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주식 투자의 시작

주식투자로 2-3%만 성공한다?

Lars & Eva 2022. 6. 11. 04:00
반응형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이야기가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힘들다 주식투자를 통하여 2~3%만이 성공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가 주식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보며 주식투자로 2-3%만 성공했다라는 그런 자료를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대로된 투자를 통하여 은퇴시 경제적자유를 얻으신 분들에 대한 자료는 많았습니다. 

 

정말 주식투자를 하면 2-3%만 성공하는 것일까? 

아마도 한국의 잘못된 투자방식으로 투자를 할 경우 그러할 가능성이 큽니다. 

대부분 차트에 의존하거나 감에 의한 단기거래 투자방식입니다.

종목에 대한 차트와 거래량을 분석하여서 다음 주가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여 사고 팔며 투자하는 것입니다. 

또는 시황을 보고 오를것 같은 종목 즉 테마주라는 것을 가지고 감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두개의 공통점은 모두 예측에 기반한 투자방식입니다. 

이것은 적은 확률을 가지고 주식을 사고 팔며 돈 놀이를 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돈 놀이를 해서 수익을 계속해서 내면 좋겠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불가능합니다. 

운이 좋아서 100 만원으로 100%의 수익률을 얻어 200만원을 만들었지만 다음번엔 500만원으로 50%의 손해가 생기면 250만원의 손실이 발생하여 결국 -50만원의 손해를 보고 거기에 매매 수수료와 세금까지 더해질 것입니다. 

이것을 주식 투자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미국에서 많은 백만장자들을 만들어내는 은퇴 연금 저축 펀드인 IRA와 401K를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주식 투자와 전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하게 되어 있습니다. 

IRA와 401K는 직장인 월급의 일정 금액이 투자되어 은퇴시까지 찾을 수 없는 은퇴연금 플랜입니다. 

이러한 플랜을 통하여 사람들은 간접적인 주식 투자를 하게 됩니다.

특히 401K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플랜에 따라 내가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고 회사에서는 일정 부분 돈을 매칭해 줍니다. 

주식 투자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은 신경을 써서 플랜을 고르지만 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도 회사에서 지정해준 플랜에 따라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매달 내 월급에서 투자 금액이 한달에 1-2번 빠져나가 그 돈이 투자가 되고 주가가 오르든 내려가든 상관 없이 적립식으로 일정 금액이 투자됩니다. 

아래는 피델리티에서 가장 최근 나온 IRA와 401K관련 자료 입니다. 

  • 피델리티 제공 자료와 기사 

미국 최대의 401(k) 저축 계획 제공업체인 Fidelity Investments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평균 401(k) 잔액은 2021년 1분기에 123,9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근로자의 약 17%는 이전 분기보다 더 많은 투자금을 늘렸고 37%는 401(k) 계획에 새로운 근로자를 자동으로 등록하였습니다.

개인 퇴직 계좌인 IRA의 경우는 더 증가 했습니다. 투자자들의 평균 투자금액은 13만 달러에 달하고 있습니다. 

401(k)와 IRA 백만장자가 2021년 기록적인 숫자를 달성했습니다.  

잔액이 100만 달러 이상인 피델리티 401(k) 계좌수는 2021년 1분기에 최고치인 365,000개로 뛰어올랐고  IRA 백만장자의 수는 307,600명으로 증가했고 사상 최고치를 기록다고 합니다. 즉 은퇴 백만장자의 총 수는 2020년 1년 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투자 금융 회사 Fidelity 한 회사에서만 100만달러 이상의 계좌가 365,000개에 IRA까지 합하면 6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은퇴 계좌에 100만달러 이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많은 사람들은 주식투자로 100만 달러 이상의 주식 자산을 소유한 사람들입니다.

Fidelity 말고도 Principal, One America 등등 은퇴 계좌를 관리운영하는 회사는 너무나 많습니다. 

현재 미국 노동자의 1억 5천7백만명중  65%인 약 8천만명이  401K에 가입 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평균  투자금액은 13만 달러이고 IRA는 더 많은 금액으로 투자하고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401K / IRA에는 잘못된 투자방식인 차트의 기술적 분석, 마켓타이밍, 시황, 테마주란 없습니다. 

그러면 무엇이 우리의 주식 투자를 망하게 하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주식투자로 2-3%만 성공할 수 있다라는 것은 우리가 잘못된 방식으로 주식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미국 401K의 투자 방식을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대부분 미국 시장에 투자 된다. 

두번째 적립식 투자이다. 

세번째 강제 장기투자이다.

네번째 적은 수수료로 운영된다.

다섯번째 세금 혜택이 있다.

위의 투자방식을 그대로 지켜 간다면 우리도 백만장자의 대열에 올라 설 수 있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로 성공이 어렵고 힘들다라고 생각하시지만 실제 자료를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2-3%만 성공한다가 아닌 우리가 제대로된 투자를 하면 2-3%의 사람들도 실패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401K나 IRA와 같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나 ETF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투자하시면 누구든지 주식투자로 성공 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성공의 비결은 투자 마인드이지 투자의 기술이 아닙니다.  

401K에 투자를 하면서 주식을 샀다 팔았다를 반복하고 상품을 갈아타거나 옮겨 다지니 않습니다. 

또한 시황을 보고 투자하여 마켓 타이밍을 하지도 않습니다.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이 투자됩니다. 

그리고 단기적인 투자가 아니라 강제적인 장기투자가 이루어집니다. 

차트 분석이나 기업분석과 같은 투자에 대해서 공부하지도 배우지도 않습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나 ETF에 투자하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주식 차트 보고 분석하며 허비하는 시간에 나의 가치를 높이거나 다른 현금 흐름을 만들어서 좀 더 많은 투자금을 늘리는 것이 오히려 현명한 방법인 것입니다.

 

주식투자 2-3%만 성공한다?

그렇지 않습니다.

제대로된 투자마인드와 방법을 가지고 투자하면 누구나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