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직장은 은퇴를 위한 통로이다

Lars & Eva 2022. 4. 30. 04:00
반응형

우리에게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돈이다. 

돈이 없으면 우리의 생계가 위협 받기 때문이다. 

돈을 얻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사업이나 직장을 통해서 일을 통해서 얻는다. 

돈은 우리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수단이다.

많은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천대시 하는 경향이 많다. 

돈이 삶에 가장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 하는대도 돈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고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는 돈에 대해서 좀더 개방적이고 능동적이어여 할  필요가 있다.

돈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 하고 돈의 흐름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 해야 하는데 우리는 이런 돈에 대한 이야기를 꺼려하며 뒤로 감춰두고 사람, 여행, 음식, 연예인과 같은 이야기만 이야기 하는 것이 우리의 문화인 것이다. 

 '노동을 언제까지 할 수 있는가?'

 

위 질문에 대해서 우리는 생각해 본적 있는가?  

20대에서 40대까지 은퇴에 대해서 물어보면 모두 먼 이야기 처럼 생각한다. 

20대는 아직 시간이 많아서 이해가 되지만 30-40대에 들어선 사람들 역시 은퇴에 대해서 생각하고 준비하는 사람은 소수이다. 

 

은퇴를 준비 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의 생각은

 

시간이 아직 많다. 은퇴 준비는 여유가 되면 하자.

건강하니깐 나이 들어도 적게 벌면서 살아가면 된다. 

연금이 나오니 그걸로 어떻게든 먹고 살면 된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렇게 은퇴에 대해서 막연하게 준비한다면 나이가 들어서까지 일을 해야함으로 경제적으로 힘들거나 자식에에 의존해야 하는 것이다. 

 

은퇴라는 것은 경제적 자유이다.  노동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것들에서 해방되는 것이다. 

즉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노후에 넉넉하게 살수 있을 자산(부동산, 주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니면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 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그 구조는 돈을 많이 벌어서 준비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에서부터 준비하여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다니는 직장과 사업은 내 은퇴를 위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은퇴에 대한 마인드는 빠르면 40대에서 늦으면 60대에 경제적 자유를 누리게 해준다.

은퇴에 대한 마인드가 없다면 젊을때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번만큼 소비하게 되어 은퇴는 계속해서 늦어진다. 

그래서 우리는 직장에 다니 반드시 은퇴에 대한 생각과 계획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은퇴 시기를 정하고 적어도 30대 때부터는 직장이나 사업을 통해서 돈을 벌 때부터 준비 하는 것이 좋다.

 

은퇴 준비를 하는 A씨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다. A는 30대 부터 은퇴 준비를 시작하여 매달 $500(55만원)씩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SPY를 매달 적립식으로 은퇴 계좌에 적립하였다. 

은퇴 계좌를 활용해 세금 혜택도 받을 것이다, SPY의 수익률을 배당을 포함하여 15%로 잡고 직장에서 받은 월급을 가지고 20년간 $500을 은퇴 계좌에 투자 하였다면 은퇴자금은 $706,861(7억)정도의 자금이 모아 진다. 

50대에 은퇴하기가 이르니 60대 까지 일을 하면서 계속해서 $500을 투자하였다. 

60대가 되면 $2,999,742(34억)의 자산이 모인다. 30억의 투자 자산이면 은퇴하여 충분히 먹고 살수 있는 은퇴가 가능하다. 

30억의 투자 수익에서 1년에 4%만 빼서 쓰면 매달 $8-9000(1000만원) 가까이 생활비로 사용이 가능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산은 15%에서 4%를 뺀 11%의 투자 수익률이 나니 4%를 빼서 써도 자산은 계속해서 불어날 것이다. 

그렇게 70세가 되면 1000만달러(100억)의 자산가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매달 $500을 적립식으로 은퇴를 위해 넣은 것 뿐인데 이러한 놀라운 결과가 나오는 것이다.

만일 10대 때부터 $500을 적립 했다고 생각해 보라. 40대에 조기 은퇴가 가능해 지고 이후에는 일을 하지 않아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꿈과 같은 일이고 불가능 한 일이 아니라 가장 확실하고 현실적인 방법이다.

미국의 401K나 IRA 은퇴 플랜을 통해서 계속해서 매년 밀리어네어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피델리티 자산운용사의 리서치를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래서 은퇴 준비는 직장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직장은 은퇴를 위한 통로가 되어야만 한다. 

자신의 일에 열심을 다하여 일을 하지만 돈을 더 벌어서 지금 당장 소비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직장을 통해서 나오는 월급으로 은퇴 자금을 마련하여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500불이 되었든 $1000불이 되었든 내가 받은 월급에서 은퇴를 위한 준비를 하길 바란다.

은퇴를 위한 준비를 직장에 다니면서 1살이라도 젊을때부터 준비해야 한다.

돈을 멸시하지 말고 돈에 대해서 서로 정보를 가지고 공유하고 은퇴에 관한 많은 이야기를 해야 한다.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나?

그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경제적 자유는 내가 월급을 더 많이 받고 더 많은 돈을 번다고 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금 일하는 직장에 만족해서는 안된다.

경제적 자유는 직장에서 벌어오는 돈을 통한 꾸준한 투자와 2-30년 이라는 시간과 복리가 만들어 줄 것이다.  

즉 돈에 대한 지식과 꾸준함 인내만 나에게 있다면 누구나 은퇴 후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