러가지 원칙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기다림 입니다. 

항상 그렇듯이 일확천금을 단번에 얻을 수 있는 행운을 얻는 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투자 철학과 경험 그리고 투자 마인드로 성공적인 투자 원칙을 세운다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작년 9월 FED 연준 의장 파월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는 또다른 필연적 고통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금리 인상과 긴축을 통한 의도적인 경기 침체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지금 기업들은 인원 감축과 예상 실적 하양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원가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인한 기업의 실적이 감소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 일자리 감소로 인한 실업률 상승이 필연적으로 나와야 합니다. 

즉 필연적 고통이 수반되야지만 인플레이션을 잡고 다시 미국 시장 경기를 되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필연적 고통은 일시적인 것이지 장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물가도 언젠가는 안정이 될 것이고 기업의 실적도 다시 좋아 질 것입니다.

지금 하락장(Bear Market)에 있는 시장이지만 우리가 지금과 같은 저렴한 가격의 리스크가 적은 기업의 주식을 꾸준히 모으고 기다리는 투자를 한다면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경기가 활성화 되면 주식은 시장의 가격은 다시 상승할 것이고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단기적인 리스크에 나 자신이 절대 휘둘려서는 안됩니다. 

 

주식 시장에서 투자의 리스크는 항상 주식 시장에 존재해 왔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리스크는 모두 1-2년 이면 해결되는 리스크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의 단기적인 리스크 보더는 장기적인 리스크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내가 투자하거나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리스크입니다.  

고 금리와 고 인플레이션에 대응을 하지 못하는 기업, 다가오는 경기침제 속에 살아남지 못하는 기업 등 다가오는 어려운 시기에 장기적인 리스크를 가진 기업은 살아남지 못할 것 입니다.  

 

앞으로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려 한다면 지금 단기적인 리스크들에 집중하지 말고 장기적인 리스크 들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단기적인 리스크는 기다리기만 하면 해결 될 것들 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이고 고질적은 리스크의 위험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이해하고 결정하는 것이 바로 나 자신이고 내 자신이 투자의 적이 될 것인지 아군이 될 것인지는 여러분이 어떤 투자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가에 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