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_Mind: 투자의 첫걸음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의 첫걸음

투자의 시작/필수 투자 마인드

타이밍 노리면 얼마나 얻을까?

Invest_Mind 2022. 4. 2. 04:00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대부분 타이밍을 노리고 기다립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타이밍을 노려 고점 저점에 딱 맞추어 들어가면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하락 저점을 노려서 많은 높은 수익률을 얻을수 있을까요?
주식 투자를 실제로 시작해보면 그 저점에 맞게 내가 돈을 투자해서 들어가는 것과 고점에 파는 것은 정말 어렵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주식 가격이 저점 되었다는 것은 조정장이나 하락장이 왔다는 의미이고 조정장이나 하락장은 모든 사람들이 공포에 질려 주식을 팔아버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막상 주가의 저점에 도착해도 잠시 올랐다 또 내려 갈지 다시 오를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하락장에 널려있는 악재와 부정적인 뉴스들에 내 마음이 사로잡혀 하락에 대한 두려움에 선듯 매수 버튼을 누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상승장에는 너무도 쉽게 잘 팔아 버립니다. 기다리면 고점이 남아 있음에도 그동안 마이너스 되었던 계좌들에 의해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탓인지 본전만 되면 팔아버립니다.
그러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하는 기본적인 거래의 원칙을 조차 못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고점에 사고 저점에 팔아 주식을 거래하면 도대체 얼마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까요?
저점 고점 타이밍을 재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매수버튼을 누리지 못하여 몇일 안되는 급등 구간을 놓친적이 있지 않으시나요? 아마도 지금까지 이렇게 투자하셨다 연 평균 수익률은 초라할 것입니다.

아래 그림의 통계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992년 부터 2011년까지 10만불(1억)로 10년간 S&P500 인덱스를 가지고 투자 했을 경우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0년간 사고 팔지 않고 고점이 오든 저점이 오든 상관 없이 계속 돈을 넣어둔 자산과 조정이 있을때 마다 주식을 팔고 가장 수익률이 좋은 날을 놓친 날을 비교한 그래프 입니다.
사고팔지 않고 가만히 둔 계좌의 그래프와 타이밍을 보며 사고 팔아 가장 수익률이 좋은 날을 놓친 날이 5일, 10일, 15일 ,20일, 25일 일 경우 나의 자산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는 그래프 입니다.

10년간 매수매도 타이밍을 노리지 않고 한번도 사고 팔지 않은 자산은 $450,022로 350%의 수익률을 얻었습니다.
최고의 수익률을 얻었고 원금에 4.5배에 달하는 수익입니다.
반면 좋은 수익률을 얻은날을 10년 중 5일을 놓치고 주식을 매수 했다면 $298,539의 자산이 되었고 199%의 수익률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10년중 10일의 좋은 수익률을 놓치고 주식을 매수 하면 $224.590로 125%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15일을 놓쳤다면 $157,723로 58%의 수익률을 얻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10년 중 25일을 놓쳤다면 $113.151의 10년간 13%의 초라한 수익을 얻습니다.

여러분은 투자 하면서 1년동안 얼마나 많은 좋은 상승장을 놓치셨습니까?
1년에 5번을 놓쳤다면 10년에 50번을 놓친 것이고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마이너스일 것입니다.

똑같은 투자 금액에 같은 기간과 동일한 수익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저점과 고점을 맞출수 있다는 착각으로 인해 얻어야 할 수익을 얻어가지 못함으로 인한 결과 입니다.

'문제는 시장에 있지 않고 나 자신에게 있다'


주식시장은 하락이 있으면 반드시 반등을 하고 상승장이 돌아옵니다.
그리고 반등의 시간은 짧고 급하게 올라갑니다.
그 시간을 어느 누구도 알수 없고 맞출 수 없습니다.

매번 나의 저조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보면서 시장을 탓하지 말고 내가 지금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있는지 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 저점과 고점을 맞출 수 있는다는 착각에 빠져 있지 않는지
  • 뉴스와 미디어에 마인드가 흔들려 투자의 시점에 패닉셀( Panic Sell)과 패닉바잉(Panic Buying)을 하고 있지 않는지
  • 시장은 우상향 하는데 나만 단기적인 트레이딩으로 마이너스 수익률을 가지고 있지 않는지
  • 기술적 분석으로 과거의 데이터를 가자고 미래를 맞추려 하고 있지 않는지


문제는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매수와 매도 타이밍으로 좋은 수익률을 얻는 것은 정말 희박한 가능성에 도박을 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투자하고 있는 시장의 기업들은 나의 어떠함에도 상관 없이 늘 발전하고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최고의 경영진과 인재들, 수천만명의 직원들과 기술력, 마켓 장악력, 브랜드 파워, 미래 가치까지 갖춘 기업들은 정말 많습니다. 내가 투자한 돈이 시장에 남아 있기만 하면 나는 몇일 안되는 급등하는 좋은 수익률을 얻어 가는 것입니다.

또한 10만불을 투자하여 가만히 두면 350%의 수익을 얻지만 하락장에 저렴해진 주식을 추가로 분할 매수 한다면 더 큰 자산과 350%이상의 수익률을 우리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락장이 오든 상승장이 오든 내가 투자한 돈은 시장에 남겨 두고 하락장에 저렴해진 주식을 추가 매수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높은 수익을 얻는 방법은 시장에 남아 남들과 다른 생각으로 투자하고 어떠한 일에도 크게 동요하지 않고 오래 투자할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입니다.

투자의 성공은 타이밍을 노리려는 잘못된 투자 방법보다 하락장에도 시장에 남아 가치있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올바른 투자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더 좋은 수익률을 가지고 온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