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Lars의 주린이방

현금 저축은 가난의 시작이다.

Lars & Eva 2021. 9. 25. 04:00
반응형

 

오래전부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검소한 생활과 저축을 하라고 우리는 교육을 받아 왔습니다. 

검소한 습관과 저축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무조건 저축만 하는 것은 잘못된 자산관리 입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 검소한 생활과 저축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은행에 저축한 돈은 인플레이션에 의해 그 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오래전 제가 어렸을때에는 중국집 짜장면 한그릇이 500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무렵에는 2500-3000원이 되었고 지금은 5000원 이상을 주어야 합니다.

짜장면의 가격이 이전에 비해 10배가 오른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만일 짜장면이 500원이었던 시절 5000원을 저축을 했다고 가정하고 그 5000원으로 지금 짜장면을 사먹으려 한다면 사먹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서 돈의 값어치가 떨어져 짜장면의 가격은 5000원 이상을 주어야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올라 갑니다.  그에 따라 돈의 가치는 계속해서 하락했습니다. 

또한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자는 계속해서 낮아져 갔습니다. 

물가가 상승해 물건의 가치가 올라가면 돈의 가치는 떨어지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돈을 빌려주기 위해서 금리 가격을 내립니다. 

또한 은행에 돈을 저축하려는 사람들에게 싼 이자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돈을 은행에 저축해도 우리가 받는 이자는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전에 2500원에 사먹었던 짜장면을 지금은 5000원 넘게 주고 먹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때문에 아무리 저축을 한다 해도 시간이 갈수록 내가 저축한 돈의 가치는 떨어지는 것입니다. 

 

물론 인플레이션이 오면 임금의 상승도 있지만 이것 또한 지속적인 물가 상승으로 인해 큰 자산 되어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현금 자산 보다 현물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 더 좋습니다. 

현물 자산도 자동차와 명품백 같은 가치가 하락하는 소모 자산이 아니라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자산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치가 올라가는 자산 중에 크게 부동산과 주식이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은 1986년 부터 2019년 까지 60%이상 상승하였고 주식도 5년간 거의 두배는 올랐습니다. 

그러면 만일 우리가 15년 전으로 돌아가 2500원짜리 짜장면이 있던 시절 1만원을 미국 시장 지수 주식에 투자 했다면 지금 얼마가 되어 있을까요?

 

그 가격은 33,000원이 되었습니다. 지금 이 돈으로 짜장면을 사먹는 다고 하면 6그릇을 더 먹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저축은 돈의 수입의 일부를 때어서 자산으로 활용하는 중요한 수단지만 금리가 낮은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투자를 위한 일시적인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자산의 저장 수단으로 생각하시면 시간이 갈수록 가난해져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자산활용은 우리를 가난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전세계의 많은 부자들중 Top 10를 보면 모두 아이디어를 가지고 1인 주주로 투자를 시작하여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마존 창업자인 제프베조스, 테슬라 창업자 엘론머스크,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크버그, 구글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등 많은 성공한 창업자겸 투자자들이 있습니다. 

아니면 주식투자로만 성공하신 워렌버핏, 존보글, 피터린치, 조지 소로스, 레이달리오 등도 있습니다.  

 

세계의 부자들 중에 저축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없습니다. 

 

저축은 투자를 위한 기회비용을 만드는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직장에서 월급을 받아 저축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통하여 부를 창출해내어 부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투자하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내가 가진 아이디어에 투자하거나 내가 가진 아이디어가 없다면 아니면 세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그러한 아이디어를 가진 회사를 찾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은행에 저축한 돈은 나를 위해 일해주지 않지만 내가 투자한 돈을 나를 위해 열심히 일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